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종 여기 사이트에서 도움 받는 일이 있어서 가끔 댓글 남기긴 했지만, 원글까지 쓸 에너지는 없었는데, 제 댓글 때문에 따로 시간을 내준 ㅋㅋㅋ님 때문에 저도 좀 더 시간내어 봅니다.
먼저 brad님에 대한 제 의견입니다.
첫째로, 저는 brad님이 이 게시판에 나름 unique한 컨텐츠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 콘도/no mortgage 우위론: 물론 이게 무조건 낫다고 좀 우기는 면이 있어서 깐다는 부분 인정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재정 상황, 앞으로의 예상 수입, 그리고 그에 따라 원하는 리스크 레벨에 따라 이 방법이 적절한 사람도 있습니다. 브래드님에겐 확실히 맞았던 것 같구요, 다른 맞는 사람도 있겠죠. Mortgage를 적극적으로 레버리징해서 이퀴티를 늘려가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고 많은 분들이 그렇게 재산을 늘려가는 것도 맞지만, 이 또한 본인의 재정 상태와 예상 수입, 마켓 상황과 무관하게 무지성으로 해서는 안되는 방법입니다.. 책 출판: 본인의 경험을 기록으로 남기고 꾸준히 생각하고 다듬는 것은 상당히 장려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래드님에게는 죄송하지만 저도 그 책이 잘 팔릴거라 생각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본인에게는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혹 그 경과와 결과를 무슨 이유가 되었듯 지금처럼 자세하게 공유한다면, 다른 분들에게도 나름 좋은 정보가 될 것 같기도 하구요.
둘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컨텐츠를 전달하는 방식에서 브래드님은 abusing에 가까운 도배를 했습니다, 저도 이 부분은 조금 짜증나는 부분이긴 하지만, 뭐 그냥 클릭안하면 되는 거니까, 이 정도는 /상대적으로/ minor offense 아닐까 합니다.
물론 저보다 더 짜증나고 시간 여유가 있는 분들이 좀 심하게 개입했는데, 저는 장기적으로 좀 우려할 만한 부분은, 몇몇 분들이 인신 공격과 클로짓이니 가난뱅이니 하고 놀려댔다는 점입니다. 도배 부분만 빼면, 저는 브래드님이 인신 공격을 하거나 욕설을 하는 건 별로 못 본 것 같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런 행동은 좋은 않은 자기 검열로 이어질 것 같습니다.
수밀리언 집이 없거나, 50만불 샐러리가 없는 분은 자기 주장을 하면 안 되나요? 가난한 사람의 의견은 묵살 되어도 되나요?
누군가는 X선비질 한다고 욕할지도 모르겠는데, 저는 이걸 도의적 관점에서 접근할 생각은 없습니다. 윤리적인 측면을 완전히 배제하고, 이 사이트를 방문하는 커뮤니티의 이익의 측면에서 봤을 때에도, 자기의 의견을 나름 자세하게, 경험에 근거해서 설명하고 주장하는 분이 많아지는 것은, 이 글을 쓰면 욕먹지 않을까 하는 자기 검열에 빠지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에서 조사한 성공하는 팀의 공통요소 중 하나이죠).
제가 뭐 운영진도 아니고 그냥 지나가는 유저지만, 그래도 정든 사이트라서 몇마디 남깁니다.
브래드님,
. 마을 게시판에 누구가 글을 쓸 수도 있고 많이 쓰는 사람도 있지만, 눈살 찌푸리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도배를 하면 보통 욕먹습니다.
. 출판 수익에 대한 부분은 지금 말씀하신 내용만으로는 좀 힘들것 같은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성공하시면 진심으로 축하드리겠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건필하시고, 경과 사항도 잘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ㅋㅋㅋ님,
/혹시/ 시간 여유 되시면 수밀리언 이퀴티 만든 방법도 자세히 공유해 주시면 좋을 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