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년 포드 윈드스타 미니벤 브레이크 고장???

  • #11151
    브레이크… 12.***.148.130 5349

    조금 답답한 마음에 질문 드립니다.

    45일 전쯤 출근을 하려고 98년식 윈드스타 미니벤의시동을 켜고 집앞 에서 출발하고 2~3mm 진행하는 도중 완만한 내리막이고 좌회전을 준비해야 하기에 브레이크를 밟는 순간 브레이크가 작동을 하지 않더라구요. 시동꺼졌을때 브레이크가 들어가지 않는것 처럼 딱딱(?)한 느낌이였습니다.   너무 당황해서 브레이크를 막 밟았죠. 다행히 집앞에서 출발한지 얼마 안된 상황이라 시속은 20마일 미만이였구요 반대편 및 지나가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다행이 2~3mm 진행하다가 브레이크가 동작을 하더라구요.

    일단 출근길이기에 놀란가슴 진정시키고 출근을 했습니다. 그리고 퇴근할때도 아무 문제가 없어서 한동한 잊고 다시 타고 다녔습니다. 그러다 그 뒤로 한 30일 뒤쯤 또다시 집 근처에서 똑같은 증상이 발생… 이번에도 하늘이 도우셨는지 주변에 지나가는차, 사람이 없었습니다.

    두번다 위치는 조금 다르지만 완만한 내리막이였구요 출발한지 5분 이내에 발생했습니다.  증상은 자동차 시동 꺼졌을때 브레이크 밟는 느낌처럼 딱딱(?)한 느낌이였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안돼겠다 싶어서 회사에 양해를 구하고 평소 다니던 정비소를 갔는데…

    정비소 아저씨 하시는 말씀… “일단 육안상 문제점은 확인이 안돼고 그런 증상을 메케닉이 직접 느껴봐야 대충 어디가 문제인지 알수 있을것 같다. 근데 문제는 한달에 한번꼴로 일어나는 일 때문에 우리가 이차를 계속 갖고 타고 다닐수가 없으니 그런 증상이 좀더 자주 발생하면 갖고 오면 좋겠다”였습니다. 그러다 사고라도 나면…–;; 아참! 이런 말씀도 하시더라구요. 한가지 의심되는 부분이 있긴한데 만약 그게(말씀은 해주셨는데 잘 기억이 나지 않네요. 부스터라고 한것 같기도 하구요.) 문제면 교체비용이 차값보다  더많이 나올수 있다”였습니다.

    그래서 일단 차를 가지고 조심조심 회사 출근하고 집까지 운전해서 갔죠. 물론 그 다음날 부터는 버스 및 카풀하고 다니고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다른 정비소에 전화를 해도 지금 상황으로는 정확한 증상을 파악하기 힘들다는 비슷한 말씀뿐이고… (또는 하나하나 손보면 되지만 돈 많이든다…–;;)

    이럴땐 어떻해야 하나요? 원인을 모르고 그냥 브레이크 관련되서 하나씩 고칠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정확하게 원인을 알고 고칠수 있으면 돈이 너무 많이 들지만 않으면 고치고 싶은데 지금 상황으로는 일부 손본다고 해서 지난번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으리란 보장도 없고…

    정말 답답합니다. 돈만 많으면 폐차시키고 하나 살텐데…쩝… 여서 좋은 정보 주시는 “Mark8” 님이나 “정비소 싫어”님처럼 직접 고칠수 있는 여건이나 실력도 안돼구요…

    혹시 조언 주실수 있으면 부탁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정비소 싫어 72.***.19.99

      전 아무 실력이 없습니다. (오늘도 사고 쳤습니다) 그냥 메뉴얼 보고 유투브보고 따라하는 실력입니다. 정비소 아저씨가 말씀 하신것은 브레이크 부스터라는건데 엔진의 힘을 빌어 진공의 힘으로 브레이크를 쉽게 밟게 해주는 장치 입니다. 좀 비싼편이라…모르겠습니다. 혹시 정크야드 같은데서 부품을 싸게 구할 수 있으면 인건비만들면 되므로 그래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전무가적 답변은 Mark8님이나 아시에님으로 부터 들으세요..

    • 개구리 98.***.117.206

      iac와 throttle body 청소해주세요. 그리고 air filter와fuel filter도 갈아주세요..
      이게 현재로써는 가장 돈 안들이고 첫번째로 하는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iac와 throttle body 문제인것같습니다)

    • 윈스타시러 72.***.158.115

      저도 98 fordwindstar 있는데… 정크장 갈날만 기다리고있습니다..
      증상은 거의 같네여.. 시동걸자마자 주행시에 break 작동안하는거..
      거기에 + 로 tracking off 란에 불이 반짝반짝, ABS 에도 불이 짠..
      check engine 에는 원래 불이 짠.. 오른쪽 passenger side window motor 는 dead.. 등등. 암환자 말기처럼 온갖 구질구질한 잔고장을 안고삽니다..
      처음 주행후.. break 를 살짝 밟았다 떼었다 하면 tracking off 란에
      불이 깜빡깜빡 들어오는데.. 그런후면 break 가 제대로 작동하더군여..

    • Mark8 68.***.28.253

      차가 시동이 꺼졌을 때 브레이크 잡기가 힘든이유는
      진공배력장치(Vacuum Booster)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브레이크가 제동이 잘 안되고
      또한 시동이 꺼지면 페달이 뻑뻑한 이유는
      네바퀴의 브레이크 실린더에 유압을 전달하는
      마스터 실린더에서 요구하는 힘과 진공 배력장치에
      걸리는 저항 땜에 그런 느낌을 갖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주행 중에 이 브레이크가 엔진이 꺼진 것처럼
      힘이 들었다 정상이었다가를 반복한다면
      이것은 Vacuum Booster가 고장이라기보다는
      단지 Vacuum Booster에 연결된 진공호스가
      어디 새서 공기가 빨려 들어가거나
      호스에 크랙이 가서 틈새가 붙었다가 떨어졌다가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부스터가 문제라면 한달에 한번보다는
      자주 그럴 것 같은데요.
      그리고 진공 부스터는 잘 고장이 안 나는 걸로 압니다.

      이 문제를 자세히 알아 보시려면
      먼저 브레이크가 보통 때는 아무 문제가 없는지
      어느 정도 달리다가 급 브레이크를 밟아서
      제동력을 측정해 보시고
      차가 그래도 브레이크 힘이 뭔가 약하고
      이상하게 느껴진다면 다른 모든 부분이
      정상이라는 가정하에 Vacuum Booster가
      의심이 갈 수도 있지만 제동거리가 정상이라면
      Vacuum Booster를 움직이는 드로틀 바디로부터
      오는 진공호스라인이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Vacuum Booster는 스몰 사이즈 피자의 직경으로
      그 앞에 마스터 실린더가 달려있어서 보시면 아실테고
      그 Vacuum Booster에 붙은 한가닥의 약손가락보다
      가는 호스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호스를
      손으로 뽑은 다음 시동을 건 상태에서 호스구멍을
      손끝으로 막아 보세요. 이때 손끝이 호스에 착착
      달라 붙어야 정상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진공 흡입력이 문제가 있다고 보여지며
      반대쪽의 호스가 붙은 드로틀 밸브쪽에 있는
      구멍을 드로틀 밸브 안에서 청소를 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개구리님께서
      드로틀 밸브를 청소를 해 주라고 하신 것은
      이 Vacuum Booster를 구동하는 진공압력이
      그 드로틀 밸브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런데 그 드로틀 밸브에서 출발하는 호스는
      막혔다 열렸다를 반복하기가 힘든 구조입니다.

      그 드로틀 밸브를 청소해보면 검은 기름기 같은 게
      얼룩이 져 있는 게 보입니다. 만약에 이게 문제라면
      나쁜 상태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나 그렇지
      않음으로 이 진공압력을 Vacuum Booster에
      전달이 못되게 하는 원인이 되는 호스 중간의 어디가
      새거나 연결 부위가 의심이 가는데
      이것도 100 프로 확신이 안가는 이유는
      만약에 그렇다면 이게 한달에 한번이 아니라
      자주 그럴 것으로 보여질 것이라는 거죠.

      혹시 코너 길에서 꼭 그러는 것인지도 살펴보세요.
      코너 길에서 그렇다면 호스가 샐 확률이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관성에 의해서 연결된 호스가 한쪽으로 쏠리면
      크랙이 된 부분이 벌어지면서 바람이 들어가면
      그런 증상이 발생할 수가 있겠죠.

      메카닉이 차 값이 나온다고 한 이유는
      Vacuum Booster 고장인 이유로 만약에 교체를
      한다면 그게 엔진 룸에서 운전석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일이 커집니다.
      아마도 대공사가 되지 않을까 그래서
      그렇게 말했을 수도 있겠네요.

      아무튼 잘 고쳐서
      잘 타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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