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5w-20)은 그대로 사용할지 모르나 오일필터는 차, 연식마다 틀릴 것입니다. 처음 엔진오일 교환을 직접 하실려면 장비(소켓렌치나 폐오일받는 통 등등)가 필요하며 차도 들어서 받쳐야하는데 하실수는 있습니다.(조금 힘은 들겠죠) 차 들어서 밑에 통을 받치고 오일플러그를 렌치로 풀고 폐오일을 빼고 플러그 다시 조읍니다. 그리고 둥그런 렌치로 오일필터를 돌려서 빼서 새로운 것으로 갈고 차 내려서 위에서 엔진오일 부으면 끝..(생각보다 쉬운데 툴이랑 차 들어올리는 것이 귀찮아서 보통 밖에 맡기는 편이죠)
답글 달아주신 두 분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스스로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딜러에 맡기는 것보다 귀찮은 점은 있습니다. 그렇지만 주위 여건이 허락한다면 직접 해보는 것이 생각보다 재미도 있고, 차량 밑에서 구석구석 차량의 상태를 살필 수 있는 좋은 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구입한 공구는 다른 자가정비 (예를 들어 트랜스미션오일 교환, 브레이크패드 교환 등) 에도 유용하게 사용되고요.
하하.. 평소 호기심이 많으시고 diy를 통해 성취감을 맞보시는 분이라면 추천합니다. 저도 여러가지 손을 대봐서 아는데 무작정 시작하지 마시고 매뉴얼 읽어보시고 포럼가서 글 참조하시고 유투브(Brainstoriming)통해 배우신 다음 시작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필요한 공구도 설명이 되어 있구요. 개인적으로는 일단 손을 대고 가끔 생각대로 안되는 경우에는 샵에 가서 부탁합니다. 차를 타면서 즐기는 것도 있지만 고치면서도 즐기지요. 비용절감은 추가적인 재미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