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utch slip 못 고칠 경우

  • #14354
    2001 아반테 67.***.198.194 5321

    2001 엘란트라 (아반테) 수동입니다… 오르막이나 급출발시 가속이 되지 않구 페달을 밟아도 RPM만 올라가고 속도는 나지않아 정비소에 갔더니 clutch splip이라면서 클러치를 갈아야 된다고 하더라구요…문제는 두군데를 갔는데 둘다 고칠수가 없다는 겁니다…..이유는 자기네도 모른데요….현대에서 정품 클러치 디스크를 사다 넣어도 이상하게 작동이 안된답니다..

    그래서 지금은 그냥 타고 다니는데 시내에서는 그냥저냥 느리지만 다녀요 근데 언덕이나 가속을 필요로하는 경우 (고속도로 진입시) 절대 못갑니다..

    이거 그냥 시내에서 살살 타고 다녀도 되는지 아님 당장 현대 서비스 센터에서 고쳐야 할지..현대는 너무 비싸요…대충 1200불 달라고 하네요..

    조언 부탁드릴께요

    • 간접경험2 192.***.14.10

      저도 예전 수동 쏘나타였는데
      동일한 증상으로 엄한 클러치 삼발이만 갈았더랬습니다.
      그래도 계속 증상이 계속되어서 알고보니
      점화케이블이 노후가 원인이었습니다.
      아직 갈지 않으셨다면 점화플러그와 함께
      빨리 갈으세요.

    • bk 151.***.224.45

      동압판 문제인거같은데,,,

      RPM 이 올라간다는뜻은 엔진은 돌아가는데, 그 동력을 구동축에 전달하지 못한다는뜻이고,
      클럿치는 엔진의 구동력을 구동축으로 연결을 끊었다가 이었다가 하는 역할이 메인이니
      지금으로봐서는 동압판 밖에는;;

      점화케이블 노후가 구동력과 상관있을까요?
      RPM 이 계속 치솟는거로 들어서는 전혀 관계없지싶은데;;
      점화플러그 점화케이블에 이상있었으면 RPM부터 이상했겠죠?

    • 아시에 114.***.211.23

      이해가 잘 안 가네요. 클러치 교환을 했는데도 여전히 rpm과 차량 속도가 매치가 안 된다고 하시니.. 제대로 압력판이 클러치 디스크에 밀착이 되지 않는다는 말인데 말입니다(클러치 디스크와 압력판, 릴리즈베어링 등을 정상적으로 교체하였을 경우). 그렇다면 릴리즈 된 채로 있다는 이야긴데 그렇다면 (들어올리는)포크 손상, 오퍼레이션 실린더 망가짐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클러치 디스크, 압력판(일명 디스크 삼바리), 릴리즈 베어링, 릴리즈 포크, 주행거리가 많다면 플라이휠, 문제가 있다면 오퍼레이션 실린더(클러치 릴리즈 실린더; 일명 오페라 실린더) 등을 교환하게 됩니다.

      클러치 액은 규정대로 교환 하셨는지, 보통 셋트로 교환하는 클러치 디스크/압력판/릴리즈 베어링은 교환하셨는지 클러치는 정상적으로 교환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만약 클러치 교환 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다른 부분에 문제가 있었지만 클러치 디스크만 신품으로 교환했다면 증상은 여전하리라봅니다. 수동 만질줄 모르는 인디샵이라면 글쎄요.. 튜닝도 좀 하고 이런 샵이면 오히려 잘 볼텐데 말입니다. 제가 미국에서 수동 타면서 직접 손보는게 아니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더군요. 한번은 엔진오일 교체하듯 교체하는 밋션오일 교체를 수동이라고 강조하며 물어봐도 120불(참고로 오토미션오일 플러슁가격. 몰라서 자동미션오일교체가격을 부르는듯)이라고 난리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_-; 수동밋션 만질줄 아는 인디샵은 20불 부르더군요. 결국 그냥 집에서 엔진오일 교환하며 겸사겸사 갈았습니다.

    • a 76.***.143.220

      ㅎㅎ 이 게시판엔 그래도 bk님하고 아시에님이 있으셔서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아요 ^^
      제가 질문자는 아니지만, 항상 보면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

    • 원글 67.***.198.194

      원글입니다…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솔직히 차에 대해 잘 몰라서 여러 고수님들의 조언을 100% 이해하진 못하지만 차를 빨리 고쳐야 한다는 사실만은 명확한것 같네요..

      고민은 이차가 계륵 같다는 거죠 항상…..오래된 차를 1000불 이상씩 들여서 고치자니 아깝고 그렇다고 새차를 살 형편도 안되구….

      오늘부터 중고차나 서취해봐야 겠습니다…

    • 잘되길 24.***.224.26

      지나가다 읽었지만 님들에 멋진지식에 감탄을 합니다.
      저도 10년이 넘은 차가 말썽을 일으켜 투덜대니, 일년에 수리비로 드는 비용이 새로이 차를 사서 드는 비용보다 더 들기 시작하면 자신은 새차를 고려한다고 미국친구가 말하더군요.

    • 간접경험 96.***.199.83

      아무리 해도 일년에 수리비로 드는 비용이 새차를 사는 비용 보다 더 비싼 경우는 없습니다.
      수동에서 클러치의 교환은 소모품입니다.
      많이 닳으면 교환하고 또 타면 됩니다.
      마르고 닳토록 타는 것이 돈 버는 겁니다.

    • bk 151.***.224.45

      이해를 잘못하신것같군요.
      윗글엔 새차를 뽑는다는 뜻이 아닌, 수리비가 현존하는 자동차의 가치보다 높을경우를
      말하는것같은데요.

      예를들어 중고차 3천불짜리 차가 있다고 가정할때
      트랜스가 나가면 그정도 수리비가 나오겠죠?

      그럴경우는 다른 중고차를 사는게 낫겠다 라는 뜻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