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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얼마전에 클러치 문제로 글을 올렸습니다. 로컬 메카닉에 갔는데 문제를 확실히 진단을 못하겠다고해서 딜러로 갔는데 결국은 클러치를 교체해야한다고 해서 교체를 했네요. 다행히 플라이휠은 교체 안해도 된다고해서 $700을 절약해서 세금 다 포함해서 $2000불이 조금 덜 나오더군요. 클러치쪽 정비들어가면 왜이리 비싼지.. 2년전에 마스터 실린더 교체할때 $1100..^^
암튼…궁금한건 클러치 수명이 보통 얼마나되나요? 어제 딜러에서 물어보니깐 10만마일이면 잘 타고 다녔다고 하는데.. 클러치 교환할때 이렇게 돈이 많이 들면 메뉴얼차가 고장이 덜나서 돈이 적게 든다라는거와 모순이 생기는거같아서요. 제가 차에 대해서 잘 모르고 한국에서도 차를 안타고 다녔고, 미국에서 7년여 사는동안 이렇게 마일리지가 오래된차를 안타봐서 그런지 차에 돈들어가는게 갑자기 너무 많아지는거같아서요..ㅎㅎ
오토 같은 경우는 미션에 특별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미션오일을 3만 마일 마다 한번씩($100 ~ $150)갈면 되는거같은데, 메뉴얼은 클러치 닳면 클러치 갈아야하고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닳면 그거 갈아야하고.. 은근히 돈이 더 드는거같더군요.
메뉴얼이 미션에 고장율이 더 적은지 어떤지 모르지만 고장안난다고 가정하고 정비만하는데는 돈이 더 드는거같네요. 제가 틀린건가요? 아시는분 답변좀..^^
그리고 클러치를 뗄때랑 악셀레이터를 밟을때 타이밍을 잘 못맞출때 엔진이 윙~ 하는 소리가나면 클러치가 더 많이 닳나요? 클러치를 깨끗하게 잘 사용할 수있는 방법 혹은 노하우라도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