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미션 오일 교환할려고 하는데….

  • #14759
    33기 76.***.70.254 5544

    2005년 Honda Accord_V6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일리지는 4만 천 마일 정도 되었는데 정비소에서 트랜스미션 오일을 갈라고 하네요….

    보통의 경우 이정도 되면 교체하는 건지 그리고, 어떤 분 이야기를 들어보니 Accord는 Drain & Refill 형태로 하는 것이 Flush하는 것보다 좋다고 하시는데 어떤 말씀이 맞는지 잘 모르겠네요…  Flush하는 것이 Drain & Refill 보다 가격이 두배네요…

    도움말씀 주세요…

    감사합니다.  

     

    • 기다림 199.***.103.249

      Drain & Refill이 Flush보다 좋을수 있나요? 이해가 안가네요. 둘 차이는 이겁니다. 오토 미션이 안에 트랜스 Fluid (oil이 아니라)가 9QT정도(?) 들어가는데, Drain로는 4QT정도밖에 안나옵니다. 상당히 많은 Fluid가 Torque Convertor라던지, 여기저기 들어가 있습니다. Refill다시 해봐야 50%조금 못 미치는 양 밖에 교환이 안됩니다.

      Flush는 미션 cooler로 가는 파이프를 Fluid교환하는 기계에 연결해서 강제 순환 시키면서 교환하는 것입니다. 100%는 아니더라도 90%쯤 교환이 됩니다. 당연히 더 비싸고, 더 좋습니다.

    • 아마도 64.***.211.64

      drain & refill을 flush 보다 권하는 때는 마일리지가 높아질 때까지 atf를 교체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 상태에서 flush를 하면 사방에 붙어있던 찌꺼기가 풀려나오면서 오히려 문제를 잃으키기도 하거든요. 보통 3-4만에서 처음 갈아주는데, 이 때는 flush하면 됩니다.

      drain & refill을 해도 조금씩 나누어서 (2qt씩?) 시동을 켜고 기어를 바꿔주며 하면 flush와 거의 같습니다. 그러나 드레인 플러그가 없고 팬을 떼어내어야 하는 경우는 이게 곤란하죠. ATF 쿨링 라인을 통해 뽑아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flush 기계가 없어도 시간은 좀 걸리지만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용량의 두 배 가까이를 순환시키면 제 색깔이 납니다.

      스스로 하실 것 아니면 그냥 flush를 맡기시길.

    • 지나다 129.***.33.23

      그냥 참고사항으로 말씀드리자면, 어코드 동호회가 많고 다 의견이 다르겠지만 제가 주로 검색하는 driveaccord.net 에 올라온 글들을 보면 flush 보다는 drain & refill 하는 것이 대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