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D 타이어 빵꾸났는데요 4짝 다 교체해야 하나요?

  • #12719
    AWD 173.***.81.127 7818

    안녕하세요?
    제 차는 AWD인데요 (닛산 무라노)
    왼쪽 뒷바퀴가 빵꾸가 났습니다.
    딜러한테 갔더니 AWD는 4짝 다 바꿔야 한다고 하네요..
    가격이 ㄷㄷㄷ 타이어 네개+ 레이버 해서 천백정도네요..
    정말로 다 바꿔야 하나요 하나만 바꾸면 안되나요

    • eeee 76.***.194.149

      빵꾸가 났으면 타이어샵가서 빵구를 떼우세요 -_-929

    • ss 98.***.4.111

      딜러가 말하는것은 타이어 하나가 펑크가 나서 교체하라고 한다기 보다는 펑크난 타이어뿐아니라 다른 모든 타이어가 마모가 심해서 교체할 시기가 되었다고 말하는것겠지요. 만약 마모가 심하지 않는데 타이어 하나 펑크나서 다른 타이어까지 모두 바꿔야 한다고 하면 사기치는 수준이 아닐까 합니다.

    • 빵꾸 173.***.81.127

      오홍,, 타이어 땜빵해서 써도 되나요? 타이어가 날카로운 뭔가에 한 5인치정도 너덜너덜 찢어졌거든요.. 타이어 마모도는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딜러말로는 AWD에 마모도가 다른 타이어를 쓰면 AWD 시스템에 무리를 가서 망가뜨린다던데..

    • 아시에 61.***.218.181

      아 그럼 바꾸셔야 합니다.

      대신 타이어 전문점이나 tirerack.com 에서 참고해서 구입하세요.

    • 호랭이 161.***.72.246

      엄밀히 말해서 님의 경우 타이어 모두를 바꿔야 한다는 것은 업자들의 말입니다. 그리고 많은 소비자들은 잘못알고 있습니다. 틀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타이어 직경이 같아야 할 뿐입니다. 타이어 모두를 교체하는 것은 직경을 같이하기 위한 무식한 돈으로 때우는 방법입니다. 요점은 타이어 하나가 문제가 발생했다면 다른 타이어와 직경을 맞춰주면 됩니다. tire shaving service라는 것이 있습니다. 타이어를 인위적으로 마모 시켜 다른 타이어들과 직경을 맞춰주는 것이죠. 30불정도 합니다. 그러니 타이어 모두 갈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tread가 많이 남아 있다고 하셨는데 정확히 측정해 보세요. 그리고 메뉴얼을 찾아보시면 (딜러 말 믿지말고) 제조사에서 허용하는 오차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2/32 또는 4/32인치 이내면 괜찮다는 것. 이에 해당되면 그냥 새 타이어 달면 됩니다. 그리고 tire rotation 할 때 앞쪽에다 새 타이어 남겨 두면 발런스가 맞게 됩니다.

      혹, 메뉴얼에 이에 관한 언급이 없고 tread 차이가 4/32인치 이내이며 단거리 위주면 새 타이어 그냥 장착하셔도 됩니다.

    • deerlodge 99.***.167.217

      약간 다른 질문일 수 있는데, 그럼 전륜이나 후륜 구동차의 경우 구동축에 있는 두개중 하나가 빵구나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하나만 갈면 안되고 두 개 모두 갈던지, tire shaving 해야 하나요?

    • 호랭이 173.***.231.137

      윗분, 잘 이해 하셨습니다. 두개 모두 갈던지 (업자들이 원하는 방식), tread 차이가 심하면 tire shaving하든지, tread 차이가 심하지 않으면 그냥 새 타이어 창착하면 됩니다.

    • 아시에 61.***.218.181

      타이어를 땜빵해서 다시 쓸 수 있는 정도는 못이 박힌 정도입니다. 찢어져서 너덜너덜하게 5인치쯤 그렇게 되었다면 얄쨜없이 바꿔야겠지요.

      교체에 관련한 부분은 호랭이님 댓글이 맞습니다.

    • 무라노 66.***.124.2

      어디 사시는지 모르지만 저도 얼마전에 딜러샾에서 타이어 4짝 견적 받았는데 레이버까지 해서 744불 나왔습니다(처음에 달려나왔던 Goodyear eagle). 무라도 타고 있고요.
      제가 직접 타이어를 사가지고 올 경우(저는 금호를 찾아봤는데 짝당 100불 조금 안되는 가격)는 인스톨 레이버가 짝당 15불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