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곳은 실리콘밸리, 미국 반도체 회사입니다. 규모는 3000~5000명 규모이구요. 저도 미국회사에 오기전에는 직급이 참 궁금도 하였습니다. 누구 한사람 속시원하게 말해주는 사람도 없었고요.. 암튼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두개의 ladder를 가지고 있겠습니다만,
매니져 계열과 엔지니어 계열이겠지요. 한국의 관리직군 과 기술직군으로 번역할 수도 있겠지만, 이 둘을 비교하기는 각 회사마다의 문화적 차이가 있다고 봅니다. 한국의 직급이 미국은 어떻고..이런식은 의미가 없다봅니다. 전요다만, 미국회사의 경우는 같은 직종에서는 거의 비슷한 계열의 직급명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잦은 이직으로 이전 직장의 직급이 연봉의 책정기준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겠지요..보편적 급여 조사기관등의 기준이 되기도 하고 해서이기도 할 것 같습니다.
먼저 한국의 예를 들면, 삼성은 기술직군으로 한 직급에서 8년이나 머무는 자리도 있으니까요. 연구원(사원)/선임연구원(대리)/책임연구원(과,차장)/수석연구원(차,부장) -비교 : 기술직군호칭 대 (관리직군호칭)
((참, 책임연구원은 Band1,2,3 로, 수석연구원도 band1,2 로 나뉘어있죠..그러니 뭉떵그려 4단계로 보이지만, 실제는 7단계인거지요..아래 미국이랑 비슷하죠?..말단연구원에서 수석밴드2까지 갈려면 요즘20년이 넘네요..))그런데, 이곳은요.. 먼저 엔지니어 직군은..
Engineer/ Engineer Senior/ Engineer Staff/ Engineer Staff Sr./ Engineer Principle/ MTS(Member of Technical Staff)/ MTS Sr./ VP of Technical Staff다음으로 관리직군은..
Group Lead/ Manager/ Manager Sr./ Director/ Director Sr./ VP/ Exectuive VP/ CEO자..그럼 엔지니어직군과 Manager직군을 서로 비교할까요? 전 이런 일은 의미가 없을 듯 합니다. 엔지니어직군은 아무리 직급이 높고 그에 준하는 대우를 받더라도 관리직군의 매니져에게 보고하고 고과를 받으니까요. 다만, 기술자로서 경력이나 영향력이 직급별로 다르겠지요, 그리고 중요한 것, 연봉도 그에 준하는 것이겠고요…생각보다 단계가 많지요?
회사마다의 직급명에 조금의 차이가 있거나, 또는 단계가 적은 회사도 있는 것 같았습니다. 암튼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Civil Engineering 분야에 근무하는 사람입니다. 이쪽에서는 staff engineer라고 하면 project engineer 를 보조하는 직급입니다. 그러니까 대리 정도 보시면 됩니다. project engineer 는 과장정도 되고요. 좋은 하루 되십시요.
>
>>H1입니다.
>>
>>이쪽 타이틀에 아직 익숙치 않아서…
>>
>>staff engineer가 어느정도 위치인지?
>>
>>얼핏 어감에는 아주 낮은듯 한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