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또다른 무선 통신의 규격 싸움,bluetooth and wireless..

  • #99139
    조리개 208.***.69.254 2998

    우선 협업에 있는 사람으로서 아는 채 좀 하겠습니다.

    wifi와 bluetooth는 경쟁기술이라고 보기에는 분야가 많이 다릅니다. wifi가 broadband internet access service를 위한 IP network지원을 주 타겟으로 삼고 있다면 bluetooth는 소규모 device의 control이나 headset 지원을 위한 voice data 전송 등 비교적 bandwidth를 차지하지 않는 application이 주 타겟입니다.

    wifi와 경쟁관계에 있는 기술은 아직 시장에 나오지 않은 wimax라고 하는게 맞을 듯 합니다. 이제 표준안이 마무리 단계인 802.11n의 시장 선점이 wimax진영을 난처하게 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즉 추후 wimax가 일정부분의 차지 할진 모르지만 대세는 11n!

    bluetooth는 애초 목적이 매우 값싼 초-근거리 통신이었고 irda 대체의 성격이 강했습니다. 유럽에 비해 미국에서 별로 주목받지 못하면서 불필요한 프로파일만 많이 늘고 갈팡질팡 했지만, 이제 북미지역에서도 나름의 시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bluetooth headset은 업계표준으로 완전히 자리잡았고, 마우스 키보드등도 bt 지원 모델이 늘고 있습니다. 자동차들도 2007년부터 bt내장 모델이 상당히 많구요.현재 bluetooth의 경쟁상대는 wifi가 아닌 zigbee 쪽인 듯 합니다.

    홈네트워킹으로 집안의 모든 가전이 network으로 연결된 모습을 상상할 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bluetooth와 wifi가 공존할 것 같습니다. All IP 시대가 온다고 해도 키보드나 마우스가 굳이 ip 통신을 할 필요는 없고, 헤드셋, 리모트 컨트롤 등도 마찬가지 일것 같습니다. 대신 A/V장비나 모니터 달린 냉장고 같은 smart appliance등은 wifi(802.11n)을 장착 할 수 있겠지요.

    • 음@ 216.***.104.21

      글을 다 읽고 나니, 갑자기 succinct 라는 단어가 떠오르네요.

    • 타고난혀 71.***.220.248

      그렇다면, bluetooth는 인터넷과 프린터 같은 장거리 쪽은 타겟이 아닌건지요??

    • 조리개 208.***.69.254

      PAN/Modem profile등을 이용해서 인터넷 접속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bluetooth 2.0 최고 이론속도가 3Mbps정도 일겁니다.802.11g가 54Mbps, 11n이 480Mbps인걸 감안하면 bluetooh의 인터넷 접속기능은 일반 PC사용자용이라기 보다는 특수 목적용이라 볼 수도 있고, 아예 별 필요없는 걸로 봐도 무방할 듯합니다.

    • 조리개 208.***.69.254

      프린터 연결기능은 bluetooth의 원래 취지인 ‘un-plug cable!’에 잘 부합하는 application으로서 예전엔 IrDA가 사용되던 분야입니다. 이쪽은 wifi와는 거리가 먼 분야입니다.

    • 타고난혀 71.***.220.248

      일단 정보 감사 드립니다, 사용하는 유저입장, 전혀 현업과 관계없는 입장에서 보면,

      블루투스가 근거리로 시작해서, 어느정도 range를 늘려서 wireless쪽을 먹을꺼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유중 하나가, 저는 단순히 핸드폰 쪽의 저용량의 음성 데이타만 전송 하는게 블루투스라고 생각 했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만약 2.0 정도만 되도, 근거리 무선으로 파일 전송까지 가능하겟다란 생각이 들더군요..

      이렇게 된다면, 다른 용도로 쓰이는 것들은 어떠할까란 생각이 들었고, 과연 커버 되는 영역을 늘렸을경우 어떠한 일이 벌어질까란 생각도 커졌기에 질문드렸습니다..

      전해주신 정보만큼 서로 다른 분야의 비교 였다면, 뻘짓했네요..

      여튼 댓글 주셔셔 감사 하고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tracer 151.***.100.210

      비교하려면 bluetooth와 wireless usb가 되어야 하나요?

    • 피터판 71.***.235.150

      블루트스는 UWB로 진화해서 모든 케이블을 없애는게 최종 목표죠.
      wifi하고는 아예 영역이 다르죠…

    • 피터판 71.***.235.150

      블투하고 zigbee하고는 또 영역이 확연히 구분되죠…
      zigbee의 목적은 콘트롤 시그날 전송으로 한정되죠.

    • 타고난혀 71.***.220.248

      아…………감사 합니다..

      이제 이해가되네요…케이블없애는게 블루투스의 목표였군요……

      그렇다면, HD 미디어 라운지 같은경우, 현재 wireless를 지원하는데, 이부분역시 블루투스가 공략 가능한건가요?? 모니터 같은경우라든지, 헤드셋 같은 경우는 이미 블루투스가 어느정도 자리를 매김하는것 같습니다..

      경계가 참 애매 모호해지네요.. 만약 가전제품이 인터넷을 연결되어서 정보를 주고 받게 될경우, wireless를 이용해서 라우터로 집적 연결하는지 아니면 블루투스를 한번 걸려서, 그게 인터넷으로 연결될수도 있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