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IT서비스기획 -> 미국 PM vs UX design

  • #3862033
    왕밤빵 117.***.19.153 647

    안녕하세요. 커리어 자문 구하고 싶어 글 올립니다!

    현재 한국 IT대기업에서 서비스기획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대학 다녔고 전공은 산업디자인입니다.
    산호세에 가족이 있어서 1-2년 후 산호세 지역으로 갈 예정이고 현재 비자는 L2, 영주권 진행 중입니다.

    미국으로 간 뒤 바로 일을 하기에는 언어가 프로페셔널 레벨이 아니기 때문에, 소프트 랜딩하기 위해 대학원을 다닌 후 취업하는 루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공은 디자인이지만 지금 제가 하고있는 서비스기획 일이 잘 맞아서, 처음엔 미국에서 MBA를 다니고 IT Product manager로 일을 하는 걸 생각했는데요. 이전 글들을 보다보니 PM은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높아야 하기 때문에 현지 네이티브(특히 백인)가 아니면 어렵고, 직무 자체가 채용은 적은데 지원자는 많아서 네이티브들 사이에서도 경쟁이 크다는 언급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pm보다는 ux designer로 미국 커리어패스를 생각하고, UX design 석사를 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현지 관점에서 보시기에 토종 한국인이 미국으로 가서 잡을 구할 때 아래 두 가지 옵션 중 어떤 것이 현실적으로 현명한 선택일지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옵션 1. 미국 MBA 이후 IT product manager 지원
    옵션 2. 미국 UX 디자인 석사 이후, IT UX designer 지원

    개인적으로 배움&직무 측면에서 제가 원하는 건 옵션1이지만, 현실적인 관점에서 생각해야할까 싶습니다. 그럼 소중한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미리 감사합니다.

    • PM 100.***.60.169

      정확히 1번 루트를 거쳤습니다. 현직 PM 입니다. 불가능하진 않지만 커뮤니케이션 매우 어려운 건 사실입니다.
      2번이 기회도 높아보이고..이후 커뮤니케이션 측면의 난이도는 낮은 게 확실합니다.

    • ㅇㅇ 74.***.153.72

      둘다 힘든 루트긴 하지만 신분 보장이라면 2번이 나아보여요. 저도 산업디자인 학사, ux석사로 정착해있습니다.

    • 부럽당 154.***.20.158

      대기업, 산디시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산디는 미국에서 정말 정말 알아줍니다. 아마 서로 최고대우로 모셔가려고 할겁니다. 부럽네요.

    • S 24.***.114.179

      둘다 할만해 보이는데 학부도 있으니 디자인 하는게 좋아보이네요. 다만 디자이너도 영어를 잘해야 합니다. 미국 유엑스는 한국에서 하는 서비스기획의 일부를 담당하는 직무고 본인이 기획한 디자인을 다 설명할 수 있어야 됩니다. 피엠과 비교했을 때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덜 필요한 것 뿐이지 매번 플젝 프리젠테이션 해야 하고 또 잘해야 합니다.
      참고로 석사를 할거면 시작하다 마자 바로 인턴십 지원하는 게 제일 좋은 루트니 학교 다니는 동안 영어 배운다고 생각하지 말고 미리 다 준비해 오시길 바랍니다.

    • ㅇㅇ 73.***.239.132

      유독 이상하게 산호세 지역에 있는 사람들이 ux design 전공하고 다니던데 현실은 저걸로 취업한 사람들 못봄. 진지하게 인공지능한테 가장 먼저 따이는 분야라고 생각함. 그래도 영주권 걱정이 없다면야 도전해볼만 하다고 생각됨.

    • 1515 173.***.228.253

      MBA 쓰실 돈 여유 되시면 좋은 학교 가시고 PM 외 다른 포지션도 넣어보시는게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UX Design이 대학원까지 필요한지 그리고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잘… 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