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B의 파산으로 드러난 실리콘밸리 비지니스 신화의 붕괴와 과잉지급되어온 IT 연봉

  • #3773321
    헌터 99.***.218.46 4199

    SVB (Silicon Valley Bank)의 파산으로 미국과 한국은 온통 난리다. 잘알다시피 SVB는 미국 실리콘 밸리 비지니스 모델의 중추인 스타트-업회사에 대출을 목적으로 하는 은행이었다. 그런데 이 회사가 파산됨으로써 미국의 스타트업 회사들은 더 이상 예전처럼 대출을 받기가 쉽지 않아졌고, 이러한 스타트업 회사의 직원 대다수를 이루고 있는 IT관련 종사자들 또한 사정이 어렵게 될것 같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이 대출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 그것은 바로 해당회사들의 파산과 직결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지난 30-40여년동안 미국 비지니스의 신종모델로서 각광을 받아온 스타트 업 회사들은 미국이라는 국가의 금융지원을 집중적으로 받아왔다. 그래서 이들에 대한 대출은 타업종 분야 비해서 상당히 관대한 조건으로 지속되왔고, 그 결과 스타트업 회사들의 실제적 수익창출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단지 그 수익성이 미래에 예상되어진다는 믿음만 보인다면, 막대한 대출 금융지원을 받아 온 셈이다. 그래서 덩달아 이들 스타트업 회사에서 일하는 IT종사들의 연봉 또한 실제적 그들의 노동가치보다 몇배이상 과잉 지급되어져온 셈이다. 이곳 게시판에서 수시로 올라오는 IT종사자 자신들의 수많은 연봉자랑질 글들을 보면 이들의 연봉이 매우 비현실적으로 과잉 지급되어져 왔음을 IT종사자들이 아닌 사람들은 바로 깨달을 수가 있다.

    그런데, 스타트업 회사들의 목숨줄을 쥐고 있었던 SVB가 파산했다. 이것은 실리콘밸리 비지니스 신화의 종말이자 IT종사자들의 황당했던 고액연봉의 붕괴일것이다. SVB가 주로 투자해왔던 종목도 단 두가지 분야이다. 미국정부 채권과 모게지담보대출 채권이었다. 아마도 부동산 가격이 미국내에서 가장 높은 지역중의 하나인 샌프란시스코 밸리지역의 부동산도 미래가 결코 밝지 않을 것이다. 이들 지역의 부동산가치도 실제가치보다 거품이 상당히 끼여있는 상태였다. 이러한 요인 또한 SVB같은 은행들이 실제적 경제가치를 창출하는 분야에 투자하지 않고, 돈놀이에만 투자한 결과들이 아닐까 한다.

    • 76.***.207.158

      글이 팩트나 맞냐 틀리냐를 떠나서 논리력이나 설득력이 하나도 없어요

    • r 199.***.182.22

      그런데, 스타트업 회사들의 목숨줄을 쥐고 있었던 <— says who?

    • 팩트 50.***.176.195

      팩트에 기반한것도 아닌, 이상한 글을 썼네요. IT 종사자들 그동안 엄청 부러웠나봐요. 이걸 그렇게 연결해서 생각하다니.. 참고로 저도 it는 아닙니다

    • 71.***.233.42

      또 또 아침부터 헛짓들 하고 있다.
      SVB의 붕괴는 그냥 정부장기국채에 무리하게 투자한 investor 부서의 무능탓.
      -> 국채 국채 떠버리는 건 부랄도도 하잖냐. 금리와의 상관관계를 보고 투자조정했어야지.

    • 결론은 172.***.81.66

      결국은 미국도 전문직이 최고군요.. 이나이에 치대 가야하나..

    • 71.***.233.42

      장단기 미정부국채의 이자율역전은 앞으로의 미국경기가 호황이 될거라는 약간 낙관적인 신호이기도.
      그걸 SVB는 캣췰 못했던건지.
      허긴 그걸 캣취하고 대응하면 얘네가 블랙롹이지.

    • 대출이라고? 72.***.165.250

      오히려 스타트업 예금을 많이 받고 대출할 곳이 없어서 그 돈을 장기 국채에 투자했다가 손해본건데
      무슨 스타트업 대출을 목적으로 한 은행이라는건지

    • 7890 76.***.127.25

      SVB에서 Silicon Valley 두 글자만 보고 상상해서 글쓰신듯…ㅎㅎ

    • AAA 174.***.77.135

      전혀 맞지도 않은 이야기를 짜집기해서 소설 쓰는거 보니 대깨윤이구나. ㅋㅋ

    • 47.***.245.230

      맨 마지막 문장 “이러한 요인 또한 SVB같은 은행들이 실제적 경제가치를 창출하는 분야에 투자하지 않고, 돈놀이에만 투자한 결과들이 아닐까 한다.”
      이건 사실.
      근본적으로, 암호화폐가 사실 촉발했다고 봐야지…
      뜬금없이, 아무 실체도 없는 암호화폐라는게 나와서 투기꾼(개미들) 몰리고… 뽑아먹을 놈 다 뽑아먹고… 이제 거의 말기 폭탄돌리기 형국… 그러다 은행 파산…

      • 7890 76.***.127.25

        암호화패랑 상관 없어요.

      • 7890 76.***.127.25

        돈놀이는 은행이 정부한테 라이센스 받고 하는 본연의 업무 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한테 공장에서 물건 만드는데 집중 하지 않고 소프트웨어나 개발 해서 망했다고 하는겁니다.

    • Takina 184.***.6.172

      >미국이라는 국가의 금융지원을 집중적으로 받아왔다

      국가적으로 이 분야에 직접적으로 금융 지원을 한건 아닙니다. 팬데믹 동안 풀린 돈 중에 적지 않은 부분이, 돈이 잘 벌리고 있는걸로 보이는 이쪽 투자로 흘러 들어간 것이죠.

      그리고 SVB가 망한 이유는 대출 문제가 아닙니다. 금융 위기 때 처럼 부실 대출로 인한 것이 아니라는겁니다. 딴데도 썼지만, 팬데믹 기간동안 SVB 예금액이 $61B에서 $191B으로 늘었습니다. 정부에서 푼 돈이 많이 몰려든 것이죠. VC를 통해 투자된 돈을 스타트업들이 받으면 SVB에 예금을 하는 것이고, SVB 자체가 이런데 직접 투자하는 것은 주로 하지 않았습니다. 자기네가 돈놀이 할 수 있도록 많은 예금을 모으는데 VC, startup 예금 유치에 전문화한 것이죠.

      갑자기 3배로 는 예금액은 상식적으로 전혀 지속 가능한게 아닙니다. 결국 IT 경기가 잦아들기 시작한 작년부터 급속히 예금 인출이 늘어서 수십 빌리언씩 현금을 뽑아갔습니다. (들어오는 돈은 줄고) 이런 시나리오에 준비하지 못한 형태로 투자를 해둔 SVB는 억지로 손해를 보면 투자를 현금화해야 했고 빵꾸가 난겁니다. 한심한 경영이었다고 뱅킹 전문가들이 말합니다.

      이 문제와 IT 연봉을 엮는 것은 많이 이상하네요. 그리고 “실리콘밸리 비지니스 신화의 붕괴”는 뭔가요? 다운턴 한두번 겪어 봤나요? 이러다가 몇년 후 경기 풀리고 돈 몰리면 그 때는 뻘쭘해서 뭐라고 할건지 궁금합니다.

    • ㅇㅇ 136.***.139.249

      뭔 소설을 이리도 정성스럽게 썼어
      미국은 와봤니?

    • 2 108.***.225.135

      비논리에 펙트 기반이 아닌 원글 – 이거 chatGPT 가 쓴 글 아님?

    • ㅇㅇ 172.***.225.124

      추천수 보소 ㅋㅋㅋ it 연봉에 열폭하는 세탁소 아줌마아저씨들 망상 적당히

    • PenPen 172.***.249.56

      이거 한참뒤에 다시 읽어보면 내가 알지도 못하면서 헛소리를 적었네 하고 이불킥할만한 글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바로 TV에 나와서 예금을 FDIC Insurance로 25만불까지만이 아니고 unlimited로 도와주겠다고 나서서 했다는 말은 (복잡한 banking system을 잘모르는) 사람의 입장에서 볼때에도, 지금 단순히 캘리포니아와 IT-Start Up회사들 문제만은 아니라는 겁니다. 어~? 이거뭐지 하다가, 미국의 모든 Bank가 다 망할수도 있는 것을 = 도미노로 미국 전체+전세계가 망할수 있는 것을 잽싸게 막은 느낌이죠.

      코로나 바이러스가 처음 나와서 이게 뭔일이지? 잘 모를때에
      여기에 교회 욕하는 글 엄청 올라왔었습니다.
      본인은 교회 안가니까 전혀 영향이 없고, 마치 코로나 바이러스가 교회에만 영향을 주는 것 처럼 말이죠.

    • 펙크 47.***.148.119

      왜 SVB가 파산 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말하지 않았네요.

      SVB는 고객에게 받은 돈의 많은 부분을 미국 국채에 투자하였습니다. 최근에 금리가 오르면서 기존의 국채를 팔아서 기업 고객의 요구에 의해서 돈을 내어 줄려고 하니, 국채 투자에 대한 손해가 큰것이 다른 startup에게 알게 되어서..mobile banking으로 뱅크런이 발생해서 파산한 것입니다.

      먼저 SVB의 미국국채에 많은 부분을 투자한 내부통제의 문제가 근본 원인이며, 일반 대중 고객이 아닌, start up고객들의 특성이 작용한 집단 인출이 사고를 키운 것입니다.

      태크 연봉이랑 전혀 상관 없는 이유입니다.

    • 헌터 99.***.218.46

      댓글들을 보고 있으니, inevitable한 인구소멸을 본격적으로 맞이하고 있는 한국내 지방 거주자들의 현실부정론을 마치 듣고 있는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좀더 정확한 표현으로는 암판정을 받은 환자들의 초기반응 모습들이랄까요? ㅋㅋㅋ

      마침, The Alantic에서 저의 원글을 뒷받침 해주는 칼럼이 하나 오늘 올라왔네요. (링크 참조).
      https://www.theatlantic.com/ideas/archive/2023/03/silicon-valley-bank-collapse-banking-crisis-wokeness-venture-capital/673394/

      칼럼의 맨 마지막 구절에서 지적되고있는 결론은 실리콘 밸리의 천재들 (IT종사자들의 정체성을 풍자하는 표현같아 보입니다)이 한낱 LIRP에 지나지 않는 존재들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LIRP는 Low Interest – Rate Phenomenon의 acronym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IT종사자들 (실리콘 밸리의 천재들) 의 정체성은 지난 수십년동안 미국에서 지속되어져 온 저금리 현상에 근거한 존재들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죠. 따라서, 이 천재들의 고액연봉은 금융공학적 산물일 뿐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속된말로 돈놓고 돈먹는 야바위 놀이의 결과물들이죠.

      그리고 윗 댓글들은 제 원글로 인하여 자신들의 드러난 진짜 모습꼴에 자존심적 상처를 입으니까, 저토록 광분하고 있는 것이고요. 그러나 어쩝니까? 그게 대세 (저금리가 끝나고 고금리 시대로 가는 대세) 인것을… 그래도 지난 수십년동안 실리콘 밸리의 천재라는 사기적 정체성으로 고액연봉 놀이 질펀하게 해오는 행운을 누렸으니 그만하면 되었지요. ㅋㅋㅋ

      • 7890 54.***.196.184

        대부분의 답글은 님의 의견에 반론을 제기 한게 아니고 원글에 사실 같이 적어 놓은게 팩트가 아니라고 지적 한겁니다. 테크쪽 연봉이야 님 의견이니 뭐 그렇다 치구요. 연봉은 버블일수도 있고 버블이면 터질수도 있겠죠… 그런데 설명하신 SVB의 비지니스 모델은 사실이 아니라 이거에요. 사실이 아닌걸 적어놓고 그래서 내의견은 이렇다 라고 하면 그게 convincing 할까요?

    • 지나가다 174.***.105.225

      연봉은 수요공급 회사의 필요성에 따라정해지지 금리에 따라 좌지우지 된다는 개소리도 참 신박하네. ㅎㅎ. 그리따지면 한국 삼성 하이닉스등 대기업 엔지니어 연봉은 왜 아직도 그따위인가.

    • ㅇㅇ 140.***.198.159

      팬데믹 기간과 관련해 반짝했던 테크쪽 랠리는 분명히 거품입니다. 그러나 모든게 저금리로 인한 환상이라고 하는건 좀 지나치군요. 몇년 두고 보죠. 연준에서 고이자 상당기간 유지힐거라니까, 님의 주장대로라면 테크 쪽은 다 말라 없어지고 고연봉도 확 줄겠죠?

    • ㅇㅇ 174.***.64.73

      물론 연봉이 많이 오른 부분이 있긴 한데, 그런 사람 수가 는게 더 큰거예요. 금융위기 이전인 2006년 경에도 내 동료가 25만불 오퍼 받았어요. CPI로 계산하면 지금의 375k입니다. 그 때 interest rate이 한 5% 됐죠. 지난 5-6년간 떠듨석 해지기 전에도 연봉 높은 사람들이 있었어요. 문제는 그 숫자가 확 늘었다는거죠.

      변화가 온다면, 다운 턴 동안 그런 사람들의 숫자가 줄어드는 겁니다. 얼마나 줄어들지는 아무도 모릅니다만. 그리고 스타트업에서 특별히 돈잔치 벌이는건 아닙니다. 오히려 돈 적게 받죠. 여기서도 문제는 그런 스타트업이 많이 생겨났었다는 거고, 그런 리스키힌 투자에 돈이 몰린걸 돈잔치라고 하겠습니다. 거기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무슨 대단한 돈잔치를 하나요. 그게 대단한 수준으로 보이나부죠? 뭔 적개심까지 보이고 그럽니까.

      그리고 이런건 새로운 현상이 아니고 경기의 업 다운에 따라 반복되는 겁니다. 개인적인 레벨에서의 교훈은, 투자에 조심하라는겁니다.

    • 현직 73.***.160.17

      현직 베이 지역 벤처투자업계 종사자이고 SVB본사가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팩트는 모두 틀렸고 주장은 받아들이기 어렵고 목적은 불분명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