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 steering fluid 교환?

  • #14651
    June 71.***.194.13 5389

    혼다 cr-v 2004 약 94,000 마일된 차입니다.
    최근 NTB에 타이어 로테이션 하러 갔더니 P/S fluid 가 갈색으로 변색이 되었다고 하면서
    flush 및 교환하여야 한다고 하더군요.
    과연
    질문 1 : P/S fluid 도 교환을 하여야 하는지요?
                매뉴얼에는 P/S fluid 에 관한 사항은 없더군요.
    질문 2 : 필요하다면 DIY 가 가능한지요?

    • 아시에 114.***.211.23

      시동걸고, 연장 호스를 달아서 펌프에서 나오는 오일을 통에 받고 리져브탱크에 계속 신유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자가 diy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헐렁한 샵에서도 이렇게 작업하는 경우도 있구요ㅋ(atf교환기가 있으면 그냥 밀어서 교환해버림)

      오래된 차는 클래프 풀거나 뭐 호스가 바스러지거나 하기도 하니까 이왕 하는거 교체도 하고 직접 해보는 것도 좋지만 PEACE OF MIND…를 위해서 걍 돈다발 싸들고 맡겨도 좋습니다 ^^

    • YC 76.***.150.180

      제 차도 cr-v 2004 93,800 마일입니다. (웬지 반갑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Haynes 매뉴얼에 보니, power steering fluid 는 보충해주라는 말만 있고, 주기적 교환은 언급되어있지 않습니다. 옛날에 알고 지내던 혼다 미캐닉 분께서도 power steering fluid 는 큰 무리가 가지 않는 부분이라서 상대적으로 수명이 오래간다고 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Haynes 매뉴얼에 보니 Power steering system – bleeding 에 대한 부분이 있는데, June 님의 fluid 변색과 관련이 있는 듯 하여 옮겨봅니다.

      1. The power steering system must be bled whenever a line is disconnected. Bubbles can be seen in power steering fluid that has air in it and the fluid will often have a tan or milky appearance. Low fluid level can cause air to mix with the fluid, resulting in a noisy pump as well as foaming of the fluid.

      2. Open the hood and check the fluid level in the reservoir, adding the specified fluid necessary to bring it up to the proper level.

      3. Start the engine and slowly turn the steering wheel several times from left-to-right and back again. Do not turn the wheel completely from lock-to-lock. Check the fluid level, topping it up as necessary until it remains steady and no more bubbles are visible.

      이상입니다. 제가 이해하고 생각한 바에 따르면 June 님의 차에서 powersterring fluid 의 level 이 낮아서 bubble 이 섞이는 바람에 갈색으로 변색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선 정품 fluid 를 적정선까지 보충해주시고 관찰해보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윗 3번 말에 의하면 bubble 이 제거되면 변색도 사라지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도 상황이 달라지지 않는다면 그 때 교환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June 24.***.235.58

      원글입니다.
      우선 2분의 도움말 감사힙니다.
      P/S fluid의 level은 정상이구요, 하여간 YC님의 조언대로 3번을 시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YC님의 IP를 보니 동부쪽 이신것 같은데….. 저는 Boston 입니다.

      • YC 76.***.150.180

        저는 버지니아 중부에 삽니다.

    • 4rings 206.***.173.3

      변색이 생긴건 ATF가 노후된 경우입니다. 그리고 bubble이 생기는 이유는 PS line에 air가 들어있다는 말입니다. Bleeding의 목적은 PS line에 남아있는 air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변색이 확실하다면 ATF를 새걸로 교환하시고 bleeding을 하시면 될것 같군요.

      • YC 76.***.150.180

        4rings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말씀하신 ATF 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혹시 “Automatic Transmission Fluid” 를 의미하시는 것이라면, 제가 잠시 구글링해서 본 것처럼 ATF 를 power steering fluid 로 쓸 수도 있나요? 혼다에서는 ATF 와 P/S fluid 를 따로 팔더군요.

        • 4rings 98.***.180.10

          어지간한 차들 대부분 호환됩니다. 제차도 순정품으로 별도 PS fluid를 쓰라고 되어있긴한데 mobile 1 ATF가 순정 ps fluid 규격을 잘 만족하고 또 좀 싸서 지금 사용중에 있읍니다. 합성유로 꼭 하세요. 물론 워런티 남아있는 차들에 대해서는 메뉴얼에 나오는 fluid를 사용하는게 좋겠죠.

          • YC 76.***.150.180

            알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