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5 상원청원 해보신 분 계신가요?

  • #3831913
    고민 174.***.159.140 1179

    안녕하세요.
    네브라스카 센터에 2022년 4월에 eb-2 (advanced degree) 485 접수하고 765 올해 3월에 승인된 후 결과 기다리는 중입니다. 485는 2022년 5월에 핑거 업데이트 이후로 아무 소식 없구요. 트랜스퍼나 뭐 그런 이동도 없었습니다.

    485 처리가 케바케라지만, hilite나 USCIS case tracker 앱에서 보면 제 케이스는 비슷한 시기에 접수된 케이스들 중에서 처리되지 않고 남은 거의 한 두 손에 꼽을 케이스에요. 평범하다면 펑범한 케이스인데 이렇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게 이상하게 생각될 지경입니다.. 뭐 오리무중이라 답답할 뿐이지, 이상하지도 않을 수 있지만요..

    outside of normal processing time 접수라도 하고 싶은데, 저는 아직 해당이 안된다네요. processing time 물어보면 막 2026년 이렇게 나옵니다.. 그런데 USCIS processing time 보여주는 페이지를 자세히 읽어보니, 네브라스카센터에 접수된 케이스는 priority 순위, 첫 번째, 두 번째, 그리고 세번 째까지의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다. 즉, 4순위 케이스들만을 대상으로 그들의 80%가 처리되는 시간을 보여준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EB-2인데, 그러면 보통 second priority라고 알고 있고, 이 경우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말인 것 같아요.

    그래서 네브라스카의 EB-2 프로세싱 타임을 알 수 있나, 혹시 알 수 있다면 이 기준으로는 제 케이스가 out of normal processing time 을 접수할 수 있는 게 아닐까 싶어 emma chat에 이에 대한 질문을 했더니, 아니나 다를까,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변이 아니고, 그냥 기계적으로 USCIS processing time 확인해봐라는 챗만 한.. 다섯번 한 것 같습니다..

    지금 상태에서 남은 건 결국, 그낭 기다리거나, 상원 청원? 그걸 한 번 시도해 보는 것, 그 두가지 정도 인 것 같은데요, 혹시 상원청원 해보신 분 계실까요? 어떤 분께서는 상원 청원이라는 게 결국 승인을 보장하는 것도 아니고, 괜히 쓰리쿠션으로 USCIS 직원 찌르는 거니까 괘씸죄로 더 케이스를 꼬는 경우도 있고 그렇다고 들었거든요.

    그냥 잊고 있는 게 제일 낫다는 게 아마도 정답이겠지만, 그래서 괜히 긁어 부스럼 아닌가 너무 걱정도 되는데, 만에 하나 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안 했다가 나중에 후회하면 제 마음이 너무 힘들 것 같아서 이런 저런 생각을 자꾸 해보게 됩니다.

    경험 있으신 분들의 고견을 기다립니다.
    좋은 소식 기다리시는 분들 모두 힘내시구요..
    감사합니다..

    • 조언 172.***.15.4

      22년 4월이면, 상원청원할 사유초럼 보이지 않네요. 그냥 기달리슈

    • Q 98.***.25.187

      전혀 늦어 보이지도 않는데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세요. 님 보다도 오래 기다리는 사람도 성원 같은거 생각도 안하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 상원청원 경험 98.***.116.208

      상원에게 청원하면 1-2주 사이에 편지가 옵니다. 당신 케이스에 대해 이민국에 알아봐 준다고, 그러나 상원은 어떠한 푸쉬를 할수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약 3주정도? 바로 영주권이 승인이 되었습니다.
      상원 사무실에서도 이메일을 받았었습니다. 자신들이 확인해 본 결과 영주권이 승인됐다고… 아무튼 상원에 청원하는거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적극 권장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상원 사무실에 이민국, 여권국, 메디케어 등등을 전담하는 직원이 있어서 이민국등 여러 기관에서는 2주정도내에 상원에 결과를 알려줘야 한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제 아이들 여권을 신청했는데 3개월이 지나도록 안나와서 여권국에 문의하니 그냥 기다리라고만 하라는 답변을 받았었는데, 상원에게 청원하니 1주일 정도 후에 여권국에서 직접 전화가 왔었습니다. 늦어서 미안하다고… 메일아웃할까? 아니면 찾으러 올래? 그래서 직접가서 찾아온 케이스입니다.
      물론 상원 사무실에서도 연락이 옵니다. 잘 처리됐다고…

      • 고민 174.***.159.140

        자세한 답변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이년 가까이 기다린 걸로는 상원청원 감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들도 있어, 역시 이렇게 되면 오히려 uscis에서도 괘씸하다 여겨서 역효과일까.. 다시 고민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는데, 글 써주신 덕분에 한 번 시도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겁이 나지만 (영주권 부작용이 사람이 쓸데없는 겁이 무지막지하게 많아진다는 거네요 ㅎ) 용기를 내보겠습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상원청원 경험 98.***.116.208

      2년이면 많이 기다리신거 같은데…
      저는 485넣고 7-8개월 지났을때 상원에 청원 했었습니다.
      이민국을 건들여서 괘씸죄? 역효과? 그런거 없을겁니다.
      아마도 이민국에 인력부족으로 인한 서류검토가 늦어지는 이유가 가장 많을겁니다. 상원에 청원하면 이민국에서는 상원에서 요청한 서류를 응대하는 직원이 따로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 직급이 아닌 매니져급으로
      미국내 모든 관공서는 상원, 하원의원을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입니다. 이유는 예산! 말 안들으면 예산을 깎는것과 동시에 국장들을 잘라버리는 일이 허다합니다.
      상원이 요청하면 2주내에 답변을 줘야하는데 특별한 이유가 없는 케이스의 경우 바로 승인을 해주고 승인케이스를 늘리는 일종의 업무 능률 성과를 내게 할겁니다.
      제 주변에 많은 분들이 상원,하원 에게 요청해서 영주권 받으셨습니다. 어떤분은 원글님 생각처럼 괘씸죄? 그런거에 걸릴까 고민만 하시다가 다른분들 요청해서 바로 영주권 나오는거 보시더니 몰래 요청해서 받으시는 분도 봤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전 적극추천합니다. 저와 제 주변분들 모두 많이 도움이 됐기 때문입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하루라도 빨리 요청해 보시는게…

      • 고민 174.***.159.140

        다시 한 번 자세한 설명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일단 레터는 준비했고, 저희 주 어느 상원의원 오피스에 어떻게 넣으면 될지 준비를 마쳤습니다. 20개월 기다렸으니, 같은 카테고리에 있는 케이스들에 비해 굉장히 느린 케이스인 것은 분명해서 보복성? 괘씸죄? .. 그것조차 또 복불복의 지옥에 갇혀 있는 문제이고, 그런 안 좋은 상황이 없으면 좋겠다고 기도하면서 우선 할 수 있는 최선을 해봐야 겠다고 마음 먹게 되네요. 다시 한 번 자세한 조언 주신 것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 영주권 206.***.49.29

      485 넣고 6개월 되자말자 상원 청원 했었음 저 같은 경우 문호가 갑자기 폭풍후퇴해서 불안해서 함
      결론은 제 케이스는 오히려 독인거 같음
      한달정도 뒤에 오히려 보복성 추가서류 요청와서 고생한적이 있슴
      충분히 증명된 사안들인데 꼬쟁으로 밖에 안보였슴
      문호 닫히기 2주전에 와서 서류 받고 사인받고 하는데 거의 한달 걸려 문호 닫히고 2주뒤 보냈더니 얼마뒤 CRP 뜸 ㅋㅋㅋ

      • 고민 174.***.159.140

        아.. 그러셨군요.. 고생많으셨을텐데 어쨌든 잘 해결되셨길 바랍니다.
        그러게요.. 그렇게 일이 어렵게 되는 케이스가 종종 있다고 해서 지금까지 청원이라는 옵션은 생각 안하고 계속 지내왔는데, H1B도 한 번 리뉴얼 하고 EAD도 끝나가는 마당이 되니 또 슬슬 걱정이 되고, 뭐라고 해보는 게 나중에 후회가 적지 않을까 여러가지 생각이 들게 되네요..
        말씀 나눠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영주권 206.***.49.29

      위 답글러인데 제가 원글님 입장이라면 다시 해볼거 같습니다 근데 본인 케이스가 별로 문제 없는 케이스라 판단되시면 해보세요. 일단 상원 이민담당관이 요청하면 확실히 어떤 상태인지에 대한 대략적인 답은 오고 담당관이 한번더 체크는 할거기에 저같이 보복성 추가서류 요청이와도 시간문제지 괘씸하다고 거절이나 보류의 조치는 미친넘 아니곤 없을듯요 ㅎㅎ

      • 상원청원 경험 12.***.200.106

        제 요점이 바로 이것입니다.
        원글님의 서류가 누구에게 있고 지금 상황이 어떠한지 모르는 상황에서 마냥 기다린다는 것은 좀 무모하다는 것입니다.
        보복성 추가서류? 어쩌면 그럴수도 있겠지만… 일단은 원글님의 케이스를 꺼내서 검토하도록 하라는 겁니다.
        추가서류를 제출하라는것은 원글님의 서류를 긍정적으로 검토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좋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마냥 기다리느니 추가서류를 제출해서라도 영주권 진행을 하시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빠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원이든 하원이든 사무실에서 요청을 하면 이민국 등 관공서에서는 절대로 그냥 넘어가지 못한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어떻게든 마무리를 짓고 보고를 해야한다는것을 생각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걱정하시지 마시고 사시는 지역 상원에게 요청해 보세요.
        2년 가까이 아무런 소식이 없던 것이 며칠내로 연락오는 것을 경험하실겁니다.

        • 고민 174.***.159.140

          연휴 끝나고 와보니 이렇게 또 말씀들을 나눠 주셨네요. 우와.. 너무 감사합니다.
          주신 답변 덕분으로 지난주에 우선 청원은 마친 상태입니다. 당일날 컨펌메일 받았고, 이젠 기다려 보고 있구요.
          모든 분들 좋은 말씀, 자세한 조언, 다시 한 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얼른 모두 순조롭게 마무리되어서 여기에 감사했다고 글 쓸 수 있으면 좋겠네요. 🙂
          한 해 마무리 잘 하시는 좋은 연말 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