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11-2514:11:25 #3902057Ahigo 75.***.92.89 541
안녕하세요 지금 High Deductible Health Plan(HDHP)에 가입하여 HSA를 열어보려고합니다.
그런데 저희 회사에서 PPO만 제공하고있더라구요.
혹시 HDHP를 회사 밖에서 개인이 가입하는 방법이나 웹사이트가 있나요?
찾아보니 다들 개인이 열 수 있는 HSA계좌 광고만 나오지 HDHP를 가입할 수 있는곳이 안나와서요.
조언부탁드립니다.
-
-
답변은 아니고 궁금해서 그런데, 회사에서 PPO를 제공하는데 굳이 HDHP에 따로 가입하시려는 이유가 있을까요?
-
아하 설명을 드리자면,
PPO는 매번 페이쳌마다 돈이 나가잖아요. 물론 병원도 네트워크 안에서 가면 코페이만 어느정도내고 나머지는 보험사에서 커버해줘서 좋긴해요.
문제는 제가 병원을 잘 안간다는거에요.. 그렇다면 PPO에 가입되어있어서 페이쳌마다 돈은 내는데 병원을 안가니 너무 아깝잖아요. 그리고 그 돈이 안쓴다고 내년으로 이월되는것도 아니고 병원 안가면 어차피 그냥 사라지는 돈.
HDHP는 PPO처럼 매번 페이쳌마다 돈이 나가요. 그대신 HDHP을 가입할때 HSA 어카운트를 열게됩니다. 그럼 매번 내는 돈은 HSA 계좌로 들어가게 되는거에요. 이 돈은 매년 안쓰면 사라지는 돈이 아니고 말 그대로 안쓰면 몇년간 그 계좌에 계속 쌓이게 됩니다.
HSA의 첫번째 좋은점은 돈을 넣을때나 뺄때 세금이 붙지 않는다는점이에요.
두번째 장점은 만약에 병원을 안가서 병원비로 쓰지 않게 되면 그 돈의 일정 부분을 가지고 그 계좌 안에서 투자를 돌릴 수 있습니다. 거기다 더 좋은점은 투자로 얻은 이익에도 세금이 붙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세번째는 그 계좌에 있는 돈을 굳이 쓰지 않고 만약 여윳돈이 생긴다면 캐시로 내버리고 영수증만 가지고 있다가 나중에 reimbursement 할 수 있어요. 그게 10년 20년 지나도 신청이 가능한걸로 알고있습니다. 다만, 영수증을 잃어버리지 않고 잘 보관해야겠죠.
네번째는 일반 약품도 청구할 수 있다는거에요. 예를들어 CVS에서 반창고를 샀어도, 여성분들은 패드같은 여성용품을 샀어도 다 HSA를 사용 할 수 있다는거에요. 정말 많이 커버가 됩니다. 혹시 궁금하실까봐 어느부분이 커버가 되는지 링크 걸어놓을게요.
물론 단점도 있어요. 갑자기 병원을 가게 된다면 돈을 왕창 내야한다는거. 디덕터블이 워낙 높으니 돈은 왕창 꺠지겠죠. 근데 저는 몇년간 안아파서.. PPO내고있던게 너무 아깝더라구요.
중요한점은 제가 가족이 없고 저 자신만 의료보험을 들면 됩니다. 가족이 있으시거나 아이가 있으시면 아마 더 고민해보셔야할 수 있어요.
-
답변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많이 배웠습니다. 저도 HDHP를 고려해봐야 하겠습니다.
-
제가 큼지막하게 설명한거구 추가하지 못한 중요한 디테일한 부분들이 많아서 가입하시기전에 리서치 하시길 추천합니다!
-
> HDHP는 PPO처럼 매번 페이쳌마다 돈이 나가요. 그대신 HDHP을 가입할때 HSA 어카운트를 열게됩니다.
> 그럼 매번 내는 돈은 HSA 계좌로 들어가게 되는거에요. 이 돈은 매년 안쓰면 사라지는 돈이 아니고 말
> 그대로 안쓰면 몇년간 그 계좌에 계속 쌓이게 됩니다.잘못 이해하신듯. 인슈어런스 프리미엄(매달 내는 돈)이 HSA에 쌓이는게 아닙니다. 보통 회사에서 해주는 경우는 HSA에 1년에 얼마 넣어주기도 하고요, 나머지는 자기가 매달 불입합니다. 옛날에 HDHP가 처음 소개될 때는 PPO같은 것과 프리미엄 차이가 컸는데, 요즘은 그리 차이 안납니다. 회사에서 HSA에 얼마씩 넣어주는게 없다면 딱히 장점이 없습니다.
-
-
-
-
KoreanBard 216.***.253.226 2024-11-2515:09:52
HSA 계좌가 좋기는 하지만 회사에서 해주는 PPO 마다하면서까지 할 가치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PPO 경우 내가 $100 내면 회사에서 $200-300 내면서 가입해 주고 커버리지도 좋아서 병원 가거나 할 때 부담없이 갈 수 있어서 좋은데요.
단순 HSA 가입 여부 뿐만 아니라 베네핏 전체로 + – 따져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흠 제가 병원을 안가서 솔직히 PPO로 냈던 돈이 너무 아까워지더라구요. HR에 연락하니 아무런 정보도 안주고 그냥 fill out form만 띡 보내줬습니다. 한번에 정보를 주지 왜 이렇게 대화를 왔다갔다 하게끔 만드는지 모르겠네요. 그래서 다시 베네핏 pdf랑 정보좀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받으면 전체 베네핏을 비교해보려구요.
-
-
내용이 이해가 안가는데…
PPO여서 HDHP가 안된다는게 대체 뭔 말인가요? 둘은 관계가 없습니다만…HDHP 보험을 회사 contribution없이 가입하면 family 로 할경우 월 2000 가까이 나올텐데 굳이 그돈을 다 낼려구요?
-
PPO와 HDHP은 완전 다른 플랜 아닌가요?
HSA를 열기 위해서는 HDHP를 가입해야한다고 알고있어요.
현재 회사에서는 일반 PPO 보험만 제공하고 있고 HDHP 보험옵션을 안보여주고 정말 원하는 직원만 HR에 연락하면 들어주더라구요.
—
제가 병원을 거의 안가고 있어서요. 그동안 매번 페이쳌마다 PPO로 돈은 나가는데 뭐 병원을 안다니니 그냥 날리는돈이고.
HSA계좌를 열면 거기에 매번 페이쳌마다 돈은 넣는건 똑같지만 그 돈은 넣을때나 뺄때도 세금도 붙지 않고, 그 안에서 그 돈으로 투자해서 얻는 이익도 세금이 안붙으니 저에게 딱일것 같아서요.
-
현재 회사에서는 일반 PPO 보험만 제공하고 있고 HDHP 보험옵션을 안보여주고 정말 원하는 직원만 HR에 연락하면 들어주더라구요.
– 스스로 답을 알고 계시네요. HR 에 연락하셔서 하시면 되겠네요.
-
ㅋㅋ 아 예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 그렇게 답글 올렸죠. 스스로 답을 알고있대 ㅋㅋ 말투왜저랰ㅋㅋ 오타쿠? ㅋㅋㅋ
—–
니ㅏㄹㅇ햐ㅓㅗ 193.***.107.402024-11-2515:42:00현재 회사에서는 일반 PPO 보험만 제공하고 있고 HDHP 보험옵션을 안보여주고 정말 원하는 직원만 HR에 연락하면 들어주더라구요.
– 스스로 답을 알고 계시네요. HR 에 연락하셔서 하시면 되겠네요.
—–-
Ahigo 75.***.92.892024-11-2515:52:14
ㅋㅋ 아 예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 그렇게 답글 올렸죠. 스스로 답을 알고있대 ㅋㅋ 말투왜저랰ㅋㅋ 오타쿠? ㅋㅋㅋ—–
니ㅏㄹㅇ햐ㅓㅗ 193.***.107.402024-11-2515:42:00현재 회사에서는 일반 PPO 보험만 제공하고 있고 HDHP 보험옵션을 안보여주고 정말 원하는 직원만 HR에 연락하면 들어주더라구요.
– 스스로 답을 알고 계시네요. HR 에 연락하셔서 하시면 되겠네요.
—–
-
-
-
-
-
2024-11-2514:11:25#3902057
Ahigo 75.***.92.89 96
안녕하세요 지금 High Deductible Health Plan(HDHP)에 가입하여 HSA를 열어보려고합니다.그런데 저희 회사에서 PPO만 제공하고있더라구요.
혹시 HDHP를 회사 밖에서 개인이 가입하는 방법이나 웹사이트가 있나요?
찾아보니 다들 개인이 열 수 있는 HSA계좌 광고만 나오지 HDHP를 가입할 수 있는곳이 안나와서요.
조언부탁드립니다.
-
질문 자체 말구 더 좋은 정보 박제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제가 맨 위에 답글에 HSA장점 크게 정리해놓았어요.
-
-
> HDHP는 PPO처럼 매번 페이쳌마다 돈이 나가요. 그대신 HDHP을 가입할때 HSA 어카운트를 열게됩니다. 그럼 매번 내는 돈은 HSA 계좌로 들어가게 되는거에요. 이 돈은 매년 안쓰면 사라지는 돈이 아니고 말 그대로 안쓰면 몇년간 그 계좌에 계속 쌓이게 됩니다.
이거 약간 수정해드립니다.
HDHP는 PPO보다 금액이 약간 적을 뿐 보험료를 여전히 냅니다. HSA에 넣는 돈은 보험료와 관계없이 별도로 내는 돈입니다. 보험료가 HSA로 가는 게 아니고요.
– – – –
저는 가족들이 다 건강하기 때문에 고급 플랜 대신 HDHP를 플랜 가입 자격이 생긴 이후로 죽 선택해왔는데, 올해 처음으로 병원과 닥터들을 보는 바람에 의료비가 다른 해보다 좀 더 나오긴 했습니다(올해 5천불 정도 캐시 지출)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도 계속 HDHP로 갈 겁니다. 이유는? 약간 더 싸니까. 숫자로 비교해드리자면.회사에서 제공하는 보험 자체는 약 3만불 약간 넘는 플랜입니다 (4가족 family plan). 같은 보험이 다른 가격 구조로 제공이 됩니다.
– 고급 플랜으로 가입하면 본인부담금 연 1만불. 흔히들 이걸 PPO라고 말하는데, 밑에 HDHP도 PPO입니다.
– HDHP로 가입하면 본인부담금 연 7천불입니다 (약 3천불 세이브 되죠). 그런데 이것도 PPO 에요. 여기에 HSA 납입하는 돈 8300불의 택스 35% 절약 (2900불 절약). 단점은 디덕터블이 높아요 4600불 (per person).그래서 비교해보면, 안 아프면 HDHP가 연간 5~6천불 절약, 압승.
좀 아파서 연 6천불 이하로 나갈 때까지는 HDHP 여전히 유리.
그 이상 의료비 지출하는 경우 두 플랜 비슷. out of pocket max 때문에 per-person 5500불 이상은 안 내요. 몇천불 미리 내고 아플 때 안 내는 거하고, 몇 천불 덜 내다가 아플 때 그 때 가서 몇 천불 더 내는 게 비용이 비슷합니다.– – – –
의사 안 봐도 될 정도의 증상인데도 PPO라면 copay/deductible 제로이니까 의사를 보는 (그래서 국가적으로는 의료비 총액이 증가하는) 패턴을 줄이고자 하는 게 이 플랜의 설계 목적이에요.
그래서 의사를 볼 일이 적은 젊고 건강한 가족은 HDHP로 가면 이득입니다.-
와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예시까지 들어주시니 이해가 쏙쏙되네요.
-
-
PPO는 방식이구요
HDHP는 말 그대로 deductible이 높은 플랜입니다.
PPO이면서 HDHP이 있구요 HMO이면서 HDHP가 아닌 플랜이 있습니다.위에 언급한것처럼 회사 contribution없이는 HDHP도 premium이 엄청 높습니다.
그걸 다 내면서까지… 글쎄요 -
hdhp가 아닌 보험을 가입하고 계시면 다른보험이 hdhp라고 해도 hsa에 돈 못 넣습니다.
-
PPO랑 HDHP는 상관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