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구리가 이런 말을 했다니, 정말 놀랄 일이네.
“한일간에 과거사에 대해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남아있는 것은 사실이나 정부가 공식적으로 강요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게 제 인식”
보셨습니까? 개구리 지지자님들.. 공식적으로 강요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게 개구리의 인식이랍니다. 그리고, 아래 정신대 할머니께서 개구리의 이런 말에 큰 상처를 받으셨다고 합니다.
상처를 준 개구리는 지금 봉하마을에서 한가롭게 수영을 즐기고 있겠죠.//
노대통령 “임기중 한일과거사 제기안해”
연합뉴스|2004-07-21 19:42
(제주=연합뉴스) 조복래 고형규기자 =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21일 한일 과거사 문제와 관련, “제 임기동안에는 한국정부가 한일간 과거사 문제를 공식적인 의제나 쟁점으로 제기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제주 신라호텔에서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진 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노 대통령은 “한일간에 과거사에 대해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남아있는 것은 사실이나 정부가 공식적으로 강요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게 제 인식”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따라서) 한일 양국 국민들간에 활발한 민간교류를 통해 인식 폭이 서로 좁아지고 해결방침이 나와 국민의 공감대가 높아져야 한다”며 “그것을 토대로 양국정부가 새 대화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때까지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는 양국간 협정이나 회담 등이 있어왔고 사과도 여러차례 있었다”면서 “지난 98년 신한일파트너십 선언이후 정부로서는 과거사에 대해 새 전기가 마련돼 새 정부가 합의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지 않는 한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거나 쟁점화하려는 것은 가급적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노 대통령은 “이는 과거사 문제가 말끔히 해결됐기 때문이 아니라 한일간의 새 미래, 동북아의 새 미래를 위해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를 갖고 계속 논쟁한다면 양국 국민간 감정을 자극해 도움이 안된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독일-프랑스, 독일-폴란드에는 정부와 함께 민간이 참여해 역사교 육 방침에 관해 합의, 역사문제나 교과서문제가 다 해결됐다”면서 “일본 정부와 국민이 가진 인식이 더 중요한 만큼 일본 국민 내부에서 합리적인 좋은 지혜가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병완 청와대 홍보수석은 “한일간 과거사 문제에 대한 접근에서 민간학술연구를 중요시 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독도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의 입장은 분명하다”면서 ” 이런 자리에서는 재론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야스쿠니 신사참배 문제에 대해서는 “(고이즈미) 이전 총리때에 일 본정부가 대체 참배시설을 만드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한 바가 있다”고 상기시켰다.
http://www.inews.org/Snews/articleshow.php?Domain=pn&No=904
정신대 이용수 할머니의 한맺힌 삶”
…”일본은커녕 조국에서도 위로 한번 못 받아”
과거사 말하지 않겠다는 노대통령 말에 또 한번 상처
…”대한민국 딸로 태어난 죄밖에 없는데…”…..
이할머니는 최근 노무현 대통령이 고이즈미 일본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임기 내에 과거사 문제는 말하지 않겠다”는 말을 듣고 또 한번 가슴에 멍이 들었다. 정신대 할머니 대부분이 7,80대의 고령이기 때문에 언제 숨을 거둘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할머니는 “그 사이 노환으로 전쟁의 증인들이 죽기를 바라는 것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
>이 덜 떨어진 인간이 삼일절 기념사라고 한 말이
>일본과 과거에 얽메이지 말고 발전적인 관계로 가잡니다.
>
>이게 삼일절날 할 소리인가요. 우리나라 독립을 위해 목숨 바친 순국선열을 되새기는 자리에 앞을 보자고 말을 한 최초의 대통령일 것 같습니다.
>우리 조상들 머쓱하게 되었지 뭡니까.
>
>일본에 잘보이고 싶어 안달이 난 사람감습니다.
>얼마나 이말이 하고 싶었으면 다른날도 아니고 삼일절날 이러고 있냐 말이지요.
>
>확실히 일본 출신이라 뭔가 달라도 다른 것 같습니다.
>
>다음엔 뭘로 사람들을 놀라게 해줄까요. 오래 걸리진 않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