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gunman 동영상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

  • #99298
    64.***.73.126 2394

    미 버지니아공대에서 총기난사 사건을 벌인 조승희가 보내온 동영상에 대해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황상민 교수는 “자기를 괴롭히는 어떤 사람을 설정하고 그 존재 때문에 고통을 당한다고 상상하는 피해망상”으로 진단했다.

    황 교수는 “이런 경우 실제로 괴롭히는 사람이 있었는지 아니면 혼자서 만들어낸 가상의 적인지가 항상 문제가 된다”며 “그러나 주위사람들과 의사소통을 거의 하지 않았다는 진술로 보아, 눈에 보이지 않는 특정 존재를 망상적으로 설정하고 그에 대한 공격성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조승희는 미 NBC 방송에 보낸 동영상에서 “내가 이 일을 저지른 건 다 너 때문”이라며 “너는 내 영혼을 강탈하고 내 양심에 불을 질렀다”고 말한 바 있다.

    또 조승희가 이 같은 피해망상증세를 총기난사라는 실제적인 행동으로 옮긴 것에 대해 황 교수는 “스스로 누군가를 처단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황 교수는 “가상의 인물에 의해 이런 행동을 저지른다거나 또는 그와 싸우는 과정에서 저지른 행동으로 생각했을 것”이라며 “쳐부숴야 할 적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자신과 전혀 관계 없는 사람들을 죽이는 일도 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 교수는 조승희에 대해 ‘편집증적 정신분열’이라는 진단도 내놓았다. 그는 “우울증이 심해지면 이 같은 편집증적 행태가 나타난다”며 “외부의 누군가가 자신을 조종한다고 생각하거나 가까운 사람이 자신을 비난한다고 생각하는 경우, 어느 날 갑자기 이렇게 주위사람들이 날벼락을 맞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조승희가 메르세데스 벤츠와 금목걸이 등을 언급하며 부자들에 대한 적개심을 드러낸 것에 대해 황 교수는 “가난에 시달렸다기보다는 그런 물건들이 미국사회에서 젊은이들의 동경의 대상이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황 교수는 “망상적 사고를 가진 조승희는 그런 물건을 소유한 사람을 자신과 극단적으로 대비되는 모습으로 설정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 집단에서 외톨이가 될수록 누군가로부터 관심을 받고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싶은 욕구는 더욱 커지는 법”이라며 “그런 욕구를 수용해 줄 상대가 주변에 없었던 것이 큰 사고를 불렀다”고 말했다.

    • 조빠오빠 71.***.8.16

      심리분석한 세키가 미국에서 살아봤데 ?
      8살ㅔ 이민와서 주욱 살아봤냐구 ?
      시이발넘들 알량한 그지같은 한국사회에 잘 훈련됀 학문으로 감히 분석하고 지리날들이냐.
      지들이 뭘알겠어 ?저넘들은 완전 또다른 희생자를 만들어내는 말종시키들일거다

    • 지나가다 68.***.22.154

      너무 한 개인을 정신병자로만 몰고가려는거 같은데, 이 사건의 포커스는 다른데 있다고 봅니다. 황교수님 쫌 쉬세요.

    • 지나가다2 210.***.189.95

      환경적 영향(어릴때이민 등등)은 전혀 배제한 분석이군요. 환경적 영향도 무척 클텐데..

    • 68.***.92.194

      미친X넘 맞구만 멀 그래? 어릴때 이민 온 애들이 한 둘이야?

    • 빠다왕자 69.***.138.67

      어떤교수님인지는 모르지만.. 이분이 전문가 이신거 같은데.. 미국에 살았는지 여부를 떠나서 그분 전공분야에서 피상적으로 보이는 자료만으로 보고 분석하신것 같은데… 제가 보기에는 모… 단편적으로 맞는 말인것 같은데..전혀 딴소리를 한것도 아니구… 여기서도 전문가 불신하는 경향이 있네요. 어느정도 존중해주어야 하는게 맞는거 같은데..

    • 조빠오빠 71.***.8.16

      어릴적에 이민온세키들은 수천만에 이르겠지만.
      자기를희생하는사람은 단한명이겠지.
      많은 사람들은 세상과 타협을원하지.
      누가 김재규를 살인자로 부르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