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밍 밸트 교환후 차에 문제가

  • #9765
    내차 216.***.211.11 4709

    안녕하세요
    타이밍 벨트를 교환했는데 여러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일단 차엔진쪽에서 아침에 특히 날씨가 추울때 쉭쉭하는 기계 노이즈가 주기적으로 들립니다. 어느정도 워밍업이 되면 노이즈가 좀 줄긴 하더군요. 엔진 왼쪽에서 나는 소리인것 같은데 이것도 타이밍 벨트때문에 생긴것일까요?
    두번째 문제는 엑셀을 천천히 밞으면 갑바기 RPM이 2천에서 4천정도로 확올라가다 바로 뚝떨어집니다. 이전에는 이런것이 없었거든요. 그러면서 느낌상으로는 벨트가 헛도는게 아닐까 하는 의심도 드는데 워낙 초보라 차를 가지고 가도 어느정도 문제를 알고가야할것 같아서요
    고수님들의 조언 부탁합니다

    • 이제겨우 128.***.28.1

      타이밍 벨트 교체하시면서 텐셔너도 같이 교체하셨나요? 베어링으로 되어있는 놈으로서, 벨트의 장력을 팽팽하게 유지하게끔 하는 장치입니다.

      텐션 베어링은 보통 교체를 권하지만, 보통은 그런대로 쓸만하기 때문에 반드시 교체해야 하는 품목은 아닙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이렇게 갑자기 장력이 짱짱한 새 벨트를 받쳐주면서 베어링 문제가 생기는 수가 있습니다.

      95년형 소나타를 아는 분에게 싸게 사서 몰다가 어려운 목사님께 공짜로 드리게 되었는데, 손 보고 드린다고 타이밍 벨트 갈았더니 갑자기 멀쩡하던 차가 아이들링이 영 꽝이 되어서는 이유도 찾지 못한 채로 고생했더랬습니다. 결국 알아낸 결론은 텐셔너 문제였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