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이번에 매니저가 프로모션을 진행시켜주겠다고 지원해주면서 제가 candidate로 올라갔고, 현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정보가 거의 전무해서.. 프로모션이 되었을 시 급여 인상 가능성이 얼마나 될지 궁금하고, 개인적인 이유로 가능하다면 일반적인 인상 폭보다 더 높은 인상을 요청하고 싶습니다. 아니 적어도 가능한 인상 범위를 알고 싶습니다. 그런데 승진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 매니저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 조금 어색하게 느껴집니다.
이러한 토픽으로 이전 매니저와 이야기할 기회가 생겼는데 (현재 이 분은 다른회사), 이 분은 승진이 완료되기 전에 급여 인상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더 나은 타이밍이라고 조언했습니다. 왜냐하면 승진이 완료된 후에는 급여 세부 사항이 이미 매니저에 의해 결정될 것이므로 (몇퍼센트 인상인지, RSU는 지급될 것인지 등등…) 지금 자신 있게 언급하라고 설명했습니다. 아마 제가 얘기를 안 꺼내면 아마 매니저 재량으로 결정해서 이미 연봉인상률과 다른 부분들이 다 확정된 후, 프로모션이 되었다고 저에 말해줄 수도 있다구요. 현재 떨어질 수도 있는 상황에서 돈 이야기를 꺼내는게 어색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그러지 않아도 된다고 얘기해보라구요.
이 조언이 실용적이고 가능한 이야기 인가요? 사회 초년생으로서 첫 승진을 겪고 있는 저는 정확한 절차에 대해 잘 모르겠고, 뭐 확정된 것도 없는데 돈 얘기부터 꺼내는게… 약간 불편한 감정이 듭니다.
어떤 조언이라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