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 coolant(엔진 온도계) 문제

  • #7089
    기수 76.***.138.120 5047

    안녕하세요
    차에 문제가 좀 생겨서 도움을 받고싶어 이렇게 글남겨요.

    몇일전에 새차(산타페 25mileage)를 샀습니다.

    어제 가까운 친구집에 들렸다 집에 오는길에 대쉬보드를 보니깐

    엔진 온도계 바늘이 젤밑에서 C를 가리키고 있더라구요.

    딜러샾에서 차 받아올땐 가운데를 가리켰었거든요.

    날씨가 추워서(제가 사는곳은 텍사스달라스 아마 화씨 31도정도됬을거에요)

    그런건가 해서 그냥 크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오늘 아침에 예열을 3분이나 해줫는데도 게이지가 움직일 생각을

    안하네요. 또 히터도 그리 따뜻하지 않았구요.

    또 엔진 소음이라던지 진동이 전과는 다르게 크고 좀많이 떨리더라구요.

    혹시나해서 후드를 열고 부동액(냉각수) 통을 봤더니 F와 L 사이에 있어야할

    부동액이 저 아래쪽 고무호스랑 연결된 부분위로 겨우 2cm정도 보이더라구요.

    액체 색깔은 조금 짙은 초록색이였구요.

    질문 드리고 싶은점은

    1. 부동액이 이렇게 조금 있는 상황에서 운전을 하면 차에 무리가 갈까요?
    (3분 예열을 해도 엔진 온도계가 젤아래 C에서 올라오질 않고
    엔진 소리가 이전과는 다르게 약간에 소음이 있음)

    2. 정비를 받기위해 딜러샾을 갈때
    직접 운전해서 가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토잉을 해서 가는것이
    좋을까요?(아직 길들이기도 한참남아서 토잉이 좀 걱정되요)

    3. 요즘 밤에 화씨 26도(섭씨 -3도 정도)까지 떨어지는데
    엔진이 얼지는 않을까요?

    4. 도요타 자동차를 산 제친구는 부동액 색깔이 오렌지빛이던데
    초록색 부동액과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첫차라서 그런지 밥도 잘 안넘어가고 계속 걱정이 되요
    꼭 리플 달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edge 71.***.202.49

      부동액 누수가 되나봅니다. 신차에서 이런문제가 생기다니 어처구니가 없군요. 딜더쉽이 집근처라면 내일 당장 딜러쉽가셔서 고쳐달라고 하셔야 겠고 딜러쉽이 거리가 좀 된다면 부동액을 보충하고 가시거나 귀찮으시면 토잉을 하시는것도 괜찮겠네요. 부동액 색의 차이는 저도 잘은 모르지만 규격이 틀린것들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섞지 말고 같은색으로 넣어야 겠죠.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온도가 떨어지는 것 때문에 엔진이 언다면 엔진오일이 문제가 있는거라고 봐야지 부동액과는 상관없을것 같습니다.

      끝으로 길들이기를 하신다는데 별 의미 없읍니다. 신차라 애지중지하시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몇년만 지나면 다 똑같다에 3불 걸겠읍니다. 신차 + 첫차 이시라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너무 신경 쓰지 마세요. 전 첫차는 아니지만 신차 뽑은지 두달만에 어떤 xx넘들이 문짝 두개를 좌악좌악 긁었더군요… 환장하겠더군요.

    • Well 68.***.164.176

      부동액이 누수가 되는게 아니라 라디에이터와 냉각계통에 충분한 양이
      들어가고 남는 양이 reservoir tank에 고여있는 겁니다.
      증발되거나 해서 양이 부족해지면 탱크에서 다시 냉각계통으로
      흘러들어가고, 온도가 올라가 팽창된다든가해서 부피가 늘어나면
      탱크로 다시돌아오는거구요.
      그리고 트랜스미션이 같이 돌지않는이상 엔진만 3분정도 돌려서
      온도가 중간으로 안올라갈겁니다. 기어를 중립으로 해놓고 한 5분
      기다려보시고 온도가 안올라가면 더모스탯에 이상이 있는것이구요.

      한마디로 차에 아무 문제 이상 없어보입니다.

    • Well 68.***.164.176

      그리고 owner’s manual 꼭 읽어보시길.

    • 텍슨 72.***.98.151

      저도 Well 님 의견에 한표. 냉각수 이상없어 보이는데요. 히터가 5분 10분 운전하여도 따뜻해지지 않으면 문제가 있겠지만 3분 공회전으로 따뜻해지지 않을 수도 있지요.

    • 다른건 몰라도 128.***.91.253

      3분 공회전해서는..히터가 따뜻해지지 않는다에 백만표입니다.. 제차는 터보라 그런지 아니면 오래되서 그런지.. 2분정도는 지나야 엔진소리가 잠잠해지고 rpm 이 1000 정도로 떨어집니다.

      요 며칠 사이같이 추운 겨울에는 2~3분정도 공회전으로 예열하고 rpm 1000으로 떨어뜨린후 한 0.5마일 정도 로컬을 움직이면 온도계가 C 에서 조금올라가는듯하더군요.

    • 74.***.89.232

      제차는 05년형 소나타인데, 요즘처럼 10도화씨 일때는 10분 정도 워밍 업을 해줘도 쉽게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RPM떨어뜨리고 운전을 좀 하면 서서히 올라가죠.

    • 기수 76.***.138.120

      답변들 달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어제 밤까지 댓글 기다리다 잠들었어요.
      좀더 일찍 봤더라면…..

      오늘 아침에 토잉시켜서 가까운 현대 딜러샾으로 갔습니다.
      테크니션이 오더니 차 후드를 열고 라지에터 캡을 열더라구요
      열자마자 냉각수가 조금 흘러 나왔어요. 그거 보더니 아무 이상없는거 같다고
      하더라구요. 시동걸고 한 6분쯤 되니깐 서서히 엔진 온도계가 올라갔어요.
      결론은 한마디로 생쑈 했습니다.
      첫 새차이다 보니 너무 과민 반응을 했습니다.
      나중에 테크니션이랑 어색한 웃음을 함께한뒤….
      조용히 집으로 왔답니다.

      그리고 오렌지색 부동액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오렌지색이 더 오래가고 좋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걸로 바꿔달라고하니
      현대에서 나온차는 다 녹색 부동액에 적합하게 나와서 바꾸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크라이슬러나 도요타는 오렌지색 부동액으로 바꿨는데 현대도 이런점에
      신경좀 써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 ㅎㅎㅎ. 129.***.38.87

      원래 새차사면 좀 그렇죠. 예민해지고. 원래 예열한다고 온도가 올라가지는 않더라구요. 좀 나와서 달리다 보면… 그때 따땃해지죠. 그리고, 부동액이라는게 뭐.. 크게 문제될 만한 건 아니죠. 그냥 보고 부족하면 붓는건데.. 오래 가고 말고 할 문제도 아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