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마일 달린 앞 타이어 바깥 테두리 마모가 심하네요.

  • #14342
    쥬쥬 68.***.65.115 6474

    안녕하세요?
    자동차 앞바퀴(화이어스톤) 문제로 궁금증을 풀어보고자 글을 올립니다.

    2010년형 시에나 신차로 구입한지 딱 1년되었습니다.(10,500mile)

    오늘 우연히 발견했는데, 
    앞바퀴 양쪽의 바깥쪽 사이드에 마모가 심하네요.
    접지면과 안쪽 사이드의 마모 정도에 비하면 차이가 큽니다.

    제가 아는 얄팍한 지식으로는 캠버각에 문제가 있을 것 같아서 얼라인먼트를 점검하고자 하는데요.

    1. 딜러십에서 워런티로 얼라인먼트 점검 및 수리가 가능할까요?
    2. 얼라인먼트 이상으로 수리할 경우 타이어도 워런티 적용이 가능할까요?

    우울한 초짜의 고민을 풀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정답 76.***.17.220

      시도는 해보셔도 되는데 일반적으로 alignment는 wear item으로 취급해서 워런티가 안되는 것으로 압니다. 차가 턱에 부딛히거나 pothole에 부딛히거나 해서 alignment가 나갈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워런티 적용은 안됩니다. 앞뒤로 rotation하셔서 좀 오래가게 하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앞바퀴는 alignment을 하시구요.
      딜러에서 alignment하는 가격확인하시구요. 딜러보다는 타이어ㅤㅅㅑㅍ에서 하는 것이 더 쌀 것 같네요.

    • 원글 68.***.65.115

      그렇군요. 가까운 타이어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tv 24.***.236.179

      저라면 딜러쉽에 한번 가보겠습니다.
      그냥 한번 물어보세요. 이게 이런데. 워런티로 커버되냐?
      안 된다고 하면, 그냥 싼 가게를 알아보시구요.
      된다고 그러면, 고맙죠…

      저도 그런 문제가 있어서, 얼라이먼트를 토요타 딜러쉽에서 공짜로 3번 했던 적이 있습니다.

    • 당연 198.***.23.19

      바로 윗분 의견에 동의합니다.
      밑져야 본전이니 딜러ㅤㅅㅑㅍ에 가셔서 산지 얼마 안되었는데.. 이렇게 되었다.
      아무것도 모르는 마냥 얘기하세요. 그래서 그냥 고쳐준다하면 좋은거고..
      아니면 그냥 갖고 나와서 다른 곳에 가져가세요.
      딜러보다는 타이어샵이 더 얼라인먼트가 쌉니다.

    • 원글 68.***.65.115

      글로브박스를 뒤져서 워런티 규정집을 읽어보니,
      기본 워런티 3년 or 36,000마일이며, 예외로 휠 얼라인먼트는 12개월 or 20,000마일이라고 규정되어 있네요.
      작년 7월 24일이 구입일이니, 워런티 적용 받을 것 같네요.^^

    • 아시에 114.***.211.23

      그게 .. 휠얼라인먼트가 틀어져서 그런 것일수도 있지만 하중/고속/커브길 등등의 문제로도 닳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카니발1,2 지금의 그랜드 카니발까지 10년 좀 넘게 카니발을 타왔는데 얼라인먼트는 정상이지만 무게로 인해 바깥쪽의 마모가 많았습니다. 얼라인먼트를 의도적으로 수정해서 잡기도 했습니다(아니면 부지런하게 타이어/휠 탈거해서 위치교환) 차가 높고 롤이 커서..

      토toe가 틀어지면 바퀴 전체의 마모도가 빨라집니다.많이 틀어졌을 때 장거리 뛰면 몇백키로만 타도 순식간에 슬릭타이어가 되버립니다. 토는 차를 위에서 봤을 때 바퀴가 좌우로 틀어진 정도입니다.

      캠버가 틀어지면 바퀴 한쪽이 마모가 빠릅니다. 캠버는 정면에서 봤을 때 타이어가 좌우로 기울어지는 각도입니다. 네가티브캠버는 아래가 바깥쪽으로 빠진 형상, 포지티브는 그 반대로 윗쪽이 바깥쪽으로 벌어진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