1. 만약 현재 엘에이에 와 계시고, 걸어다닐 만한 거리를 원하시면 하루 날 잡고, 지도를 펴고 발로 찾아다니시다가, 아파트 마다 매니저한테 인터폰 하셔서 방구하고 있다고 보여달라고 하시는 게 제일 빠릅니다. 몇개 보시면 감이 오실겁니다. 그리고 맘에 들면 계약 하시면 되지요. 주로 걸어다닐 거리는 웨스트 우드 빌리지 보다 윌셔 지나 남쪽에 아파트가 많이 있습니다. 좀 비싸거나 아니면 작습니다.
2. 버스로 통학하는 것도 생각해보실수 있습니다. 갈아타지 않고 빅블루 버스 한번에 가는 15분 20분 정도의 거리에서 아파트를 찾으시면 좀더 싸게 구하실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남쪽으로 직선거리(웨스트우드 블리바드) 따라 죽 찾으시면 됩니다. 이 경우 아마 차 한대 렌트하셔서 하루 종일 이 길로 왔다 갔다 하면서 아파트 마다 보시면 됩니다.
3. 만약 가족이 없으시다면, 한학기 정도 하숙하실수 도 있을겁니다. 유씨엘에이 한인 학생회 사이트에 가시면 종종 하숙에 구하는 공고가 납니다. 보통 박사과정, 석사과정 기혼자 분들이 방하나를 하숙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4. 그리고 가족이 있으시면, 방을 구하시는 거와 별도로 최대한 빨리 기혼자 대학원생용 아파트를 신청해 놓으세요. 아마 6개월에서 1년 가까이 대기하셔야 될지도 모르지만, UCLA아파트는 가격대비 최고 입니다. 다들 못 들어가서 아쉬워 하지요. 대기 순번 올려놓으시고 다른데 사시다가 자리나면, 들어가시면 됩니다. 나중에 엘에이 물가 적응되시면 학교 아파트가 얼마나 좋은건지 알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