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 어려운 질문 입니다. 요즘 소프트웨어 참 좋습니다. 회계사나 세무사들도 당연히 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차피 소프트웨어에 입력만 하는거 돈주고 회계사/세무사 고용해서 하던지 내가 터보텍스 쓰던지 차이가 뭐냐? 다 그게 그거 아냐? 어차피 돈주고 해도 자료는 내가 다 준비해 줘야 한다… 이렇게 말씀 하십니다. 일견 타당하고 소비자로서 일리있는 말씀 입니다. 그러나 10년 넘게 프랙티스 해 온 제가 경험한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계사들이 쓰는 소프트웨어는 터보텍스가 아닙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쓰는 소프트웨어 가격은 $2-3천불에서 몇만불 그 이상 입니다. 한번 구입하면 1년간 무한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소프트웨어 한번 사용하고 이파일링 한번 할 때 마다 추가로 돈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회계사 (특히 시간당으로 차지하는 경우)는 수수료 청구할 때 소프트웨어 비용과 이파일링 비용을 따로 청구합니다. 일종의 리임버스 개념 입니다.
아뭏든 회계사/세무사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더 비싸니 더 좋고 많은 텍스리턴을 해 주냐?? 이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여유가 있으면 비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회계사/세무사도 돈을 아끼고 싶은 마음은 같을텐데 다 같은 소프트웨어 인데 왜 어떤 사람은 비싼 소프트웨어를 사용할까요? 사용해 보니 그 차이가 있습니다. 비싼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이 95% 의 일을 해 주고, 나머지는 내가 알아서 해야 합니다. 반면 싼 소프트웨어는 비슷한 기능은 대충 다 있지만 이게 자동으로 안되고 프로그램이 70%의 일을 해 주면 내가 30%의 일을 판단해서 일일이 수작업으로 그 기능을 찾아서 활성화 시키고 해야 합니다.
차이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경험이 많고 많이 공부해 놓고 소프트웨어 기능을 충분히 숙지한 회계사/세무사는 그 수동으로 활성화 하고 판단해야 하는 30% 부분을 잘 처리합니다. 반면 경험이 없거나 공부가 부족했던 사람, 혹은 소프트웨어에 능숙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 70% 소프트웨어가 처리하는 부분만 알아서 처리가 되기에 나머지 30% 부분이 틀렸는지 맞았는지도 모르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수가 나올 가능성이 높고 이런 실수를 막기 위해서 저렴한 소프트웨어가 있음에도 굳이 비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저렴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분들도 본인이 경험이 많고 공부가 충분한 상태라면 비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분들보다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실제 그런분들도 많습니다.
2. 저 같은 경우 1년에 개인텍스만 300 케이스 이상을 진행합니다. 이것을 매년 반복하고 있습니다. 아마 다른 회계사나 세무사님도 비슷할것 입니다.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1년에 한번 본인 텍스보고만 진행하시는 일반인에 비해서 세법과 어떤 부분에서 문제인지 좀 더 잘 알고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특수한 경우는 사실 회계사/세무사 보다 본인것만 죽어라 연구한 본인이 더 많이 알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특별한 경우 이고 일반적으로 회계사나 세무사가 일반인 보다 세법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3. 텍스보고의 첫번째 단계는 이전년도 텍스보고서 리뷰 입니다. 그러기에 항상 이전년도 리뷰를 하는데 이러다 보면 본인이 터보텍스로 하던 고객이나 다른 회계사/세무사 사무실과 일하다가 옮겨온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물론 리뷰하다 보면 놀라울 정도로 깔끔하게 잘 하시는 일반인들도 많이 봅니다. 회계사나 세무사는 프로이니 당연하구요. 그러나 가끔 이 당연한게 당연하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소위 돈받고 일하는 프로가 준비한 텍스보고서 임에도 단순한 오타나 실수가 아닌, 근본적으로 텍스를 잘못 접근한 텍스보고서도 종종 있습니다. 매일 밥먹고 텍스보고서 준비하는게 회계사인데 이들 중에서도 이런 사람이 분명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은 어떨까요? 본인이 터보텍스로 해서 텍스보고서 잘 만들고 이파일링 하고 텍스리턴 까지 받았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그 텍스보고서가 제대로 됐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4. 결국 누군가는 본인이 준비한 텍스보고서를 리뷰를 해서 오타나 빠진게 있으면 잡아줘야 하고 근본적으로 잘못 접근한게 있으면 대대적으로수정해야 합니다. 본인이 터보텍스로 텍스보고서를 만든 뒤에 이웃과 서로 돌려 보면서 코멘트 해 주고 수정하고 이럴게 아니라면 결국에는 누군가를 써야 하고 이 누군가가 사용한 시간이 있으니 당연히 비용이 청구되는 것 입니다. 만약 본인이 정말로 세법에 자신이 있고 꼼꼼하시다면 요즘 상용 소프트웨어 좋으니 그거 사셔서 사용하시면 돈도 아끼고 좋습니다. 단 앞에서 말했듯이 소프트웨어에도 분명 수준차이가 있으니 웬만하면 터보텍스 같은 좀 유명한 텍스 프로그램을 돈주고 구입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프로그램도 많지만 그런 무료 프로그램이 왜 무료인지 한번 잘 생각해 보시고 가능한 얼마간이라도 돈을 지불하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본인이 한것이 의심스럽고 누군가가 나 대신 리뷰해 줬으면 한다 하면 돈주고 회계사/세무사를 사용하십시오. 물론 이때도 너무 저렴하면 당연히 돈값 합니다. 비싸게 받는 회계사/세무사가 무조건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싸게 받는 분은 분명 그 이유가 있습니다.
JS Tax & Accounting Services, LLC
info@jstaxaccounting.com
http://www.jstaxaccounting.com
Tel:925-400-8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