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시험에 관한 질문입니다.

  • #148922
    질문 129.***.5.134 3991

    미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경영학을 전공하고 있고 회계학을 공부해서 취직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가능하면 BIG 4에서 일해보고 싶은데요. 현재 CPA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합격하기에 ‘절반정도’ 공부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인터내셔널 학생 취직이 힘들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 게시판에서도 많은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압니다. 특히 많은 분들꼐서 CPA시험을 준비하는 학부생 및 학위가 없는 CPA 취득자들에게 시험 대신 다른 것들…훌륭한 학점이라든가 아니면 많은 인턴쉽이라든가…이런 활동을 많이 해 보라고 조언하신 것 보았습니다. 저 역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만 이런 점들이 마음에 많이 걸립니다.

    하지만 제 짧은 소견으로는, 인터내셔널이 인턴쉽을 비롯한 다른 과외활동을 하기 힘든상황에서 오히려 자격증이 있다면 취업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학과 공부와 봉사활동이나 교수와의 연구, 인턴쉽등을 소홀히 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자격증의 유무 역시 큰 역할을 하지 않을까요.

    자격증의 유무가 어느정도의 힘을 발휘하는지…경험 많으신 분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 big4 24.***.192.120

      자격증이 있으면 당연히 플라스 요소입니다. 그러나 인터뷰할 때 영어를 잘 하는 것이 자격증 있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자격증이 없다고 취업이 절대로 안되는 것은 아니구요. 대학원을 좋은 곳을 가면 인터내셔날이라도 더욱 더 인터뷰의 기회가 많아지고 그만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원글 130.***.240.181

      감사합니다. 영어 부족은 정말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는 앞으로 몇년 내에 많이 늘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공부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답변 고맙습니다.

    • 원글 130.***.240.181

      혹시 답글 달아주신 분 꼐서 big 4 경험이 있으시다면 조언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메일 주소 남겨도 될까요. hansk7@gmail.com 입니다.

    • big4라 24.***.14.190

      Big4로의 길을 넓히려면 학교 커리어 센터와 친하게 지내시고요. 자주 자신의 역량을 업데이트 시키세요. 시험은 칠 수 있는 자격 확보정도면 충분합니다. 이랬든 저랬든 인터뷰 기회를 얻기까지가 중요합니다. CPA시험 통과는 플러스 요인은 되겠지만 결정적인 요인은 아닙니다. 그리고 인턴쉽이 설사 빅4에서 안된다고 하더라도 작은 규모의 펌에서라도 반드시 하시길 바랍니다.
      영어능력+인턴쉽+커리어센터와의 관계 >>>>>>>> CPA 시험 통과. 명심하시길.
      CPA시험 통과해도 라이센스 따려면 결국 Audit Hour필요하구요,
      라이센스 따도 취직 못한 CPA들 많다는 사실 인지하시길.
      끝으로 Intermediate/advanced accounting 수업하시면서 교수랑 친하게 지내세요.
      수업과 연계해서 리쿠르터들 와서 설명회 하고 그럽니다. 이때를 놓치지 마시길.

    • 덧붙여 24.***.14.190

      CPA시험 따는 거 빅4 가시면 비용도 대 줍니다. 리뷰코스 듣는 거 비용이 만만치 않거든요. 2천불 이상 깨집니다만 이 비용도 대 줍니다. 그리고 학점은 아마 3.5/4.0 이상 받으셔야 할 겁니다.

    • B4 auditor 130.***.32.15

      영어 잘하시면 빅포 오실 수 있습니다. 다 사람이 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그냥 학점 좀 좋다고 뽑아주고 이런건 없습니다. 영어는 당연히 잘해야 하고, 씨피에이 시험 패스 했냐의 여부는 인터뷰때 별로 영향이 없습니다. 결정적으로 학교 다닐때 어떤 experience 가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인턴 경험, 클럽활동, 학교 내부 활동, 일한 경험, 중요합니다. 윗분 말처럼 커리어센터와 친하게 지내세요. 많은 도움 받으실 겁니다. 빅4도 다 사람이 하는 일입니다. 님도 하실 수 있습니다. 빅포 오시면 워킹 비자(5500불이 든다고 하는데, 스판서 여부는 지역에 따라 다름), 씨피에이 시험 리뷰 코스(2300불 상당) 스폰서 해줍니다. 그럼 굿럭!

    • 원글 130.***.240.181

      감사합니다. 답글 달아주신 분들 정말 고맙습니다.

    • 원글 130.***.240.181

      여러분들 말씀하신대로 오늘 CPA 책들을 벽장에 올려놓았습니다. 대신 학과 공부에 필요한 교과서를 대신 책상위에 배치했고 일단 학교 내부에 있는 잡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인턴쉽은…지원했던 곳은 전부 리젝 먹었습니다만, 교수 및 아는 사람을 통해 다시 한번 apply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debate하는 클럽에도 들어보려고 하구요…물론 갑작스럽게 목표를 변경하니 계속 시험 생각이 납니다만, 바뀌어야 할 때 바뀌지 못하면 영원히 도태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언 주신 여러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