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 엔진에 불이 들어옵니다..

  • #8950
    CP 24.***.209.146 5983

    안녕하십니까..
    오늘 교회 갈려고 차 시동을 거는데, 체크 엔진에 불이 들어오네요..
    제 차는 스즈키 포렌자 2005 년으로 마일리지도 2만 정도 밖에 안된 차입니다.. 차에 관해서 무지한 터라.. 어기 찾아보니, 주유캡확인 또는 배터리 리셋 등을 말씁 하시던데..
    사실 제가 차에 관해서 너무 무지합니다..
    이론적으로는 배터리 마이너스 부분을 때었다 붙이면 된다고 하고
    또는 퓨즈 박스찾아서 리셋 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
    그리고 퓨즈 박스 리셋 하는것이 더 쉽다고 하는데.. 이론적으로는 알겠는데,
    퓨즈 박스를 찾을려는데.. 핸들 밑에 있나요?
    아님 후드를 열라고 하는데, 후드하는 것이 차의 앞에 뚜꼉을 열으라는 말인가요?
    제가 써도 너무 차에 관해서 너무 무식한것 같습니다..

    딜러삽 가기전에 배터리 리셋이나 퓨즈 박스 리셋을 시도 해보고 그러고도 안 되면 딜러삽 가볼려고 하는데..
    정확한 위치와 하는 방법좀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주유캡을 잘 안 닫은것 같아서 확인해보니, 잘 안 닫았더군요..
    그런데, 픽스 후에도 체크 엔진에 불이 들어와서 시고 해 볼려고 합니다..

    • 아시에 76.***.210.167

      gm대우 라세티군요. 워런티 기간이라면 딜러쉽을, 아니면 근처 autozone에서 공짜 첵엔진라잇 체크업 받아보세요.

    • c6b 71.***.100.178

      You need replace oxigen sensor.I have a Toyota previa van.same problem.no problem when you drive,but when you need to smog,need to fix it.otherwise you will failed.

    • 아시에 76.***.210.167

      요 밑에 게시물에도 동일한 댓글을 올렸습니다만 체크엔진등은 수백가지의 원인이 있습니다. O2센서(산소센서)는 가장 흔한 체크엔진등 원인입니다만, 정확히 체크업 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수리는 정비소 배만 불리는 원인이 됩니다. 물론 양심이 있는 정비소라면 아니라고 하겠지만 그래도 진단비용(70~1xx불선)을 청구하겠지만요;;;

    • CP 24.***.209.146

      오늘 아침 주행 하다, 차를 보니, 그등이 꺼저 있네요.. 아마도, 어제 개스 뚜꼉을 잘 잠그어서.. 불이 꺼진것 같습니다.. 그러면, 딜러 삽 갈 필요 없는 것이죠?
      참고로 퓨즈 리셋은 어떻게 하나요? 퓨즈 박스 보니까.. 이것 저것 많던데,, 리셋 버튼은 못 찾겠어요…

    • k 69.***.41.132

      원래 자동차의 컴퓨터가 경고등을 켤때는 같은 문제가 몇번 주행에서 연속적으로 발생했을때 켜고요. 반대로 끌때도 최근 몇번 주행에서 해당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으면 그때 끕니다.
      문제가 발생할때 마다 즉시켜고 없어지면 바로 끄고 한다면 경고등이 허구헌날 켜졌다 꺼졌다 (전기적 노이즈 등으로 인해) 해서 신뢰성이 떨어지니까 위와 같은 방식을 씁니다.
      즉 문제가 해결되도 바로 경고등이 끄지지 않고 몇번의 trip 이 지나야 꺼지는게 정상입니다. 이제 경고등이 꺼졌다면 굳이 강제로 리셋할 필요 없습니다. 베터리나 퓨즈를 빼서 리셋을 하면 다른 부작용이 있을수도 있어요. 라디오를 못쓰게 된다든지..(도난방지장치 때문) 그런.

    • Tyler 67.***.117.6

      k/”베터리나 퓨즈를 빼서 리셋을 하면 다른 부작용이 있을수도 있어요. 라디오를 못쓰게 된다든지..(도난방지장치 때문)”

      배터리 마이너스단자로 리셋을 하게되면 라디오, 선루프, 심지어 어떤차는 좌우 유리창까지도 리셋이 되어버립니다. 하지만 걱정하실 필요없읍니다. 차량 메뉴얼에 다시 셋팅하는 절차가 설명되어 있을겁니다. 메뉴얼에 나오지 않는다 하더라도 딜러쉽 가시면 공짜로 다 해주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읍니다.

      그런데 이런 번거러움 때문에 배터리로 리셋을 하지 않고 ECU 휴즈로 리셋을 하는거죠. ECU 만 리셋해버리면 나머지 전장품들은 원래셋팅 그대로 살아있게 됩니다.

    • Tyler 67.***.117.6

      CP/참고로 퓨즈 리셋은 어떻게 하나요? 퓨즈 박스 보니까.. 이것 저것 많던데,, 리셋 버튼은 못 찾겠어요…

      퓨즈박스를 찾았으면 뚜껑에 각각의 휴즈가 무슨역할을 하는지 나오는데 거기서 ECM 혹은 ECU 휴즈를 찾아서 빼세요. 약 5분정도 기다린 후 다시 꼽으면 리셋은 끝납니다. 리셋을 하게되면 처음에 시동을 걸었을때 아이들이 좀 불안정 할 수도있읍니다. 이건 ECU가 초기상태로 돌아와서 다시 학습을 시작하기때문인데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언젠가 모든게 제자리를 찾기때문이죠.

    • 아시에 76.***.210.167

      퓨즈박스는 2가지가 보통 있습니다. 후드 안의 휴즈/릴레이 박스, 실내 운전석 쪽에 보통 있는 실내휴즈박스..

      보통 후드 밑에 있는 휴즈박스에 ECU가 있습니다. 휴즈박스 열어보면 안에 map이 있을껍니다 ^^

    • CP 24.***.209.146

      감사합니다.. 덕분에 퓨즈 박스도 열어보는 기회가 되었네여,,, 가슴 조였는데..
      그래도 이번 기회로 인해서 차의 내부를 보는 기회가 되었네여.. 감사합니다…

    • 머리아파 138.***.147.50

      워런티가 살아있으면 딜러로 가 보시기를 권합니다. 체크엔진 경고의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내차는 트랜스미션 이상으로 경고등이 들어옵니다. 2주째 못고치고 있습니다. 머리아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