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교육 어떻게 시키나요?

  • #100277
    아줌마 128.***.149.165 2721

    아래 댓글에서 한국어 교육에 대해 질문하셨는데 저도 궁금하던 터라 질문 드립니다. 아래내용은 “쩝” 이라고 쓰신분의 글입니다.
    “미국 사는 입장에서는 아이 영어교육은 전혀 걱정 안하지만 한글이랑 한국말 어찌 가르쳐야 하나 참 고민입니다.
    역 기러기라도 해야 하나요? 아이랑 엄마는 한국에, 나는 미국에 ㅠㅠ
    그런대 다들 정말 아이들 한국어 교육은 어떻게 시키나요? 집에서 직접 가르치십니까?”

    • 216.***.91.2

      지금은 아이가 어려서 엄마하고는 한국말로, 아빠하고는 영어로.
      앞으로 학교다니기 시작하면, 집에서는 한국말로, 밖에서는 영어로.

      미국에 살아서 그런지 알파벳은 쉬워하는데, 가나다는 어려워합니다.
      그래서 쓰는 것까지 가려쳐야하나 고민입니다.

    • Nulltech 76.***.2.54

      야후코리아 꾸러기 페이지에 가면 애들이 좋아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애들은 붙잡아놓고 앉혀서 가르쳐봐야 거의 불가능하고, 컴퓨터를 너무 오래 쓰지 않게만 조심한다면 컴퓨터 게임/퍼즐 등을 통해 스스로 흥미를 갖고 깨닫게 하는게 제일 좋아 보입니다.

      저희는 거기에 있는 “아X수 한글” 덕을 많이 본 경우인데 야후꾸러기에는 맛보기만 있고 제대로 하려면 약간의 월회비를 내야 합니다.

      아무튼 뭐니뭐니해도 집에서 계속 한글을 쓰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한글비디오 – 뿡뿡이나 도라에몽 이런거도 보게 해주구요.

    • 매뜌 72.***.122.247

      저희 애들 보니까 방학때 한국 한달 갔다오니까 말이 엄청 늘었읍니다.
      할머니, 할아버지는 영어 모르니까 한국말로 해라~ 하니까 그담부터는 정말 한국말만 쓸려고 엄청 신경쓰더라구요.
      조금 더 크면 여름방학때마다 두어달씩 보낼까 생각중입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TV의 “짱구는 못말려” 보면서도 말을 엄청 많이 배우더라구요. 그래서 인터넷에서 한국말로 더빙된 “짱구는 못말려”를 잔뜩 다운받아서 컴퓨터에 깔아줬습니다.

    • 큭큭큭 128.***.152.55

      제목 제목 제목 ,,,,,

    • 아줌마 169.***.120.56

      댓글 감사드립니다. 제목은 바꿨네요… 자판이 없어서…

      저희 애들은 한국에 계신 어른들과 의사소통은 되는데 말을 조금 더듬습니다. 영어도 좀 후지구요. 학교 선생들은 문제 없다고 하는데 들어보면 많이 후집니다. 두가지 배우는 게 어려워서 그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영어는 학교 다니고 많이 는 것 같은데 한국어는 그저그러네요. 1학년인데 한국어로 겨우 이름 석자 알았는데 (그나마도 자꾸 잊어버립니다) 요즘 조금씩 책을 읽으려고 합니다. 단어가 생각이 안 나서 말을 더듬는 것 같습니다 (영어는 못 해도 더듬는 건 그리 심하지 않더군요). 어떨 때는 제가 너무 풀어놓고 키워서 그러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님들은 어떠신가요? 집에서 애들 공부 좀 시키십니까?

    • CPM Eng. 199.***.72.4

      EBS에서 요즘 한느 “한글아 야호”인가 하는 프로그램 정말 좋습니다. 딸과 함께 보는데 아주 좋아 하던데요. 요즘 EBS 방송중에 좋은게 많습니다.

      KBS2에서 새로 하는 Odd Family 에니메이션도 좋더군요. 한국에서 직접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내용구성이랑 그림이랑 잘 되어 있습니다. 한번 보시면 좋아하실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