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양열 패널 기술이 좋아져 전기 생산 효율이 높아 지면 가정집에서 패널이 많이 활용 될까요?
전기 생산 효율이 아무리 높아져도 적시에 원하는 양 만큼 사용할 수 없으면 환영 받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가정집 전기의 최대 수요는 냉난방인데 현재의 배터리 기술로는 이를 감당하기 어렵다 봅니다.기계공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열을 전기로 바꾸고 이를 저장하고 다시 전기를 열로 바꾸는 방법 보다는 열을 직접 저장하는게 효율적 일 것입니다.
열을 직접 저장한다는 얘기는 그만큼 많은 축열 공간을 필요로 하고 설치 비용이 들어가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기를 효율적으로 적은 공간에서 저장하면 되지 않느냐 할 수 있는데 이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이유는 양수 발전소라는 것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전기 수요가 적은 시간대에 남는 전기로 물을 높으 곳으로 퍼 올리고 전기 수요가 높은 시간대에 다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엄청나게 비효율적 입니다. 하지만 이처럼 큰 전기 용량을 감당할 축전지가 없기 때문에 개발된 대안입니다.
그러면 양수 발전소는 대용량 이니까 가정집 처럼 소용량 전기는 더 좋은 방법이 있을 것이다 하겠지만, 제 생각에는 이것도 쉬운 문제는 아닙니다.
그래서 태양열 활용은 전기 생산 뿐 아니라 축전 문제까지 동시에 해결되어야만 시장에서 환영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