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팅 알고리즘이나 소프트웨어 아시는분

  • #99997
    똘똘이 65.***.188.9 2953

    커팅이 맞는 용어인지 모르겠네요.
    하나의 찌그러진 공을 형성하는 삼차원 데이타 군이 있습니다. 임의의 평면으로 잘랐을때 이 평면과 만나는 폐곡선을 그리고 싶은데 쉽지 않군요. 알고리즘이나 아니면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아시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 ㄴㅁㅇ 76.***.175.157

      boolean operation 말하는건가요? 예전에 비슷한걸 한 적이 있는대.. 내가 머리가 나빠서인지 아니면 알고리즘이 원래 복잡한건지… 하여간 머리 짜개지는줄 알았습니다. 옛날 생각이 새록새록…

    • 트림 71.***.151.139

      데이타 군의 성격에 따라서 방법이 약간 달라지는데,
      일단 삼각형으로 되어 있다면 삼각형과 평면의 교선을 구해서 리스트에 넣고,
      구해진 모든 교선을 뒤져서 연결된 선으로 만들면 됩니다.

    • gonfly 71.***.210.232

      제가 아는 바로는 상업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려면 마야나 3디맥스 스튜디오를 사용하는데 아마 그것도 쉽지 않을겁니다. 알고리즘을 구현하실 경우 알고리즘은 데이터 스트럭쳐에 따라 구현하기 쉬울수도 있고 어려워질수도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한다면 먼저 점과 점을 잇는 선과 평면이 만나는 교차점을 찾고 그 교차점 주위에 있는 선을 다시 조사하여 평면과 만나 점을 리스트에 추가 하고 다시 그 점 주위의 선을 조사하여 다음 교차점을 찾고 이런식으로 하다 보면 마지막 찾은 교차점이 앞예서 넣은 교차점과 일치할경우 서치를 정지하면 됩니다. 또한 폐곡선안에 있는 폐곡선도 이런식으로 찾아 저장하여 면적을 구하면 됩니다.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이러한 알고리즘은 데이터 스트럭쳐를 어떻게 잘 구성하는냐에 따라 쉬워질수도 있고 까다로워질수도 있습니다.

    • 똘똘이 65.***.180.167

      감사합니다. 좋은 알고리즘이라서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