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lization Engineer 질문입니다.

  • #149630
    YS 83.***.242.155 5850

    현재 외국(미국아님)에서 localization development engineer로 일하는 초년생 사회인 입니다. 제가 취직전까지 localization 분야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랐던지라 아직 전망이나 희소성같은 구체적인 정보에 어두운편입니다.
    혹시 이곳에 오시는 분중 저와 비슷한 포지션에 근무하시는 분이 계시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궁극적으로 몇년 이내에 미국으로 이직하려고 하는데 미국내에서 localization 엔지니어의 사회생활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일은 아직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처음 접해보는 분야라(학교에서는 랭귀지 중심으로 공부했었죠..), 호감이 가고 일이 재밌는 듯 하지만 앞으로 이 포지션으로 밀고 나가야 할지는 아직 자신이 없습니다. 알고 계시는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

    • QQQ 71.***.228.215

      Nobody thinks that localization is a separate department in Engineering. It a just a tiny part of development.

    • YS 83.***.242.155

      그런가요? 제 생각과는 많이 다르네요.

    • 빠다왕자 69.***.138.67

      Localization 엔지니어가 따로 있는 곳도 있겠지만… 그냥 일반 개발자가 다 할수 있는일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언어마다 XML로 작성한후 시스템에 붙이면되기 때문에 특별히 Localization엔지니어가 하는일이 몬지 모르겠네요.
      제가 한국에 있을때 Localization프로젝트에서 Technical QA를 한적있는데 모 번역한거 그냥 보고 검증하는일 이었습니다. 거기서도 특별히 Localization 엔지니어라고 할만한 일이 없었던거 같습니다.

    • 날달걀 69.***.0.166

      이쪽이 잡이 아주 많은 것은 아니지만 항상 공급이 부족한 분야입니다. 과장 섞어 말하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경험 많은 아무나는 늘 부족합니다.

      로칼리제이션쪽은 영어 이외의 언어를 구사하는게 굉장한 장점이기 때문에 특히 외국인에게 유리하고 많은 L10N 엔지니어들이 이민자입니다.

      보수쪽으론 Microsoft같은 소프트웨어 회사의 경우 일반 엔지니어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Lionbridge와 같은 벤더쪽으로 가시면 보수는 그 보다 낮아지게 됩니다.

      경력 3년 이상을 기준으로 벤더쪽은 6만에서 7만 사이 정도일 꺼고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7만에서 10만 사이가 될 겁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으면 아무래도 이바닥에서는 매니저 쪽으로 진급하거나 창업을 하시던가 하시고 그게 아니면 다른 분야로 진출하시는게 낫습니다.

      제가 느끼기에 이 바닥의 제일 큰 장점은 업무 강도아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겁니다. 바쁠 때도 가끔 있지만, 대체적으로 술렁술렁 일합니다.

    • YS 89.***.131.114

      누구나 특별한 기술 없이 아무나 다 할 수 있다라는 말은 정말 맞는것 같습니다. 현재 날달걀 님께서 말씀하신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근무중입니다. 한 2~3년 경력쌓고 미국으로 들어가서 일을 하고 싶은데 말씀이 사실이라면 일자리를 찾는데에는 별 문제가 없다고 봐도 되는지요? 날달걀님 이쪽분야에서 일을 하시나요? 그렇가면 개인적으로 좀 더 구체적인 질문을 드려도 될런지요?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더 많은 조언 환영입니다^^

    • 날달걀 69.***.0.166

      저도 남의 나라에서 외롭게 사는지라 마음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이메일 알려주시면 제가 메일 보내겠습니다.

      이 바닥을 보면 client 쪽에 계신 분은 그쪽으로만 돌고 벤더쪽에 계신 분들은 그 쪽으로만 돕니다. 하지만 보수가 다르므로 벤더쪽에서 클라이언트쪽으로 이동하려는 욕망이 있죠.

      제 경우는 한국에서 겨우(?) 클라이언트쪽으로 옮겼다가 미국에 있는 벤더에서 오라고 해서 온 케이스입니다. 지금도 잘한 결정이였는지는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 JKLEE 221.***.32.19

      QQQ님,
      어느 정도 규모의 회사에서 금무해보셨는지 모르지만 큰 규모의 회사에서는 대부분 Localization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을 Localization 부서에서 채용하고 있습니다.

      괜히 열신히 알아보는 사람에게 수준 낮은 영어로 아는척하고 김빠지게 하지 말고 잘 모르면 그냥 입다물고 계세요.

      QQQ님이 확실하게 알고 말한게 아니니 여기 저기 많이 알아보세요. 특히 큰 규모의 IT 회사에서는 종종 Localization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을 뽑으니 자주 알아보시면 기회가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