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사/세무사 비용으로 얼마를 내야할까?

  • #3927325
    JSTA 67.***.216.101 931

    가끔 인터넷 커뮤니티에 보면 나 이번에 얼마주고 텍스보고 했는데 혹시 회계사 비용 이번에 얼마나 내셨냐고 질문하는 글을 봅니다. 본인이 비싸게 지불했는지 싸게 지불했는지 궁굼한 마음에 물어보는 것은 알겠는데 사실 이것처럼 우문은 없습니다. 텍스보고는 공산품이 아니라 서비스 입니다. 당연히 텍스보고 내용도 개인마다 다 다르고 여기에 제공하는 서비스 양과 질도 다 다른데 이런걸 전부 무시하고 딱 최종 가격만 보고 싸다 비싸다를 판단하는건 불가능 하기에 애초에 정답이란게 있을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100불을 내더라도 비싸게 낸것 일 수 있고 어떤 사람은 수천불을 냈어도 싸게 낸 것 일 수 있습니다.

    회계사도 어찌보면 작은 비지니스를 하는 사장 입니다. 그러므로 일반 자영업 사장님들 처럼 박리다매로 포지셔닝 해서 싸게싸게 해서 돈을 벌고싶은 분도 계시고, 고급화 전략을 써서 갯수 보다는 남들이 안하거나 제대로 못하는거에 집중하면서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격을 높이는 전략을 쓰시는 분도 계십니다.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당연히 100% 사장인 회계사가 지는것 입니다. 주변에 보면 한식부페를 해서 손님으로 미어 터지는 식당 사장님도 계시고 손님 하루에 몇명 안받으며 비싸게 받는 오마카세 사장님도 계십니다. 돈은 누가 벌까요?? 한식부페 사장님도 오마카세 사장님도 아니고 3년 뒤에도 여전히 같은 업종 같은 전략으로 식당 운영하고 계시면 그분이 돈을 번거죠.

    회계사나 세무사에게 내는 비용 얼마가 적당한가? 정답은 없지만 본인이 낸 돈이 아까답고 생각하시면 다른 회계사나 세무사를 찾으시거나 그냥 혼자서 터보텍스로 직접 하시면 됩니다. 비싸게 받는데 서비스가 엉망이라 고객이 떠나면 회계사도 가격을 내리거나 본인의 서비스를 개선 하거나 둘 중 하나를 취할것 입니다. 반면 비싸게 받음에도 고객이 끊임없이 찾는다면 그 회계사는 고객을 더이상 안 받거나 가격을 올릴겁니다. 뭐 회계사/세무사가 망하지 않으려면 본인 스스로 알아서 판단하고 어떻게 해야 본인이 살아남는 방법인지 끊임없이 고민할것 입니다.
    ——
    제가 있는 빌딩에 회계사 사무실이 3개 있었습니다. 그중 하나는 매번 고객이 미어 터지고 줄서서 기다리며 난리가 아니었는데 올해는 이곳이 안보이네요. 더 큰곳으로 이사를 간건지 아니면 문을 닫은건지 모르겠습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 뿜빠 74.***.181.133

      그래서 뭐 어쩌라구요. 10년차 회계삽니다.

    • 지나가다2 209.***.195.1

      매번 조언주시는 것 감사합니다.
      서비스 쓰는 입장으로 보면, 어려서부터 입맛이라는게 있고, 주변 식당과 자연스러운 비교가 가능하지만,
      세무사/회계사라는게 한번쓰면 그렇게 쉽게 바꿀 수도 없다보니, 자연히 얼마에 어떤 서비스를 받는 것이 적당한가? 라는 질문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터보택스가 워낙에 싸다보니 이런 질문들이 최근에 더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최근에 사업을 시작하다보니 회계사/세무사를 찾고 있는데,
      연락을 하게되면 자연스럽게 어떤 서비스를 해주시는지 ? 가격은 얼마인지? 여쭤보게 됩니다.
      근데 해주신다는 서비스들은 일반인인 제가 듣기에 이해는 되지 않고,
      가격도 정해진 것이 없이 그때그때 달라지는 것처럼 알려주시니 자연스럽게 망설여지지요.
      하다못해 인터넷 가격도 6개월마다 연락하지 않으면 남들보다 많이내게 되는 나라에서 서비스 가격에 대한 의문은 어쩌면 자연스러운게 아닐까요?
      혹시 귀 사무실에서는 이런 가격과 서비스 질에 대한 불안을 어떻게 해소해주시나요?

      • JSTA 67.***.216.101

        현재 내가받고 있는 가격이 과연 적당한 가격인가는 12년전 처음 개업했을 때 부터 항상 고민하던 숙제 였고 사실 아직까지 저도 정답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믿는것은 고객과 시장은 바보가 아니라는 겁니다. 제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 비해 받고 있는 비용이 터무니 없다면 고객은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인정사정 없이 떠날것이고, 제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만족 스럽다면 언제까지나 저희와 함께 할것 입니다. 그러기에 그동안 한두번 텍스보고를 해 드리고 바로 소리소문없이 떠나가신 고객님도 많고, 또 반면 어떤 고객님은 10년 가까이 저희에게 본인의 텍스와 비지니스를 믿고 맞겨 주시고 특별히 말씀 드리지 않았음에도 먼저 알아서 여기저기 리퍼럴을 해 주셔서 고객을 늘려주고 계신분도 계십니다.

        저희가 어떻게 가격과 서비스에 대한 불안을 해결해 주냐? 고 물으시면 이렇게 해결해 드립니다 라고 딱 부러지게 말씀 드릴 수 있는것은 없습니다. 그런 매뉴얼도 없고 그걸 매뉴얼화 하기도 쉽지 않을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어떻게 한번 수치화 혹은 계량화 해 보라고 하시면 저희가 다른 한인 회계사/세무사에 비해 싸게 수수료를 받는게 아님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간 끊임없이 성장했다 정도가 가장 큰 간접증거가 아닐까 합니다. 참조로 저희의 경우 2024년(이번 텍스시즌) 개인텍스 보고 평균비용은 $810불 이며, 회사텍스보고 평균 비용은 $1,610불 정도 됩니다. 비지니스의 경우 텍스보고 비용외에 페이롤과 북키핑 비용을 추가 하셔야 합니다 (북키핑을 저희가 진행하지 않는 비지니스 텍스보고 고객은 받지 않고 있음). 그리고 직원 1명당 2024년 매출의 경우 약 $32만불 이었습니다. 판단 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 battery 12.***.15.50

      비유가 맞을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대게 이런것을 물어보는게 아닐까 싶습니다만?

      예를들어 네일했는데 얼마들었는지, 인테넷 서비스는 얼마가 드는지와 같이,
      Ball park range를 알고싶어서가 아닐까요?

      물론 세세하게 부가적인 Service가 있는경우에는 가격이 추가되겠지만
      일반적인 Tax보고에 얼마라는 것을 알고싶어서 이런 질문들이 올라오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건 고객입장에서 당연히 가격을 비교하는 일반적인 형태일테구요.

      회계사님들 입장에선 자꾸 비교당하시는게 불편하실수 있겠네요.

      • battery 12.***.15.50

        개인 Tax비용이 $810면 조금 비싼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물론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업계에서는 아직까지도 $300 ~ $500정도 charge합니다.
        저는 회계사를 통해 $300내고 하고 있었습니다. WA 주입니다.

        • JSTA 67.***.216.101

          위에 말씀 드렸다 시피 보고하는 내용과 서비스가 다 다르기에 정답은 없습니다. 비싸다고 생각하시는 경우라면 본인 예산 범위내의 회계사/세무사를 찾아서 보고하시면 됩니다. 저희의 경우 2024년 (이번 텍스시즌) 개인텍스 고객의 보고 비용의 범위는 $100 – $4,500불 이었습니다. 개인고객 가운데 $1,000불 이상 수수료가 나온경우는 약 30% (29.48%) 가 됩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 세종 184.***.104.214

      매번 여기서 성실하게 텍스관련 답변과 조언 주셔서 감사해요. 전반적인 여러 업계에서 인공지능과 프로그래밍으로 인한 일자리가 없어져가네요. 제품개발에서 일하는 저 역시도 챗지피티때문에 일거리를 잃어간다고 느낍니다. 우리 같이 새로운 변화에 다양성으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노력해봅시다. 힘내세요 회계사님.

    • 조언 104.***.40.169

      부모님이 사업을 하면서 이용한 회계사가 있었어요.
      근데 저보고는 그분들을 이용하지 말라고 하셨답니다.
      분명 만족 못하신데도 다른 곳으로 변경도 못하고 그러신 듯합니다.
      이게 너무 개인적인 정보를 줘야해서 쉽게 여기저기 이용하기 힘들어요.
      저는 심지어 CPA라는 사람에게 세금보고를 했는데도 틀렸다고 irs에서 편지를 받았는데 세금을 오버로 냈다는 거였어요.
      근데 부모님도 그부분이 불만인듯 싶었어요.
      경험하지 않으면 실력있는 분인지 모르잖아요 그러니 가격이나 알고 결정하고 싶은 분들을 이해해주시길…

    • eastside 172.***.209.202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주심에 도움되고 있습니다~

    • ㅂㅂ 131.***.254.11

      동감. 시간내서 온라인으로 혼자하기 싫으면 세무사에 맡기고 내라는 돈내면 그만임.서비스이고 개인상황이 다르니 정찰가격도 없고… 비싸다 싶으면 다른데 가면 되고.. 비싸다 싸다 그럴필요 없음 혼자 할 수 있고 시간여유도 있으면 혼자하고 그렇지 않으면 세무사에 맡기고 뭐 그런가 아닌가? 난 지금껏 혼자해왔고 가끔 의문스러운 점은 여기에 물어보면 원글 이분이 잘 설명해줘서 감사하게 생각함

    • ㅂㅂ 131.***.254.11

      The reasonable price range for tax filing services can vary depending on several factors, such as the complexity of the return, location, and whether you’re using a CPA, an enrolled agent, or a tax prep company.

      Here’s a general breakdown (in the U.S.):

      🧾 Basic Tax Return (Form 1040 only)
      $100 – $200

      📑 With Itemized Deductions (Schedule A)
      $200 – $400

      🏢 Self-Employed / Small Business (Schedule C)
      $300 – $600+

      🏘️ Rental Properties, Investments, Multiple States, etc.
      $400 – $800+

      🧑💻 Online Tax Software (e.g., TurboTax, H&R Block)
      Free – $150+ depending on the level of support and complexity

    • 글쎄 75.***.105.84

      여기 올라온 세금 관련 질문에 대답해주시는 회계사 분들 모두 능력좋으신 분들 같습니다. 큰 도움받고 있고 덕분에 아직은 터보택스로 잘버티고 있습니다.
      다만 투자에서 1099가 아닌 K1을 사용하는 발행하는 주식을 매수하는 경우 k1에 적힌 숫자의 조건에 따라 터보택스에서 에러가 나오는 경우가 발생하더라구요. 내용은 모르지만 적당히 조절하다보면 혼자 해결이 되기도 하는데 한번은 너무 힘들어 터보 택스 live agent를 고용했는데 하나같이 다들 잘 모르더라구요.
      배당 많이 주는 외국 주식 adr을 매수한 경우도 배당금에 대해 그 나라에서 미리 세금을 제한 경우 foreign tax credit처리 과정에서 어떤 증권사 발행한 1099폼은 터보택스와 잘 맞지 않는지 리뷰 과정애서 에러 뜨고 수작업으로 수정하는데 정확히 맞추기보다는 그냥 에러 사라지길 바라면 교정하고 있네요. 그러면서 저도 회계사남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이 공간을 통해 도움주시는 회계사분님들 모두 사업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 A 47.***.198.68

      누칼협도 아니고 본인이 이용할지 안할지 알아서 하면되는데 가격가지고 뭐라고하는거는 정말 얼척이 없네요. 저는 회계비용으로 일년에 2500불쯤 쓰는거 같은데 아깝다고 생각한적 없습니다. 저는 제 시간을 제가 모르는 분야에 효용이 나올지 안나올지도 모르는데 투자하기 싫고 그시간에 돈 더벌고 전문서비스를 이용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참 이런것이 논쟁이 된다는게 신기하네요.

    • sgfhdghdgh 68.***.141.126

      가격 비교가 불편하시면 대답을 안하시면 됩니다.
      돈을 지불하는 입장에서는 내가 적당한 가격을 지불하고 있는지, 아니면 호갱님이 됬는지 알고 싶은건 당연한겁니다.

      • JSTA 67.***.216.101

        가격 비교가 불편하다는 뜻은 아니고 실제 인터넷 상에서 가격비교를 하기가 쉽지 않다는 뜻 입니다. 사람마다 텍스보고 내용이 다르고 설사 같은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회계사/세무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레벨이 다른 상태에서 이런것을 고려하지 않고 최종 가격만 말하는것은 크게 의미가 없다는 뜻 입니다. 만약 정말로 비교하고 싶다면 정확하게 W2 몇장, 1099 몇장, 주식거래를 해서 받은 1099에 주식 트레이딩이 몇번, 주식이 일반 시장에서 산 주식인지 아니면 RSU, ESPP, 혹은 스탁옵션인지 여부, 직장을 옮겼는지 여부, 자녀들 여부, 자녀들 나이 여부, 배우자의 소득유무, 해외자산 유무, 해외자산이 있다면 보고해야 하는 어카운트 숫자가 몇개인지?, 의료보험을 갖고 있는지 유무, 의료보험이 있으면 오바마 케어를 통해서 갖고있는지 아니면 회사에서 제공해 주는지 유무, 렌탈소득이 있는지 유무, 렌탈소득이 있으면 이게 본인이 거주하는 주에 있는건지 아니면 타주에 있는건지?, 1099를 받았으면 홈오피스를 사용했는지 유무, 소득이 높아 passive loss limitation 에 걸리는지 유무, 역시 소득이 높아 additional medicare tax 나 혹은 net investment tax를 내야하는지 유무, 대학생 자녀가 있어서 American opportunity tax credit 을 받아야 하는지 유무, HSA 어카운트가 있는지 유무, 은퇴연금에서 돈을 인출했는지 유무, 백도어를 했는지, 비지니스나 부동산을 매도한게 있는지 등등등 이 모든것이 가격에 영향을 줍니다. 물론 모든 회계사/세무사가 같은 레벨의 서비스를 제공하지도 않습니다. 예를들어 최근 어떤 고객의 한국에서 일하시는 세무사님을 통해서 5만원 (30불?)에 텍스보고를 하셨는데 똑같은 내용으로 저희 회사에 와서 $350불에 텍스보고를 하셨습니다. 이 고객은 이전년도 보다 무려 12배 가까운 수수료를 저희에게 지불했음에도 저희 회사의 텍스보고를 더 만족해 하셨습니다. 이렇게 서비스란게 천차 만별이고 그에따라 가격도 2-3배는 쉽게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이렇게 텍스보고 내용과 서비스의 차이에 대한 언급없이 최종 가격만 말하는 경우 정확한 비교라고 볼 수 없다고 봅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

        • 그만들좀 198.***.220.5

          이용해보고 만족하면 터보택스보다 더 지불하더라도 하면 되는 것인데 상식선을 뛰어넘는 금액들도 아닌것 같습니다,
          불만족하면 이용안하면 되는것이고, 만족하면 더 하면 되는것인데 한국분들은 저도 포함 누군가를 물어뜯고 죽을때까지 놔주질 않는 DNA가 박혀있는것 같습니다. 우리 모두 반성해야 할 부분입니다.

    • ㅉㅉㅉ 194.***.170.42

      이러니 여기를 거지사이트라고 하지. 몇천불도 아니고 몇십불 갖고 부들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