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중고를 3만달러 이내로 사려고 합니다.

  • #3807195
    제리 67.***.10.84 7261

    집에서 충전할 수 있는 환경이고 (대신 차고에서 110볼트로만 가능. 차고에 220V를 끌어올 수 있는진 모르겠는데 어차피 제 집이 아니고 렌트하는 집이라 뭘 개조하거나 설치하진 못합니다.)

    매일 왕복 20마일 정도 거리를 운행할 목적입니다.

    테슬라랑 쉐비 볼트 (Volt)를 고려해봤습니다. 쉐비 볼트는 1세대로 가면 1만 달러 이내로도 구할 수는 있는데, 매물이 잘 없네요. 매일 출퇴근 용도로 쓰기엔 아마 전기로만도 운용이 될 텐데, 그래서 쉐비 볼트도 충분하긴 합니다. 그러나 1세대가 아쉬워 2세대를 보면 2만달러 근처로 들어가고, 그러면 테슬라가 보입니다. 싸게는 2만달러 초반에 중고도 있네요 (낡은 모델 S들). 그런데 지역이 겨울에 눈이 많이 와서, 후륜 구동은 피하고 싶어서 사륜을 보니까, 2만 달러 중/후반 부터 매물이 있습니다. 당장 보이는건

    2015년 모델 S 85D 이고 2만 달러 중후반 정도에 매물들이 있네요.

    2016년 모델 S 75D 도 비슷한 가격에 있는데, 이건 1년 더 새 매물이지만 대신 85D 보다 출력이 많이 떨어지네요. 어차피 제 목적으로 고출력은 필요 없긴 한데, 나중에 되팔걸 생각하면 75D보단 85D가 더 나을 것 같고요…

    2018년 모델 3 듀얼모터도 가끔 이 가격대에 있긴 합니다 (마일리지 높은 것). 근데 3년 더 새 차지만, 모델 3보단 모델 S가 더 좋지 않겠나 싶고요 (차 크기나 활용성 면에서). 보통은 (뒷좌석 애 둘) 이랑 앞좌석 성인 1~2명이 타고 운행할 텐데, 가끔 뒷좌석에 성인이 한 명 더 탈 일도 있을 것 같고요 (그래서 Volt 1세대가 아쉬워지는 이유. 2세대도 뒷좌석 좁긴 하고).

    원래 차가 두 대 있어서 여러사람 탈 거면 다른 차가 있긴 합니다. 그래도기왕 테슬라가 있으면 기름값을 아끼니까요…

    2015년 모델 S 85D가 가장 가성비가 높아보이는 느낌인데, 제가 놓치고 있는 점이 있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 질문맨 99.***.230.248

      왜이렇게 좀 같잖지?

      뉘앙스고 본문 내용이고 뭔가 “나는 되게 스마트한 바이어야 그래서 가성비 좋게 싸게 테슬라 사고싶어” 뭐 이런걸 피력하려하는데

      정작 실 내용은 마치 “3만불로 12년식 박스터 사도 유지 될까요? 뭐 고장이나 그런거 없겠죠? 유지비 드나요?” 뭐 이런내용이랑 별반 다를게 없음.

      “2015년 모델 S 85D가 가장 가성비가 높아보이는 느낌인데, 제가 놓치고 있는 점이 있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 나 모델 S 좀 타고싶은데 돈은 없고 이거 고장이라도 나면 수리비 많이 깨짐? 뭐 잔고장 이슈 있음? 그냥 이거아냐.. 그냥 대놓고 물어 봐 테슬라 고장이슈 있는지 년 유지비는 얼마나 깨지는지

      • 제리 67.***.10.84

        “같잖다”

        =”사람의 하는 짓이나 태도가 제 분수에 맞지 않아 어처구니가 없거나 혹은 얄밉다.”
        “하는 짓이나 꼴이 제격에 맞지 않고 눈꼴사납다.”

        말씀하신 대로라면, 모델 S 신차로 구입해서 8년 되어 파는 사람은, “같잖은” 구매자 찾아서 파는 것이 되겠네요. 정말 그런가요?

        8년 된 테슬라 S유지비가 박스터랑 비슷한가요?
        답변 쓰신 것 보면 차에 대해 굉장히 많이 아시는 분 같은데, 정말 그런지 정량화된 데이터로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그게 아니라면, 답글 다신 분이야말로 “같잖아” 보이니까요.

        • 질문맨 99.***.230.248

          거두절미하고

          그냥 답정너 글인데 뭘그리 질척임? 그냥 본인이 사고싶은 85D 15년식 모델S 사세요.. 니 말마따나 몇불도 비교해보고 사는판에 일면식도 없는 워킹US 댓글보고 정하려고? 쓴 글이나 댓글이랑 좀 어폐가 있지 않냐??

          • 제리 67.***.10.84

            유용한 데이터나 경험을 나누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안타깝게도 답글 쓰신 분은 잘 모르시거나 알아도 나누지 않는 분 같지만요. (그럼 왜 답글 다시는지)

            혹시 이 글을 보실 다른 분들을 위해서 씁니다:

            모든 일부 모델 S는 에어서스펜션을 달고 있으니, 에어서스펜션 상태를 꼭 확인하고 사는 것이 달린 차는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일리지 높은 건 배터리 열화 이외에도 에어서스 문제 때문에라도 피해야겠네요.

            • 질문맨 99.***.230.248

              잘 알고 있네..

              애초에 윗 댓글 내용을 본문에 포함시키고 뭘 놓치고있는지 물었으면 더 쉽지 않았을까??
              너부터 그놈의 ‘유용한 데이터’를 공유하기 싫었던게 아닐까? 자꾸 본인 얼굴에 침뱉을래? 안타깝다

            • ㅎㅎㅎ 76.***.164.129

              댓글 읽어보니 질문맨님과 같은생각

            • 제리 128.***.52.207

              에어서스펜션 문제는 제가 저 글을 쓸 당시는 몰랐던 내용입니다.
              같은 질문의 글을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8216976

              여기에 써서 다른 분의 댓글로 배운 것입니다.

            • asdasd 98.***.2.224

              질문맨의 자신의 편협한 생각으로
              지가 경험한게 전부라
              글이 같잖은지
              다른사람에게 도움되는지 안되는지
              지 기준으로 판단하니
              에휴 답없는 인정안하는 고집쟁이인거 딱 나오네 댓글들에서
              무식하고 자기 세상이 전부인줄 아는 사람이 신념을 가지면 저렇게 되는구나.

    • 유학 174.***.136.8

      되게 길다. 이만불가지고…

      • 제리 67.***.10.84

        이만불이 적은 돈인가요? 마트에서 뭘 살 때도 1, 2 달러 차이 가지고도 어떤 걸 살지 고민하는게 일반적인 마음 아닌가요?

    • 상남자 141.***.198.123

      눈 많이 오고 추운데서는 전기차 사지마라.

      오토 파일럿도 못쓰고, 밧떼리 방전 개 우습고, 110으로는 충분한 충전 턱없다.

      • 제리 67.***.10.84

        노르웨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새차가 테슬라였지요 아마..

    • Pp 98.***.25.187

      참 머리아프게산다 . 대충 살아라

    • 답답 76.***.43.43

      집도 렌트고 돈도 없는데 그냥 볼트 사서 돈이나 모이시길

    • Oo 71.***.95.47

      답장너들은 계속 확인하고 싶어함. 지 생각이 맞는지 ㅎㅎㅎ

    • dd 180.***.70.92

      댓글에 장애인들 총출동햇누

    • 테슬라 딜러 166.***.54.108

      좋은 선택이 될수도 있는데, 두가지가 걸립니다.

      첫째, 240V 충전시설이 집에 꼭 있어야 합니다. 렌트면 배선 공사를 못하니까 이 부분에서 탈락입니다. 120V 충전으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120V 15A는 240V 50A의 15% 용량입니다. 즉, 시간이 7배 더 오래 걸립니다.

      두번째, 전기자동차가 아직 장기 내구성이 검증이 안되어 있습니다. 어떤 고장이 생길지, 배터리 교체 비용을 덮어쓰지는 않을지 등입니다. 더구나, 2015년 정도면 초창기 모델일텐데, 설계결함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사실 테슬라 전기차가 세세한 설계미스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실내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려면 앞 대시보드 몰딩을 뜯어내야 한다던가… 이건 뭐, 무뇌가 설계했다고밖에…

      두번째는 감수한다고 해도, 첫번째 이유로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첫번째가 해결되면, 2024년식 모델3도 고민해볼수 있겠네요.

      • 테슬람 69.***.60.58

        테슬라 딜러 맞노;;
        2015, 2016년형 모델S는 평생 무료 슈차 붙어있다
        집 충전 고민 할 필요가있노… 이것도모르면서 딜러하노

      • 제리 128.***.52.207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초기형 모델 S는 실내 공기 필처를 교체할 때에 프렁크를 열고 해야 하네요.

        2002년 사브 9-3이 딱 이런 식이었는데, 오랜만에 이런 방식을 봅니다. 그래도 옛 사브 보다는 쉬워 보이네요.

    • 1111 152.***.171.18

      일단 첫줄에서 렌트하고 있는 집에서 110V로 밖에 충천 못한다는데서 전기차는 바로 탈락입니다.
      그리고 뭔가 Budget이 굉장이 타이트 해보이는데 전기차가 고장나면 일반 내연기관차들 보다 수리비도 많이 들고 보험비도 비쌀텐데 굳이 그것도 중고차로 살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왕복 20마일 출퇴근 할때 쓸꺼면은 전기차 끈다고 크게 기름값 세이브 하는 것도 아닐텐데 잘 생각해보셔야 할 듯?

    • brad 24.***.244.132
    • 174.***.98.237

      집 충전시설이 걸림돌입니다. 일반 하이브리드 차로 가세요. 실속을 제일 우선시 한다면 Kia Niro hybrid LX 추천합니다.

    • aa 67.***.219.158

      추운지역에서 굳이 EV를 꼭 타셔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높은 등록세 및 보험, 잦은 타이어 교체, 높은 수리비 및 긴 수리기간 고려하면
      타이트한 버짓일수록 EV는 피해야 하는게 논리적이죠.
      차라리 PHEV를 알아보시는게 나을 듯 하네요.
      하루에 40~50마일 탄다 치고 매일 v110로 충전하면 PHEV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름도 얼마 안태우고 EV보다 훨씬 편리할 듯 하네요. 승차감도 훨씬 나을것이고.

    • 174.***.98.237

      ㄴ 내연차도 아니고 완전 전기차도 아닌 어정쩡한 PHEV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차의 단점과 내연차의 단점을 모두 갖고있어 고장 확률이 높고 가격도 비쌉니다. 그냥 하이브리드가 낫다고 합니다.

    • aa 67.***.219.158

      ㄴ 내연이나 하이브리드가 전체적으로 PHEV보다 더 나은 건 동의하지만 글쓴이가 전기차를 원하는 이유가 gas를 쓰기 싫은 거면 PHEV가 더 나을테고, 꼭 그런게 아니고 모델S를 갖고 싶은거면 그냥 잊어버리고 내연/하이브리드 사는게 낫겠죠. 암만 PHEV가 비싸다해도 EV보다는 저렴하고 완성도가 높죠. 어디 고장나서 부품 구하기도 쉽고, 기존 리페어샵에서 수리도 가능하고..

      • 174.***.98.237

        내연차 / 일반Hyrid / Plug-in hybrid / EV 네개의 카테고리중에서 완성도가 제일 떨어지고 문제가 제일많은 것이 Plug-in hybrid 라고 합니다. 중고가 아닌 새차로는 EV가 고장이 적고 손이 덜가고 유지비가 가장 적게듭니다.
        자세한 이유는 아래 영상 참고하세요.

        • aa 67.***.219.158

          동영상 봤지만 EV가 완성도 높고 고장이 안난다라는 부분설명이 좀 빈약하네요.
          긴 시간 설명하긴 하는데 이유가 딱 하나네요. 뉴스에 잘 안나와서 그렇지 PHEV가 예상외로 화재발생이 많다.
          동영상 만든분이 조사해보고 통계가 맞을수도 있겠지만 동영상에서 뭘 설명을 똑 부러지게 한 부분은 없군요.
          그리고 애초에 원글은 새차가 아니고 중고차 구입을 고려하고 있으니,
          새차는 뭐 새차 사도 한 몇달 지나면 쭉 중고로 타는거지, 새차 안정성이 높다는게 무슨 의미가 있는건가 싶네요.
          EV가 구조가 단순하다고 해서 안정성이 높다라고 하기엔 어폐가 있죠. 배터리팩 구조가 단순한데도 배터리셀 몇개 고장난거 고치려면 전체를 교체해야 하는데 그게 단순해서 고장이 덜난다고 정당화시킬거는 아닌거죠.

    • 원글 3.***.46.219

      집에서 충전할 수 있는 환경이고 (대신 차고에서 110볼트로만 가능. 차고에 220V를 끌어올 수 있는진 모르겠는데 어차피 제 집이 아니고 렌트하는 집이라 뭘 개조하거나 설치하진 못합니다.)

      매일 왕복 20마일 정도 거리를 운행할 목적입니다.

      테슬라랑 쉐비 볼트 (Volt)를 고려해봤습니다. 쉐비 볼트는 1세대로 가면 1만 달러 이내로도 구할 수는 있는데, 매물이 잘 없네요. 매일 출퇴근 용도로 쓰기엔 아마 전기로만도 운용이 될 텐데, 그래서 쉐비 볼트도 충분하긴 합니다. 그러나 1세대가 아쉬워 2세대를 보면 2만달러 근처로 들어가고, 그러면 테슬라가 보입니다. 싸게는 2만달러 초반에 중고도 있네요 (낡은 모델 S들). 그런데 지역이 겨울에 눈이 많이 와서, 후륜 구동은 피하고 싶어서 사륜을 보니까, 2만 달러 중/후반 부터 매물이 있습니다. 당장 보이는건

      2015년 모델 S 85D 이고 2만 달러 중후반 정도에 매물들이 있네요.

      2016년 모델 S 75D 도 비슷한 가격에 있는데, 이건 1년 더 새 매물이지만 대신 85D 보다 출력이 많이 떨어지네요. 어차피 제 목적으로 고출력은 필요 없긴 한데, 나중에 되팔걸 생각하면 75D보단 85D가 더 나을 것 같고요…

      2018년 모델 3 듀얼모터도 가끔 이 가격대에 있긴 합니다 (마일리지 높은 것). 근데 3년 더 새 차지만, 모델 3보단 모델 S가 더 좋지 않겠나 싶고요 (차 크기나 활용성 면에서). 보통은 (뒷좌석 애 둘) 이랑 앞좌석 성인 1~2명이 타고 운행할 텐데, 가끔 뒷좌석에 성인이 한 명 더 탈 일도 있을 것 같고요 (그래서 Volt 1세대가 아쉬워지는 이유. 2세대도 뒷좌석 좁긴 하고).

      원래 차가 두 대 있어서 여러사람 탈 거면 다른 차가 있긴 합니다. 그래도기왕 테슬라가 있으면 기름값을 아끼니까요…

      2015년 모델 S 85D가 가장 가성비가 높아보이는 느낌인데, 제가 놓치고 있는 점이 있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 aa 67.***.219.158

        Camry Hybrid가 mpg 40-50정도 될텐데 글쓴이 왕복 20마일이면 하루에 1갤런도 안태우는 거를 아끼자고
        매년 등록비3배, 보험비 2배, 그 긴 충전시간을 선택하겠다구요? 앞뒤가 안맞죠. 전기세는 뭐 공짜인가요
        지금 추세에서는 가격방어는 하이브리드 차가 가장 잘 하죠.
        뭐 Fun Car로 뽑는거면 남 이야기 들을 필요가 없고, 내가 젤 타고 싶은거 타시면 되는거고,
        합리적 소비를 하고 싶다면 지금 상황에서 EV는 가장 정답과 거리가 먼 선택이죠.
        원글에서 테슬라 S모델 타고 싶다 는 부분만 빼고 따져보면 앞뒤가 맞는게 하나도 없어요.

      • 테슬람 69.***.60.58

        아니 2015, 2016년 모델 S 평생 무료 충전 붙어있당게
        왜 그리 집밥을 집착하는겨….

    • 지나가다 199.***.112.20

      전기기사 불러서 240볼트 NEMA outlet 설치해보세요, 전 250불 주고 했습니다. 부품료가 한 50불 정도 들고요. 유튜브 보고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만, 전 기계치라 못했습니다. 하는거 보니 어려워 보이지는 않던데요. 테슬라 110볼트로 충전하면 한시간에 3마일 밖에 안올라 갑니다.

    • Zhsnwj 70.***.102.214

      110v 시간당 2-3마일 충전되고, 그러다 매번 슈퍼차져 들어가면 시간에 따라 가격 다르지만 기름값이랑 비슷하게 들어갑니다. 그냥 모델3 새거 사시고 텍스 크레딧 받아서 새거 사시는게 이득일 겁니다. 중고차로 배터리 문제 생기면 바로 폐차장이에요

    • 제리 128.***.52.207

      많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지적한대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상당히 합리적인 대안 같습니다. 추천해주신 차들도 알아보겠습니다.
      기후 위기 문제가 있는 세상에서, 이제 가능한 내연기관차는 운행하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출퇴근에도 쓰지만, 혹시 장거리 갈 일이 있을 때도 테슬라로 가면 좋겠다 싶었지요. 그런 면에서 모델3보단 모델S가 공간이 더 크니 좀더 활용성이 좋아보였습니다.

      그리고 싸게 샀다가 나중에 되팔때 감가가 적고, 소유하고 있는 동안 유지보수가 거의 필요 없는 차를 원해서, 부품이 많고 복잡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단 순수 전기차가 좋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 문제가 있고 (테슬라 원 보증은 8년 15만 마일-모델 S의 경우, 10만 마일-모델 3의 경우), 딜러 같이 3rd party에서 구입하면, 기간과 마일리지 안에 있더라도 보증이 날아가는 것 같습니다. 개인에게 Tesla의 앱 등을 이용해 transfer를 받아야 보증이 살아있는 것 같아요.

      테슬라 중고로 간다면 보증이 살아있고 개인에게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 가니까 매물은 많이 있네요….

      하지만 여러 현실적인 이유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도 좋은 대안이니, 저울질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차고에 혹시 220볼트를 물릴 수 있는지 방법도 찾아보겠습니다. (제가 몰라서 그렇지 이미 플러그가 어디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집주인에게 허락 받으면 공사할 수도 있겠지요. 좋은 정보들 감사드립니다.

    • 역시 161.***.53.45

      영양가 없는 댓글들.. 글쓴이가 욕이나 먹고
      올린걸 후회할것임… 뭘 기대해도 여긴 그런듯

      • 제리 128.***.52.207

        후회하진 않아요. 이상한 댓글들은 그저 그러려니 하지요. 세상엔 별 이상한 사람들이 다 있으니까요. 그러나 좋은 정보 나눠주신 분들도 많고, 거기서 또 많이 배웁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8216976
        그리고 여기에도 동일한 글 올렸으니, 다른 분들께도 참고하시라고 올립니다.

    • 제리 128.***.52.207

      그리고 “공간”이 상당히 큰 고려 요소입니다. 쉐비 Volt는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이 가는 차인데, 이 문제 때문에 계속 마음에 걸렸어요.

      뒷좌석에 앞보기 카시트가 1개 설치되고, 부스터 시트가 1개 설치됩니다. 그리고 남은 좌석에 성인이 앉아야 해요. 여기서 Chevy volt 1세대가 바로 탈락되고, 2세대는 너무 간당간당합니다. 뒷좌석 가운데에 부스터 시트 앉히면 애가 발이 공중에 뜨는데, 좋아할리가 없고요. 부스터 시트를 옆에 설치하고 가운데에 카시트를 설치하면, 이게 공간이 될지 부터 애매합니다.

      참고자료들: https://thecarseatlady.com/vehicles/hatchback-or-wagon/chevrolet-volt/

      Is The 2016 Chevy Volt Family Friendly? (CleanTechnica Exclusive)

      아주 불가능하진 않은 것 같은데, 실제 쉐비 Volt를 실물로 보고 카시트를 설치해보고 애들도 앉혀보고 주행도 좀 해봐야 좀 판단이 될 것 같아요. 근데 차 관심있다고 연락해서 이런거 테스트 한 다음 안 산다고 하면 그것도 판매자에게 미안하지요.

      공간이 넉넉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더 있나 찾아보고 있습니다. 토요타 차들은 조금 꺼려지고요 (토요타가 충돌안정성이 높게 차를 만드는가 의구심이 있습니다.)

      사고 시에 탑승자들은 어떻게든 보호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튼튼한 바디를 갖춘 테슬라에 더 끌린 것도 있습니다.

    • aa 67.***.219.158

      구매 후회를 안하려면 본인 자신에게 질문을 정직하게 하셔야겠죠.
      전기차를 타고 싶어서 이런저런 이유를 붙이는 건지, 아니면 이것저것 알아보니 전기차가 가장 만족도가 높을 것 같은 건지
      다 자신이 기분좋자고 차 사는거지 남 좋게 해줄려는거 아니잖아요?
      집 주인이 충전기 설치 OK해줄지도 의문이고, 오래 살면 문제가 덜하겠지만 이사를 자주하게 되면 그때마다 설치 다시하는 부분도 있죠. 승차감 뭐 이런건 개인 선택이니 남이 뭐라할 거는 아닌거 같고,
      품질도 뭘 사더라도 뽑기운이 좋으면 몇년간 최소 정비만하면서 큰 돈 안들이면서 타는거니까 논외로 하면,
      어차피 개인 레벨에서는 총 유지비에서 가스비줄여서 나는 절약 금액은 미미합니다.
      객관적으로 apple to apple 비교가 가능한 사시는 지역 자동차 등록비용, 보험비, 타이어 교체비용은 반드시 미리 체크해보세요.
      그래야 “아 이거 생각보다 돈 많이 드네, 이렇게 비싼줄 알았으면 다른거 타는건데…” 요런 후회 안합니다.

      • 제리 128.***.52.207

        위 답글에도 살짝 적었는데,

        사실은 “죄책감”의 요소가 있습니다. 지구가 기후변화로 망해가고 있는데, 운전할 때마다 거기 일조하는 느낌.
        그래서 돈 좀 더 들더라도, 가능한 기름 덜 태우고 다니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판단에 꼭 경제적인 것만 있는 건 아니고요. 물론 여러가지 복합적인 마음들이 많습니다. 테슬라 타고 싶은 마음도 당연히 있지만, 테슬라가 제 드림카는 아니고요. (정확히 지금의 드림카는 폴스타4 나 훗날 나올 볼보의 전기웨건)

        새차로 간다면 볼보의 EX30이 대안이 될 것 같기도 합니다. 3만 5천달러부터 시작되니, 테슬라모델3보다 더 저렴하려나요.

    • 테슬람 69.***.60.58

      ?????????????
      아니 2015년 2016년형 모델 S는 평생 무료 슈퍼차저 붙어있는데
      왜 집에서 충전할 생각하노… 꽁자인데

      하여간 뭣도 모르면서 입으로 나불나불 거리는 것들 많노…
      전기차는 무조건 테슬라다

    • 71.***.181.254

      참 열심히들 산다 열심히들 살아.
      8년된 중고사면서 벌써 되팔 중고값 걱정하고…ㅎ 홧팅.

      • 제리 128.***.52.207

        한국에서 1년 연수 오는 분들이 많이들 동일한 고민을 하지요. 딱 1년만 타고 거의 같은 값에 되팔 수 있는 차들이 인기가 많습니다. 열심히 산다기보단…거의 다들 그렇게 삽니다.

    • aa 67.***.219.158

      생각만 해도 끔찍하네. 집에 충전기도 없으면 한겨울에 충전하러 가다가 트래픽에 갖혀서 마음 졸이다가 충전소 마침내 도착하니 충전 대기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집에 돌아갈까 생각도 해봤지만 돌아가다가 차가 퍼질거 같아서 그러지도 못하고 기다려서 겨우 충전시작했는데 날씨가 추워서 한시간을 붙잡고 충전해도 충전이 안되네. 완충은 안될거 같고 적당히 날씨 풀어질때까지 쓸 전기만 한 80% 충전해서 집에 도착하니 아뿔싸 50% 로 떨어져있을 것 생각하면 참 기분이 뿌듯할듯. 공짜 충전하려고 내 쉬는 시간 몇시간 넘게 날려서 충전해왔더니 50%만 남음 ㅋ 밤새 110v로 충전해서 75% 간당간당

      • 제리 128.***.52.207

        그럴 수도 있겠네요. 집 앞에 바로 수퍼차저 스테이션이 있으면 걱정은 좀 덜긴 하겠고요. 근데 75%로 충전되어 있는게 100% 충전되어 있는 것 보다 배터리 건강에 더 좋긴 할 겁니다.

        집 앞 5분 거리에 테슬라 서비스센터가 공사중인데, 여기 수퍼차저 스테이션이 생길지 모르겠네요.

        일례로, 쉐비 Volt는 배터리 문제가 거의 보고되지 않는데, 그게 배터리 용량의 50%만 충전해서 쓰도록 강제했기 때문이죠. (그 이상 충전을 할 수 없게 아예 막아둠). 그래서 배터리 수명이 아주 깁니다.

        • 테슬람 69.***.60.58

          뭔소리고,, 쉐비 볼트 배터리 화제때문에 전량 리콜 때렸는데.. 2년전에
          그래가 노답이여서 이제 단종 시켰자누

          • 제리 128.***.52.207

            말씀하신 차량은 볼트 (Bolt) 일거에요. Volt에서 배터리 문제가 생겼다는 이야기는 못 들어봤어요.

            • 테슬람 69.***.60.58

              평생 무료 충전 붙어있응게 2015, 2016 모델 S 사시오
              단, 에어 서스펜션 붙어있는 모델은 피하시오 5만 마일마다 고장나오

              리스크는 2개 15만 마일 정도마다 교체해야하는 배터리(2만불정도 할끼다),
              12만-15만 사이에 고장나는 모터 8천불 정도 할끼다

            • 제리 128.***.52.207

              오 전 모든 모델 S가 에어서스 붙은 줄 알았는데, 다시 찾아보니
              “The Model S Smart Air Suspension was an option in 2014, and it became standard for all Model S trims from 2017 to mid-2019. ”
              라고 하네요. 네 에어서스는 피해야 겠습니다.
              배터리 교체 비용 생각하면, 정말 마일리지 높은 차는 피하고, 10만 마일 이내 차를 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174.***.13.4

      PHEV를 추천한 사람은 aa 한명뿐인데, 많은 분들이 phev 를 추천했다니…ㅠ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최악의 선택임을 설명했는데도 굳이 phev로 하겠다면 그렇게 하셔야죠. 전기차가 화재가 잘 난다는 오명을 씌운게 phev 입니다. 전기차 화재 통계에 ev 와 phev가 같이 집계되기 때문이죠. 실상은 ev 가 내연차보다 화재 확률이 적습니다. Phev가 화재율이 제일 높고.

      • 제리 128.***.52.207

        오 그러네요. 글쓴이 닉네임은 확인 하고 그냥 댓글 많은 것만 읽어서 그렇게 보였습니다. 지적 고맙습니다.
        화재 확률이 EV가 적은 것은 맞는데, 마음에 걸리는 게 있지요. “주차시 화재” 입니다. 달리다가 불이 나면 그건 차를 세워두고 대피라도 할 수 있는데, 집 차고에서 불이 나버리면 (한국은 더 골치 아프죠.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집이 날아가는 손해가 나니까요.

        즉, 확률 자체는 적어도 화재로 인한 손해는 EV가 훨썬 더 커보입니다.
        플러그인도 화재 사유가 주차시에 일어나는 것이라면, 비슷한 위험을 안고 있겠네요.

        그나마 주차중에 불이 붙는 경우가 발생하는 EV가 종류가 제한적인 것 같아, 이런 일이 거의 없는 EV를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플러그인도 하나로 뭉뜽거리기보다, 차종별 화재 발생 빈도가 나온 데이터가 있으면 좋겠네요. 가령 제가 관심있게 보았던 Chevy volt같은 경우 충전중에 화재가 났다는 리포트는 찾지 못하겠는데, 다만 NHTSA에서 측면 추돌 테스트를 받았던 차량이 3주 후에 불이 붙었다는 기사는 있습니다. 측면 추돌의 충격이 T자형 배터리에 충격을 줬고, 그게 3주가 지나서야 발화한 것이지요.

        그래서 EV/PHEV 로 뭉뜽거리기보다, 메이커별, 차종별로 “주차시” 화재가 얼마나 발생했는지 데이터가 있으면 판단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한 번 찾아보아야겠어요.

    • hj 174.***.0.46

      야 테슬라에 환장울해서 새차도 아니고
      중고를 타고
      나 테슬라요
      나 전기차요
      꺼들럭 거라고 다나겠다?
      ㅎㅎㅎㅎㅎㅎㅎㅎ

      • 제리 128.***.52.207

        테슬라가 그렇게까지 프리미엄 차량이었나요? 전 캘리포니아 살 때 하도 흔하게 봐서 그런 생각 못해봤네요. 신선한 관점이네요. 시각이 톡특하신 분이셔요 .

    • 174.***.69.66

      아는사람이면 존나 피곤할듯 ㅎㅎ

    • 지나가다 174.***.137.244

      애가 둘이면 애들위한 밴을 사야지 왜 본인이 타고싶은차를 산데? 그것도 돈이 없어서 중고차? 애들이 불쌍함.

    • ㅋㅋㅋ 39.***.246.101

      니기미 2만불짜리 인생 참 피곤하다

      • 제리 128.***.52.207

        답글 쓰신 분은 몇만불 짜리 인생을 살고 계신지요?

      • 김건이의 후진보지 172.***.28.27

        느검마 아니구? ㅋㅋ

    • 제리 128.***.52.207

      관련하여 중요한 자료입니다. 영상은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히 볼 가치가 있다고 보아 따로 요약은 안 하겠습니다. 그래도 중요한 점 몇 개:
      1. 신형 배터리라고 더 안정적인 것 같지 않다. 모델 3와 모델 Y에서도 배터리 문제 많이 발생
      2. 퍼포먼스 차량들이 더 자주 배터리 문제가 발생
      3. 배터리 fail 정도가 적지 않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차량들 중 5~7% 에서 발생
      4. 75 배터리의 경우 유의미하게 fail 정도가 적다. 반대로 가장 많이 fail한 배터리는 85.

      그럼 75D 가 85D 보다 훨씬 안전한 선택 같습니다. 아무래도 고성능을 끌어낼 수록 배터리에 스트레스가 쌓이나보아요.

    • 온세상이 73.***.90.165

      이사이트에 사람이 이렇게 많은줄몰랐네 어디 다숨어잇다가 나온대

    • abcdefg 72.***.69.139

      “질문맨”은 영양가 없는 댓글 좀 그만 달아라.
      질문자에게도 도움이 안되고, 너에게도 도움이 안되는데 왜 같잖은 질문에 주절주절 댓글 다는지.

    • abcdefg 72.***.69.139

      니가 단 댓글중에 도움이 되는건 못보고, 맨날 질문자 욕하는것만 쓴것 같더라. 나쁜 행동이니 삼가할것.

    • 온세상이 73.***.90.165

      오메 나한테하는소린줄알고 식겁햇네 그래 질문맨아 잘좀해라

    • 71.***.181.254

      브래드랑 붙여놓으면 볼만할듯…

    • abc 207.***.246.67
      • 제리 128.***.52.207

        네 전기자전거도 어떤 상황에선 좋은 대안이 될 겁니다. 그러나 제가 본문에 썼듯, 눈이 많이 오는 환경이에요. 2륜차들은 눈길에서 아무래도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뒷좌석에 카시트도 2개 달고 싶고, 그 외에 성인이 2명~3명 더 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전기자전거들 BMS가 좀 취약한게 아닌가 싶어요. 전기차에 비해 화재 빈도가 눈에 띄게 높아 보입니다.

        4륜구동, 4~5인승, 안정적인 BMS, 겨울 추위를 피할 수 있는 구조 (카울링과 난방장치 등)
        그리고 혹시 모를 도로에서 교통사고 시에 탑승자를 확실히 보호해줄 수 있는 구조

        이런 조건들을 만족하는 전기자전거가 있으면 기꺼이 구입하겠습니다.

    • 상남자 141.***.198.123

      어 그래 알았어 테슬라 사라. 됐냐? 아유해피나우?

      • 제리 128.***.52.207

        사실은 차를 하나 더 산다면 쉐비 볼트 (Volt)쪽에 마음이 더 기울어지고 있습니다. 마음이 갈팡질팡하지요. 포드 C-max 하이브리드도 있고요. 근데 만약 지금 차 2대 중에 한 대 (미니밴 말고)를 교체해야만 한다면 그 땐 Model-S 75D 로 할 것 같네요.

        머리로는 테슬라가 답이라고 하는데, 가슴은 쉐비 볼트를 향하네요.

        많은 분들의 열화같은 성원과 격려, 응원들을 보니 참 세상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포용하게 되고, 시야의 지평이 넓어지는 즐거움을 얻게 됩니다.

        • 질문맨 99.***.230.248

          “참 세상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포용하게 되고, 시야의 지평이 넓어지는 즐거움을 얻게 됩니다.”

          별 별 사람 다 봤지만 화면을 뚫고 찌질함과 궁색함이 이렇게 티나는사람은 정말 오랜만임.. 세상은 넓고 별 희안한사람을 많다는걸 피차 느끼는 하루가 되기를 🙂

          • 제리 128.***.227.95

            질문맨님은 어떤 사람이신가요?

            • 질문맨 99.***.230.248

              이래서 사람이 찌질하다는게 너무 잘 보인다고 하는거임

              쥐새끼마냥 리플 슬슬 달면서 뭔 인터넷 성인군자인양, 실상은 돌려서 계속 맥이는소리하길래

              똑같은 화법 써서 너도 별반 차이없다 이러니 ‘대체 질문맨님은 어떤사람인가요?’ 이 ㅈㄹ하고있네 진짜 어휴 ㅎㅎ
              이런사람들이 실제로 보면 위선에 사람좋은척은 다하지만 속으로는 음침한 부류, 별로 상종하고싶지않은 부류임

    • . 174.***.96.172

      뭘 질문하나 가지고 피곤하게 산다는둥 프로불편러들이 참 많네, 할일이 그렇게 없으신가 다들?

    • NN 198.***.146.207

      다들 에너지가 충만하군요
      그럴때가 가끔있었는데
      나중에 되돌이켜 보면
      오바도 그런 오바가 없고
      철없던 시절 왜 그랬을까
      이불킥 하게 되기도 합니다.

      과유불급 이 생각난다는.
      대충살자는… 어차피 우주의 먼지. 찰라.

    • ㅋㅋㅋ 72.***.69.139

      질문맨아,
      별거 아닌것에 쌍욕 쳐하는 니가 정말 추해보인다.
      인터넷 적당히하고 밖에 나가서 찬 공기 좀 마시고 걸어봐라.
      이게 정말 성질낼일인지.

      오늘하루도 이렇게 지나간다.
      아침에 첫 댓글에서 욕박고
      잠자기 전에 욕박고하다가.

      인생 언제가 끝인지 아무도 모른다.

      • 질문맨 99.***.230.248

        이렇게 답글달시간에
        가서 애들 얼굴 한번 더 보고
        일 열심히해서 맛있는거 사주고 부모님에게 공양해라

        니 말마따나 언제 갈지 누가알겠냐? 왜 워킹US에서 똥글 읽고 똥댓글 읽고 이런 헛소리나 하고있냐?

        • ㅋㅋㅋ 72.***.69.139

          너 하나 때문에 게시판이 더러워져서 그렇잖아.
          이게 니 인생에 도움이 되나, 남의 인생에 도움이 되나.
          자기 전에 한번 생각해봐라.

          난 그럼 20,000

          • 질문맨 99.***.230.248

            뭐 되는척 아는척 혼자 헛소리하다

            정신승리하고 그럼 20000 하는 ㅄ은 또 뭐임 대체 에휴..
            그와중에 콤마 넣는거 보소 ㅋㅋㅋ 하나같이 다들 뭐 이상해 여기는 물론 나 포함해서 ㅋㅋㅋ

        • 12 73.***.64.59

          여기 댓글 혼자 도배하는 이유가 대체 뭐죠?? 전기차 사려고 알아보는 사람들한테는 나름 도움이 될수도 있는 글인데 별 쓰잘데기 없는 트집 잡느라 가독성이 심히 떨어지는군요. 온라인이라고 시비털고 자기 마음에 안 든다고 인신공격하는 사람 남들이 어떻게 볼지 생각좀 하시기 바랍니다

    • ㅋㅋㅋ 72.***.69.139

      질문맨님,

      사회에서 사람 만나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ㅂ ㅅ 이라고 하지 않아요.
      인터넷이라고 익명이라고 마음것 행동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최소한의 예의는 차리세요.
      이게 별것 아닌것 같지만 익명에 숨어서 이렇게 오랫동안 행동하다보면, 실제 인간성이 이렇게 변합니다.

      • 질문맨 99.***.230.248

        인생 언제갈지 모르는데 왜자꾸 질척이냐.. 가서 곰곰히 자기전에 생각하고 효도해라 뭐하니 여기서
        열심히 니 인생 살아 니 말마따나. 니가 이런다고 니 인생에 도움되니 남 인생에 도움이되겠니 어차피 똥쓰레기 소리인걸.

        그럼 20,000

        • ㅋㅋㅋ 72.***.69.139

          ㅋㅋㅋ 난 여기서 포기. 너 부모도 포기한걸 내가 무슨수로.

    • 질문맨 99.***.230.248

      우와 위에서는 고상한척 인생 인성 운운하더니
      바로 부모 들먹여버리네 ㅎㅎ
      내가 별소리 한것도 아님. 본인이 적은거 고대로 돌려준것뿐

      왜 쿨하게 20,000 을 못하고 이러니 ㅋㅋㅋ

      • ㅋㅋㅋ 72.***.69.139

        부모 들먹이는게 뭐가 문제임?
        생각보다 왜 쿨하지 못하네.
        너 집안 어떨지 알만한데 새삼스럽긴.

    • 질문맨 99.***.230.248

      ㅋㅋㅋ님,

      인터넷이라고 익명이라고 마음것 행동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최소한의 예의는 차리세요.
      이게 별것 아닌것 같지만 익명에 숨어서 이렇게 오랫동안 행동하다보면, 실제 인간성이 이렇게 변합니다.

      그럼 20,000

      • ㅋㅋㅋ 72.***.69.139

        심리학에서 미러링이라고 해요.
        계속 해보시죠.
        설마 사소한 일로 마음의 상처 받은건 아니시죠?

    • 질문맨 99.***.230.248

      ㅋㅋㅋ야,

      너 하나 때문에 게시판이 더러워져서 그렇잖아.
      이게 니 인생에 도움이 되나, 남의 인생에 도움이 되나.
      자기 전에 한번 생각해봐라.

      그럼 20,000~

    • 세탁기 봐보셈 70.***.152.178

      세탁기나 드라이어 쪽에 240v 쓰는집 많으니 한번 봐바요.
      240v 점프하는거 어려운일 아니니 퓨즈박스만 게라지 있음 트라이 트라이 해봐요.

      • 제리 128.***.29.210

        아 퓨즈박스 생각을 못 했네요… 그 서킷 브레이커 (두꺼비집) 말씀하시는 것이죠? 그거 차고에 있습니다. 실제 설치는 간단할 것 같은데, 물론 집주인과 이야기하고 해야지요. 조언 고맙습니다.

    • 다이 73.***.98.127

      9년이나 된 테슬라는 배터리 다이하고 교체해야 되지 않을까.. 아무리 무제한 충전이 있다한 들..

      • 제리 128.***.29.210

        도움이 될만한 참고 자료 입니다. 연식, 마일리지, 차종 등 여러가지 고려해보면 좋아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8219278

        • 다이 73.***.98.127

          본인이 차를 살 것인데 본인이 자료를 보던 연구를 하던 해야지..ㅎ

          • 제리 128.***.52.207

            네 맞아요. 우리는 늘 공부를 해야죠. 저 링크에 들어가서 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 흐엉 185.***.212.168

      폴스타는 짱께차 아니예요?

      • 제리 128.***.52.207

        첫째, 이런 혐오 발언을 공공연한 게시판에서 하는 당신, 거울을 바라보고 반성하십시오.

        둘째, 요즘 세상에 생산지로 회사의 국적을 정하는 것도 이상하고, 회자 자체가 여러 국가가 지분을 나누고 있는 경우도 흔합니다. 생산지로 국적을 정한다면 아이폰은 중국폰이고, 지분으로 국적을 논한다면 재규어와 랜드로버는 인도차가 됩니다.

        한번, 재규어나 랜드로버 오너들에게 “인도차 타시네요” 라고 해보세요. 그러면 어떤 취급당할지 겪어 보셔야죠.

    • DDD 194.***.132.106

      사물놀이 하냐? 왜케 징징대? 돈 없는게 자랑이냐?

    • Emu 185.***.111.166

      Give me your routing and account numbers, I will send you money.

    • 제리 128.***.52.207

      테슬라 모델 S 많이 좋아하시나봐요… 전 모델Y가 더 좋아보이고, 모델 Y보단 폴스타4가 더 좋아보여요. 단지 그 중엔 모델 S 중고차가 가장 싸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