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Korean]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3주기 추모 문화제

  • #410338
    열린사람 173.***.64.221 6962

    원칙과 상식이 통하며 더불어 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북가주 한인들의 모임 “열린사람 좋은세상” 주최, “샌프란시스코 사람사는 세상” 주관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3주기 추모 문화제가 지난 토요일 (5월 19일) Sunnyvale에 있는 Baylands Park (999 E Caribbean Dr., Sunnyvale, CA 94089) 에서 있었다. 

    이날 추도 문화제에 참석한 약 200여명은1부 행사로 4인조 밴드 및 남성 4인조 중찬단과 함께 노무현 전 대통령이 평소 즐겨 부르던 노래 따라 부르기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추억을 각자 자유롭게 말하는 오픈마이크 시간을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점심식사 후 이어진 2부 행사로 북가주 한인 어린이들로 구성된 사물놀이 팀의 흥겨운 공연, 노짱과 사진찍기, 바보 바자회, 게임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특히 주최측은 페이스 페인팅, 비누방울 놀이, 물총게임등 어린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따로 마련하여 추도행사에 참석한 학부모들이 좀 더 행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이날 따로 공식적인 분향행사는 없었으나, 행사장에 차려진 분향소에는 행사시간 내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이들의 개인 분향이 이어졌다. 

    열린사람 좋은세상 김종현 회장은 이날 인삿말을 통해 이제는 제자리에 멈추어 마냥 슬퍼하기 보다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이루고자 했던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모두 함께 전진해야 할 때라고 하였다. 

    5월 3번째주 토요일에 갖는 “북가주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 문화제”는 매년 참석하는 인원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토요일 하루 온 가족이 다 함께 참석하여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신을 기리며 함께 공유하는 문화행사로 북가주에 자리잡아 가고 있다.  





    <열린사람 좋은세상>은 “원칙과 상식이 통하고 더불어 잘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북가주 한인들의 모임으로 합리적 사고와 행동으로 이민사회 내에서 변화와 혁신, 화합과 발전, 생활속의 실천을 추구합니다. 우리는 노무현 전대통령 서거 1주년 추도식을 계기로 모였으나, 탈종교 탈정파를 지향하고 북가주 전역에 걸쳐 역사, 민족, 환경, 교육, 경제, 정치 등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갖고 함께 고민하는 엔지니어, 학생, 주부, 자영업, 회사원, 연구원, 교수, 의사 등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열린사람 좋은세상>은 매월 한번 전 회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기 모임과 관심있는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는 다양한 마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운영되는 마을로는 한국 근현대사를 공부하는 “역사 마을”, 다양한 책을 읽고 토론하는 “독서 마을”, 노무현 재단 사람사는 세상 북가주 모임인 “샌프란시스코 사람사는 세상”, (친)환경운동 및 봉사활동을 펼치는 “녹색 마을”, 온라인 방송을 위한 “열린방송”, 자체 소식지 제작 및 모임 홍보를 위한 “출판 마을”, 나꼼수를 널리 알리고 홍보하며 생활속에서 편안하게 정치현황을 이야기하는 “북가주 나꼼수”, 지역에 기반하여 친목을 목적으로 하는 “이스트 베이 마을”, “산호세 마을”, “버클리 마을” 이 있으며, 민족정신을 함향하도록 청소년을 교육하는 “열린 학교”와 문재인씨를 좋아하고 후원하기 위한” 북가주 문사모”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열린사람 좋은세상>의 다음 6개의 핵심가치를 통해 우리가 꿈꾸는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 

    1. 생명: 생명존중, 자연과 인간의 조화 
    2. 평화: 폭력, 억압, 그리고 전쟁에 반대하며 통일한국을 지향 
    3. 나눔: 특권과 독점을 반대하며 더불어 잘 사는 사회를 추구 
    4. 소통: 크고 작은 다양한 목소리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사회 건설 
    5. 참여: 사회의 모순과 구조적 변화를 위한 작은 행동들의 직접적 실천 
    6. 대안: 끊임없은 연구와 실천을 통해 새로운 대안의 추구

    • 질문 99.***.72.202

      한반도 제일 큰 문제인 북한의 인권탄압문제에 대해서 어떤 활동을 합니까?

      • 열린사람 173.***.64.221

        윗분께,

        현재는 북한 인권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마을(소모임)은 없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그럴만한 인원이 안되서겠죠.

        북한 인권에 관심 있으시면, 저희 모임에 함께 하셔서 모임내에서 “북한인권을 다루는 마을(소모임)”을 직접 만들어 주세요. 아마 많은 분들이 호응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나 너흰 북한 문제 안다루는것 보니 종북 빨갱이라는 말씀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누구한테 돈을 받는것도 아니고 자발적으로 모인 사람들한테 이것저것 하라고 요구하신다면 그것은 무리인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각자 본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게 다릅니다.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모든 사람이 똑같이 생각 하지는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북한 인권문제가 님에게 정말 중요한 문제라면 그런 모임을 직접 만드셔서 이끌어 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북한 인권문제를 회피하고 싶은 생각이 조금도 없습니다.

        • 질문 99.***.72.202

          폭력 억압을 언급하면서 북한 인권에 대한 문제를 다루지 않다니. 원.

          방안에 있는 코끼리를 못본채 하면서 방이 좁다고 불평하는거나 별 차이 없는 경우네요.

          전 상식이 있는 사람들이 모이는 모임을 원합니다.

          • 열린사람 173.***.64.221

            님, 6개 항목은 우리가 지향하는 바 입니다. 모임이 생긴지 2년 조금 넘었고, 아직 200여명의 회원들 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지향하는 바가 그렇다고 이제 막 걸음마를 뗀 모임에서 그걸 전부 커버할 순 없겠죠.

            그럼 지금 하지도 않으니 지향에서 빼는게 좋을까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님께서 북한인권에 관심이 많으시면 저희 모임에 오셔서 직접 그런 소모임을 만들고 이끌어 주세요. 누구도 님이 그런 모임을 만든다고 할 때 반대할 사람 없습니다.

            그러나 본인은 하지도 않으면서 남에게 이거해라 저거해라 하는것은 말이 안돼죠.

            제가 님에게 운동은 몸에 좋은거니, 하루에 10마일 조깅에 1마일 수영, 웨이트 3시간씩 매일 하라고 하면 님은 하실 수 있나요? 제가 그건 다 네 건강을 위해서 그러는데 안하는걸 보면 넌 빨리 죽기를 원하는 사람이구나 라고 단정 지으면 님은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열린사람 좋은세상은 이제 막 걸음마를 떼었습니다. 님이 생각하는 북한인권한고 저희가 지향하는 평화하고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남에게 요구하기 보다는 부디 님께서 먼저 솔선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저흰 힘 닿는만큼 최선을 다해 님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 질문 99.***.72.202

              “북한 인권문제가 님에게 정말 중요한 문제라면”

              그럼 님에게는 북한 인권문제가 정말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까?

              생명/평화란 대의를 2년동안 다루신 님들이 어떻게 이런 질문을 할 수 있습니까? 전 이런 답변을 예상 했습니다. 한반도 역사상 가장 큰 생명과 인권 문제인 북한 인권문제에 대해 저희가 나름대로 활동을 하고 있으나 아직 미흡합니다, 더 많은 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북한에서 자행되는 반인륜적인 비극을 막기 위해 저희와 동참합시다.

              전 상식이 통하는 분들의 모임을 찾습니다. 님들은 아닌것 같습니다.

            • 열린사람 173.***.64.221

              북한 인권문제가 중요하지만 제겐 더 중요한게 따로 있습니다. 이게 문제인가요?

              저는 우리나라 최고 인기라면 신라면보다 너구리가 더 맛있던데, 너구리 좋아하는 제가 이상한가요?

              님의 관점에선 북한의 인권문제도 해결이 안됐는데, 우리와 전혀 관련없는 아프리카에 가서 봉사하시는 분들이 이상한 사람이겠죠?

              이 세상에는 수많은 잇슈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각자 그 수많은 잇슈에 대처하는 우선순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북한 인권문제는 아무것도 아니다. 관심갖을 필요가 없다. 북한에는 기아에 굶주리는 사람도 없고 정치적으로 탄압받는 사람도 없다” 고 말하면 논란의 여지가 있겠죠.

              그러나 전 그런게 아니고 그곳에 문제가 있지만, 내겐 좀 더 관심있는 사항이 있으니 그것에 집중하고 싶다고 하는게 뭐가 잘못됐나요? 님께서 관심있으면 얼마든지 도와 주겠다고 함에도 불구하고, 본인은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서 다른이 보고 하지 않는다고 불평을 터트리시면 안돼죠.

              저희도 상식이 통하는 사람과 함께 모임을 이끌어 가고 싶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에 님은 “상식”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시는 분 같습니다.

              죄송하지만 님과 같은 분은 저희와 함께 할 자격이 없는것 같네요. 오셔도 함께하고 싶지 않으니 님과 뜻이 맞는 분들과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 질문 99.***.72.202

              신라면과 너구리의 차이가 아니라, 살인/강간과 좀도둑이 차이같네요. 한쪽에는 살인/강간이 자행되고 있고 한쪽에는 좀도둑질이 일어나는데 살인/강간에는 신경 끄고 좀도둑질에 더 관심을 가지는 겁니다.

              “그러나 전 그런게 아니고 그곳에 문제가 있지만, 내겐 좀 더 관심있는 사항이 있으니”

              님들 모임 200명 전부 다 그렇게 생각하시는게 안타까운거죠. 생명/평화의 대의를 위해 모임을 가지시는 님들 중 한 두 명이 아니라 그 모임 모두가 북한에서 일어나는 한반도 최악의 인권유린보다 더 큰 관심거리가 있다고 생각하는게 안타깝네요.

              좋은 모임 가지세요.

          • ISP 38.***.181.5

            이천만 보다 쥐새끼한테 야금야금 파먹히고 있는

            오천만 남한의 인권문제가 더 시급 한거 아닌가요?

            내방안에 있는 코끼리를 못 본 채 하면서, 남의 방안에 있는

            코끼리때문에 방이 좁겠구나 하는거 하고 뭐가 다른가요?

            전 질문 하시는 분이 상식 좀 탑제 하셨음 합니다.

            • 지나가다 184.***.206.30

              오천만 남한의 인권문제? 병신아. 북한에선 사람들이 굶어 죽고 북한정부가 앞장서서 북한 주민들에게 살인과 강간 고문등 온갖 만행을 자행하고 있다. ISP같이 이런 돌대가리때문에 대화가 안되는 거다. 정말 머리에 똥만 찬 놈.

            • ASP 149.***.136.50

              ISP 이자는 여기 게시판 이곳저곳을 돌아댕기며 말도 안되는 짧은 식견으로 잘난척 하는걸 여러번 봤죠. 인권이란 단어 조차 한문으로 쓰지 못할 정도의 식견인듯 하고 일단 말이 앞뒤가 안맞는 이야기를 그럴듯하게 해대는 사람으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그러니 이 사람 이야기에 너무 신경쓰시기 말길

    • 열린사람 173.***.64.221

      살인/강도의 논리로 대답해 드리죠.

      지금 난 종로에 있는데 바로 앞에서 어떤 좀도둑이 뭘 훔쳐 도망가고 있습니다. 바로 이 시각 광화문에서 희대의 살인마가 어떤 선량한 사람을 무참히 살인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그 사람은 김홍만 같은 덩치에, 태권도 8단에 칼과 총으로 무장해 있습니다.

      자, 그냥 평범한 직장인인 내가 바로 눈앞에서 도망가는 좀도둑에게 살짝 발을 걸어 넘어지게 해서 그를 잡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종로에서 광화문까지 뛰어가서 김홍만 같은 덩치의 태권도 8단 ㅤㅋㅏㅌ과 총으로 무장한 살인마와 대적하는게 나을까요?

      우린 그냥 평범한 사람입니다. 그런 희대의 살인마를 잡겠다고 설치는것 보단, 그냥 경찰 특공대가 제압하게 내버려 두는게 옳은일 입니다.

      우리모임은 전문적인 정치인들이나 월급받고 일하는 공무원이 아닙니다. 그냥 자기가 좋아서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입니다. 그런대 이 사람들 보고, 내 생각이 이게 더 중요하니 이런이런 것을 하라고 하는게 과연 옳은 일 일까요?

      상식을 가졌다면 한번 곰곰히 생각해 보세요.

      님도 님이 좋아하는 것 (북한인권 문제)에 집중 하잖아요. 제가 어찌 한낫 지엽적인 북한문제에만 연연하냐. 북한 문제 보다는 세계 기아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아라고 하면 님은 제 말을 따라서 세계기아 문제 해결을 위해 지금 본인의 생업도 버리고 일하실 생각이 있습니까?

      전 님이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시던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제발 본인하고 생각이 다르다고 본인의 기준으로 재단하는 우를 범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디서든 님이 생각하시는 북한 인권관련 행동 열심히 해 주셨으면 합니다.

      님은 저희가 안타까울지 모르지만, 제 생각에는 본인 중심으로만 생각하는 님이 정말 안타깝습니다.

    • 한심한 24.***.74.59

      자살한 인간을 추모 하다니 한심한 사람들 자기 부모님들 제사나 잘 챙기시지.

      • Garbage 76.***.100.38

        Idiot. Live like a cockroach in a corrupted society. Koread education system produces abunch of cockroach bots like you who don’t care about environments, ethics, common sense, laws, giving back to socity, and human rights. I hate to see those like you coming to the U.S.

        • Youare 184.***.206.30

          If one can judge a person by his/her comment, you are much more of an idiot than he is.

          What part of his comment has anything to do with “environment, laws, giving back to socciety?” Stick to the discussion at hand, don’t try to claim to know his personal attributes you have no knowledge of.

          The late ex-president Noh’s presidency was marred with incompetence and corruption despite his attempts to unite the inner divisions in Korea. After losing the people’s trust and handing back the presidency to an opposition party, Noh commited suicide while being under investigation for corruption charges.

          Many people don’t view the act of commiting suicide by a pubilc figure favorably. This is a public area. People have different opinions.

          If you can’t stand a person because he has a different opinion than you, then, you are the one who shouldn’t be in the US.

          • Illiterate 76.***.100.38

            do you have a reading problem? Read the first 3 directions of the group again.

            Anyhow, at least you have a common sense, different from the idiot. Different opinions make sense when they have a common sense.

      • ㅋㅋ 165.***.121.241

        니부모는 현정권같은애들한테 결국 돌맞아 죽을것임

      • 추모웃기네 68.***.75.120

        맞는 말씀입니다.

      • 209.***.215.2

        추모식을 한다고 부모님 제사를 지내지 않거나 못한다고 보는 이유가 뭔가요? 님은 여성 운전자를 보면 집에서 밥이나 짓고 나왔냐고 말씀하시나 봅니다?

        무엇보다, 님의 어투를 빌리자면, 이런 인터넷 글 읽을 시간에 책을 한줄 더 읽거나 일을 좀 더 하시지.

    • 쯔쯔 76.***.1.123

      북한 인권 나불거리는 시키들 보면. 지자식들은 꼭 군대 빼더만. 북한 인권 이용해서 니들 정치적 잇속 챙기는 니놈 새끼들이 더 나빠 씹쌔들아. 니들은 그래 북한 인권 문제 해결을 위해 뭐 했니? 명백이 조빠라주면 북한인권이 나아진다던?

      • 쯧쯧 67.***.208.176

        ㅉㅉㅉ
        더러운 입..
        꼭 짜장면 먹고나서는 입을 닦고 다니길..

      • 쪼쪼 68.***.227.63

        쯔쯔쯔… 밥은 먹고 다니니??? 너 김정은 돼지…쁘락찌지….

    • 자살싫어 72.***.161.68

      뇌물 받아 쳐먹고 논두렁에 일억짜리 시계 두개씩이나 버리고 검찰 조사받다 영 아니다 싶으니 자살한 인간을 추모하는 사람들의 뇌구조는 무엇인가?

      대통령 못해 먹겠다고 헛소리하는 넘이 뭐하러 대선에 나와서 코흘리개들 돼지 저금통 깨게 만들었나?

      국회에서는 명패 집어던지는 폭력이나 일삼고 고함이나 지르는 저질 정치의 표본이었던 인간.

      후세들은 자살한 노무현이에게 무엇을 배울것인가? 힘들면 대통령도 때려치우고 자살하거라 라는 교훈을 주었던가?

      죄가 있으면 법으로 돈벌어 요트타고 놀던 넘이 떳떳하게 죄값을 치루면 될것이지 자살은 무슨 염병할.

      아버지 노릇 힘들다고 아버지 역할을 때려치우면 어찌되나? 노무현이가 보여준 인생 행로는 그저 운좋아 대선에 나가 인기에 영합해 대통령 한번 해 먹었지만 결국 능력이 되지 않으니 막장 인생으로 생을 종친것으로 역사는 기록할 것이다.

      • 잉거 160.***.1.228

        저는 노무현이 자살하게 만든 건 노사모 및 노무현 광신도들이라고 봅니다. 그네들 말대로 노무현은 밝혀진 것만 놓고 따지면 그렇게 많이 해 쳐먹은 건 아닌데, 평소에 노무현을 청렴의 상징으로 떠받들어 온 놈들 때문에 노무현이 심적인 부담을 못이기고 자살한 것으로 보입니다.

        소위 노무현팬들이라는 자들이 노무현을 그냥 좋은 점도 있지만 흠도 많은 대한민국 정치인 중 하나라고 편하게 봐 줬다면 결코 노무현은 자살하지 않았을 겁니다.

    • 지나가다 66.***.54.196

      아마도 당분간 노무현 대통령 같은 분을 다시 만나는 것은 힘들 겁니다. 대한민국은 좋은 분을 변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습니다.

      • 지식인 99.***.200.233

        노무현 같은 분이 민주국가의 대통령이되는 불행은 한국에는 다시는 없어야 한다고 봅니다. 주관적 정의에대한 믿음이 강했지만, 다른 믿음을 가진 사람들이 어울려 사는게 목적인 민주주의 개념이 약하고 독재성격이 강했던 노무현님을 대통령으로 만들고 그를 죽음으로 몰고간 사람들은 한국의 노사모들이었습니다.

        한 나라의 대통령은 그릇이 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아니면 이런 불행의 결과가 만들어집니다.

      • ㅋㅋ 149.***.136.50

        그냥 지나가시죠. 말도 안되는 소리 지껄이지 마시고.
        노무현은 잡놈입니다. 뇌물 받아 쳐먹은거 들통나니까 뛰어내린거구요.
        증거가 있어도 뇌물 안받았다고 하시는 님의 논리는 말그대로 하수구 같습니다.

    • Moolah 123.***.111.115

      빨갱이로 색깔도배하고 한국의진보론자들에게 북한인권문제를 운운하며 ‘북한인권이 최악이니 우린 북한을 받아들일 수 없으며 우리 수구세력들의 논리가 항상 맞다. 그러하므로 한국의 수구세력들이 깽판치는 한국의 빈부격차보다 저 휴전선너머의 북한인권문제가 더 심각하니 그것을 더 비난하자’의 논리는 가히 친일파들을 뿌리로 든 한국수구세력들의 비열함을 여실히 느낄수있는 부분이죠.
      한국수구세력들은 후쿠시마가서 세슘이나 처먹고 히노마루들고 태평양에 그냥 뛰어드시길.

    • 69.***.142.62

      실제 친일파를 뿌리로 둔 건 좌좀 세력들임.

    • 붉은산 99.***.105.66

      왜 남한의 인권도 문제인데
      북한의 인권까지 챙겨야 하는지….

      마치 해외의 인권에 참견하면서
      흑인 빈민가의 비참함을 모르는 체하는 쌀국 형님의 오류와 같네.

      그네들이 사모하는 명박형님이 과연 실험적 가치를 가지고
      추구한 모델이 과연 무엇일까..
      차가운 가슴과 뜨거운 머리를 가지고 있는 수구인에게 묻노라

      답) 명박산성??

      • ㅋㅋ 149.***.136.50

        어디서 줏어들은건 있어서…뭐 명박산성? 너도 그 공지영이가 하는 미친년 팬이냐?

        • 붉은산 64.***.162.252

          무식은 죄가 아니나 자랑할 것은 아니다.
          그것은 자기 탓이 아니고 다 부모탓이니.불쌍할 뿐….

    • 웃기네 64.***.0.9

      미국내에서도 여전히 남/녀간 임금격차가 존재하고 이런저런 이유로 차별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았지만, 중국의 인권문제가 심각하니, 미국내에서 벌어지는 어떤 차별이나 인권의 탄압에 대해서 문제의식을 갖지 말아야 한다는 논리인가요?

      북한인권 운운하는 분들은 중국의 인권문제가 심각하니 관타나모에서 미군에 의해서 고문이 행해지든 말든 상관없나보죠?

      별 말도 안되는걸 끌어다 붙여서 색깔칠해버릴려는 꼴이 광복후 친일파 놈들이 하는 짓과 별반 다르지 않아보이는구려…

      • wow 206.***.250.169

        Guantanamo was as serious an issue as the human right violation issue in China. But, comparint them to work place inequality in the US? You are an idiot!

        Idiot! You are not comparing an apple to an orange. You are comparing a poison to a sour apple. What a retard!

        Also, what’s human right issue got anything to do with pro-japanese issue?

    • 놈현 149.***.136.50

      놈현은 뇌물 받아 쳐먹다 들통나자 뛰어내린 일종의 쇼맨이죠.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북한 인권보다 남한 인권이 더 중요하다구요? 나가서 뒤지시기 바랍니다. 그런 말장난은 저승가서 하시구요. 여러분이 욕하시는 그 남한 덕분에 여러분이 그나마 지금 이 게시판에 글을 휘갈길수 있는거구요. 그렇게 북한 인권이 별거 아니라 여겨지시면 인터넷 조금만 뒤져 보십시오. 요덕에서 어떻게 인간이 인간을 짐승처럼 부리고 잡아먹는지. ㅋㅋㅋ 남한인권? 우하하하… 그렇게 남한 인권이 걱정되시면 북한으로 가십시오. 거기서 남한 해방 운동을 하시면 되구요.

    • 하하 8.***.13.19

      149.♡.136.50//

      야 너, 정신병자같다. 왜 이리 발악을 하냐 ㅋㅋ. 사소한거 가지고 이렇게 발광해서 어디 C++코딩 제대로 하겠냐?? Embedded로 갈아탈진 아직 결정안했냐? 지난번엔 뭐시기 집팔고 시나리오쓴다고 설치더니 ㅋㅋㅋ.

      힘내고 잘해봐 알았쥐?

      내생각에는 이왕 마음먹은김에 집팔아서 니 꼴리는데로 하지말고 북한이나 압록강변에가서 북한인권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게 더 낳아 보이는데 너는 어떻게 생각하냐?

      그리구 니가 아무리 개돼중, 놈현이라고 쌩욕을 해도 다 부질없는 짓이란다,,, 그냥 ‘김대중’, ‘노무현’그렇게 불러도 세상 안 무너진단다,,,

    • ㅎㅎㅎ 67.***.108.173

      노무현 개인의 팬클럽이라고 하세요.
      무슨 정의 개풀뜯어먹는 소리들인지.

      아니면 노무현 끄나풀 문재인이 팬클럽이라고 하던지.
      해외 참정권 이후, 미주 사회에서 거지같은 세력들이 슬슬 고개를 드는데
      하여간에 드러워서 못보겠네

      그리고 북한 문제만 나오면 두드러기가 나오나봐 ㅎㅎㅎ
      북에서 공작금이라도 받나?

    • 나꼼수 72.***.165.206

      객사한 김정일이를 따르는 종북자들도 있는데 노무현 따르는 사람이 왜 없겠냐 하는 생각은 든다.

      거지들도 거지왕은 섬기고, 천하의 더럽게 어둠속에서 사는 조폭들도 섬기도 따르는 두목은 있게 마련이니 노무현 따르는 추종자들이 있다는게 이상할 것도 없다.

      단지 노무현이를 따르는 건 좋은데 같이 자살하거나 하지는 말거라 또는 노무현이같이 신성한 대통령직을 못해 먹겠다하는 흰소리하는 병신같은 사람은 되지 말거라.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을 다하고 죄를 지었으면 떳떳하게 법 앞에서 심판을 받고 후세에 오명을 남기지 말고 살아도 모자란 한세상에 노무현이는 너무도 후세에 지은 죄가 많다.

      그나저나 노무현이가 뒈진 김정일이한테 빌려준 식량 차관은 누가 받아낼꼬? 나꼼수가 나설려나 탈북자 개무시하는 임수경이 미친년이 나설려나?

    • 놈현 149.***.136.50

      전라민국 왕 김대중이랑 뇌물 쳐드시다 들통나니까 자살한 놈현 이 두놈은 한국역사에서 영원한 쓰레기로 기록된것이다.

    • 놈현귀신 72.***.157.245

      제목 바꿔라 “노무현 자살 3년, 귀신을 따르고자하는 좀비들의 모임”

      • 아이디 바뀌라 64.***.162.252

        섬나라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