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2대를 할부구매 예정입니다 – 크레딧 관련 조언 바랍니다

  • #14160
    초보자 208.***.229.195 5565

    이번에 미국에 취업으로 입국했습니다. 지역이 차가 없으면 안되는 곳이라 출퇴근 전용으로 1대, 와이프와 아이들 전용으로 1대로 총 2대를 구매할 예정입니다. 총 예산은 5만불 정도입니다. 대당 2만5천불 (OTD기준) 언저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욕심이 있어 원하는 모델은 3년된 중고가 그 예산에 들어옵니다.

    문제는 제가 지금 가지고 있는 현금이 넉넉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파이낸싱을 예상하고 있고 대략 7-8년 전에 미국에서 2년 정도 거주할 때 만들었던 SSN이 있긴합니다만 그 당시에도 크레딧 빌드 관련해서는 secured credit card를 사용한게 전부입니다. (솔직히 이게 크레딧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7-8년 만에 미국으로 돌아왔으니 크레딧 상태는 그냥 no credit에 가까울거라고 혼자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직 체크는 안해봤습니다.
    딜러에서 파이낸싱 알아보며 크레딧 체크할 때마다 점수가 깎이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나마 얼마 있지도 않은거 깎아먹는다고 하니 맘 놓고 딜러에 SSN을 알려주기가 그렇더군요. 혹시 이런 제 상황과 관련해서 적절한 해결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금 생각하고 있는 차종은 브랜드가 달라 동일 딜러에서 동시에 구입하는건 무리일거 같습니다.
    그러니까 궁금한건, 지금 제 상황에서 과연 파이낸싱이 가능할런지, (물론 직접 체크하는게 가장 정확하겠지만 미리 러프하게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2대를 서로 다른 딜러에서 구입할 때 어떤 식으로 진행하는게 좋을지, 혹시 차를 1대 먼저 파이낸싱을 하면 그 기록 때문에 2번째 차는 파이낸싱이 어려워지는지, 그런걸 극복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런지… 머리 아픈게 많습니다…
    다운페이는 희망사항은 차 1대당 5천불이고 무리하면 1만불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애들이랑 가끔 한국에서 오는 가족 생각해서 혼다 오딧세이 알아보고 있는데 중고가격이 상상을 초월하는군요. 3년된 중고 사느니 새걸 사는게 낫겠다 싶을 정도… 오일쇼크 이후로 미니밴 중고가가 떨어졌다고 들었는데 오히려 반대가 아닐까 싶은…
    시차도 망가져 새벽에 헤매다 5시에 글 올립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jim 209.***.67.10

      먼저 축하합니다. 제경험으로 보면 파이낸싱은 가능한데 이자가 높더군요 이자가 높으면 5년에걸처 갚는다고 하면 상당히 큰 금액입니다 아마도 코사이너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미국에 도착하자 마자 매니저에게 코사인을 부탁하면 아마도 해줄겁니다 크레딧 점수 계산시 해당자의 부채 항목도 있습니다. 즉 부채가 소득및 자산에 비해 어느정도인지에 따라 크레딧 점수가 올라가기도 하고 내려가기도 합니다. 컨슈머매거진을 보면 미니밴은 일본차 미국차 할것 없이 대체적으로 세단에 비해 고장이많은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분은 지금까지 수리비만 약 1만불정도 썼다고 하더군요 자녀가 2명 이상이면 미니밴이 좋겠지만 7인승 suv 도 생각해 봄이 어떨까 합니다 중고차 값이 그리 싸지 않습니다. 특히 일본차의 경우는 더욱 그렃지요 아마도 차라리 새차를 사서 관리를 잘해는게 중고차 잘못사서 고생하는것 보다 나을수있습니다

    • SD 76.***.193.57

      혹시 지역이 어디신지요? 제가 2007년형 Odyssey EX-L 4만5천마일 Hondacare (extended warranty 8years 120,000miles)를 7월중순쯤 팔 계획이 있는데요. 혹시 관심있으시면 여기 댓글 남겨주세요

    • 초보자 208.***.229.195

      jim님// 조언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회사에 코사인을 한번 부탁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크레딧에 부채항목이 있다면 첫차를 파이낸싱한 이후에 두번째 차는 더 불리한 상황이 되겠군요. 일단 세컨드카는 현금 구입이 가능한 오래되고 저렴한 중고를 생각해봐야할거 같습니다. 미니밴과 suv 조언도 참고하겠습니다. 여러모로 감사드립니다. :)
      SD님// 저는 LA북쪽 밸리 지역에 있습니다. 아직 렌트를 찾는 중이라 어느 도시가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말씀하신 오딧세이 제가 딱 원하는 년식에 마일리지에 옵션인데… (EX-L을 찾고있었거든요) 7월 중순이라면 제가 기다릴 수도 있지만 문제는 개인 매매라 현금을 일시불로 준비해야하는데 지금 제 상황으로는 그건 좀 힘들거 같습니다. 암튼 제안 감사드립니다. :)

    • 지나가다 148.***.178.14

      코사인은 한국의 보증과 같은 개념입니다. 글쓴 분이 사정이 생겨서 페이먼트를 못내면 코사인한 분이 돈을 지불하셔야 하고 크레딧도 같이 나빠지는 겁니다. 회사에 코사인을 부탁한다는게 어떤 의미인지는 모르겠지만 안하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차를 구입하는 건 개인의 재정에 관한 문젠데 회사에 그 문제를 가져가는 것 자체가 그렇게 좋게 들리진 않을 듯 하네요.

    • Wildream 108.***.2.162

      우선 본인의 Credit Score 를 확인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최근에는 SSN 을 도용당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관계없는 나쁜 기록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본인의 Credit Report 도 뽑아 보시기 바랍니다. 그걸 가지고 Dealer 에 가서 상담할 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본인이 뽑아본 기록은 신용점수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저는 입국후 1년 정도의 Credit History 를 가지고 말씀하신 오디세이 EX-L 모델을 샀습니다. 기록이 너무 짧아서 별 의미 없더군요. 새차를 사실거면 Honda 에서 finance 를 할텐데, 본인의 income 과도 관계있지만, 1만불정도는 down 하셔야 가능할 겁니다. 저는 2만불 하고 12% 받았습니다. ㅡㅡ;
      지나가다님 말씀처럼 회사와 어떤 관계인지 모르겠지만, 매니저에게 코사인을 부탁하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닌것 같습니다.

      아니면 현대는 한국에 보증을 2명 세우면 할부가 가능합니다.

    • 기다림 70.***.55.20

      이런분들이 차딜러분들에게는 봉이죠. 현찰도 좀 많고 차도 2대가 사고 미국 사정도 어두우니 바가지 좀 씨워도 잘 모를것이고… 오자마자 차는 있어야 하니 급하긴 하고…아무튼 좀 자동차 잘 아는 분에게 부탁해서 같이 가세요.

    • 초보자 208.***.229.195

      지나가다님, Wildream님// 조언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회사에 코사인을 부탁하기보다는 그냥 연봉액수가 포함된 계약서를 참고서류로 보여주는 정도가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차급을 좀 낮춰서 다운페이를 많이 하고 남은건 할부로 돌려 크레딧을 쌓는 도리 밖에 없을거 같네요. 조언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기다림님// 조언 감사합니다. 차에 대해서는 비교적 잘 알고있다고 생각합니다만 미국에서 할부 경험이 전혀 없어 그게 문제입니다. 차를 잘 아는 사람보다는 회계사를 대동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까지도 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