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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년산 닷지 그랜드캐라반 215,000 마일 을 갖고 있습니다.
약 2년전 부터 계기판의 모든 계기가 작동을 했다 안했다 합니다.
작년만 해도 한번 리셋되면 한 6개월정도는 계기판이 작동을 했으나, 올해들어 약 일주일 간격으로 작동과 안작동을 반복하고 있습니다.3주전 오토존에서 OBD II로 스캔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으며,
a. P1698 :
Definition : ECM fault – No CCD message from TCM
Explanation : failed ECM
Probabable Causes : 1. Open CCD bus line
2. failed TCM
b. P0600
Definition : ECM fault
Explanation : ECM unable to communicate on the SPI line
Probabable Causes : 1. Shorted input sensor
2. Shortednelectrical circuit
3. Failed ECM동네에 자동차 전기를 전문으로 보는 독일인 미캐닉 할아버지(약 70세)가 진단(OBD II로 스캔)한 결과 ECU를 교체 해야 된답니다. 새거로 할 경우 부품비 + Re-Program비 450불이 들고, 폐차장에서 중고를 구해서 다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제 질문은 중고 ECU로 교체할 경우 따로 리-프로그램이 필요가 없는지요? 즉, 중고 ECU로 교체할 경우 기존의 제 차의 마일리지가 그냥 지속이 되는지 아니면 중고 ECU 의 마일리지가 나오는지?
다른 얘기지만 일반 컴퓨터의 경우 메인보드에 CMOS 밧데리가 있어 전원을 끄고 켜더라도 날자와 시간들을 기억하게 되어 있는데, 자동차의 마일리지는 어떤원리로 기억이 되는지요? 즉 ECU 안에도 컴퓨터의 CMOS 밧데리 같은 밧데리가 있나요?
사실 신품으로 교체하기에는 차도 너무 오래됐고 비용도 만만치 않아 시간이 나는대로 폐차장에서 중고를 구해서(제가 알기로는 약 150불 남짓) 한번 교체를 해볼까 하는데, DIY를 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없나 해서 질문드려 봅니다.
ECU = Engine Contole Unit
PCM = Powertrain Control Module
TCM = Transmission Control Module
CCD = ?재미없는 토픽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