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를 수동처럼 다루면…?

  • #7279
    Stick 146.***.83.106 4476

    오토매틱 차를 수동처럼
    속력에 맞게 기어를 바꿔주면서 타오고 있는데요.
    RPM 항상 보면서 2000-2500 정도 유지합니다만,

    이렇게 오토 차의 기어를 자주 바꿔 주는 것이
    엔진이나 브레이크, 연비 등등…에
    좋은 영향을 끼치나요, 아니면 악영향을 끼치나요?
    혹 아무런 상관도 없는지요?

    혹시 아시는 분 계신가요?

    • 알버트 192.***.75.29

      답변은 아니지만 저도 그게 상당히 궁금했습니다.

    • nysky 208.***.222.198

      아무런 상관도 없지 않을까요? -_-
      그냥 기어바꾸는 재미가 있을뿐… 별 상관은 없다고 봅니다만..

    • s4 192.***.75.29

      글쎄요, 일반 자동기어를 팁트로닉스 와 비슷하게 쓰신다는 말씀같은데요, 대개의 오토메틱에서 속도에 따라 기어를 자동으로 바꾸어주는걳을 마이콤이 들어있는 콘트롤러가 담당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자동기어변환중에, 수동으로 자주 바꾸어 주시게 되는 경우, 일반 오토기어의 콘트롤러가 어떻게 반응을 할지요. 기어박스 자체야, 계속기어가 바뀌니까 상관없겠지만, 콘트롤러가 일반적이지 않은 모드로 동작을 하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콘트롤로의 디자인 자체가 기어를 매뉴얼로 수시로 바꾸는 것을 가정하고 디자인하지는 않았을것 같은데요.
      마치 어떤전자장치의 모드스위치를 짧은시간안에 계속이리저리 바꾸는것처럼요. 콘트롤로 내부에 아마 전자식 릴레이같은것도 들어있을텐데, 그경우 그런부품의 라이프스펜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합니다. 아마 이점이, 팁트로닉스는 그러한 부분을 일반적 오토매틱과 다르게 디자인해서, 오토처럼 기어가 바뀌지만 수동으로 자주 바꾸어도 별문제 없게요.
      저는 오토차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아서요, 그저 제 생각입니다.

    • 빅스카이 68.***.219.235

      바로 윗분 말씀대로 일반적인 오토는 그냥 타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눈길이나 악천후 뭐 그런때에만 사용을 하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 . 71.***.90.233

      질문하신 것 중에 엔진, 브레이크, 연비 등 영향을 보자면,
      엔진이나 브레이크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자동이든 수동이든 엔진, 브레이크는 같으니까요.
      대신 연비는 나쁩니다, 님이 조절하시는 것보다 대부분의 경우 차가 알아서 하는 것이 연비가 좋습니다. 요새 보시면, 수동, 자동 두가지 모델 다 파는 경우, 자동이 수동보다 연비가 좋습니다.
      오토 차의 기어를 자주 바꾸게 되면, 팁트로닉스도 마찬가지 인 걸로 압니다만, 미션에 무리가 더 가게 됩니다. 조금 더 자주 바꾼다고 크게 수명을 줄이지는 않습니다만, 더 무리가 가게 됩니다. 모든 자동 미션에는 토크컨버터라는 것이 들어가는데, 자주 기어가 바끼면 이 부품에 더 부하가 걸린다고 하더군요.

    • 차차차 216.***.71.163

      이렇게 자주 운전하는 경우 Transmission이 작살 까지는 아니지만 상당히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 Martin 67.***.9.120

      전자제품을 쓰려면 전기를 쓰듯이, 자동변속기가 작동하려면 엔진에서 오는 회전력(rpm)의 일부를 사용하여 오일펌프로 유압을 만듭니다. 이 때문에 항상 자동은 수동에 비하여 10%내외의 효율감소가 발생합니다. 이 유압으로 클러치 set을 작동시켜 변속하기 때문에 D로 놓고 쓰시던 팁트로닉스로 쓰시던 차이는 없습니다. 단, 자동변속기를 생산전 customize 할때 Optimize Calibration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반적인 소비자를 위하여 general 하게 setup되어 있는것이고,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전 제품이 팁트로닉스입니다. 근데.. 원래 목적은 갑자기 파워가 필요할때 Gear down해서 순간 추력을 높여서 추월하거나 할때 사용하는게 팁트로닉스의 장점인데, 원글님처럼 쓰신다면 장점이 별루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ISP 208.***.196.158

      차에 붙어 있는 팁트로닉스도 절대로 아니 거의 안씁니다.

      아주 할일 없을때, 팁트로닉스로 해놓고 운전 해봅니다만,

      속도가 올라가면서 기어인지 엔진인지 무리가 간다 싶으면, 제가 바꾸기전에 지가 알아서 미리 바꿔버리더군요.

      그리고 수동이 연비가 좋다는건 아마도 4기통 이하에서나 해당되는것 같습니다.
      6기통 이상의 차들의 연비를 살펴 보면, 거의 비슷하거나 어떤경우에는 자동이 오히려 연비가 더 좋더군요(특히 엔진 출력이 큰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