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시동이 걸렸다가 바로 꺼집니다.

  • #15146
    부탁드려요 134.***.17.93 5159

    문제는 제목과 같습니다. 차종은 닛산 맥시마 1996년 150,000마일 뛰었고요.

    지난 화요일(10/19)에 렌트카를 반납하고, 집에 돌아오려고 시동을 걸었는데, 시동이 걸리다 바로 껴졌습니다. 할 수 없이 견인차를 불러서 고치러 갔더니, 점화플러그와 연료필터를 갈아야 한다고 해서, 하는 김에 엔진오일도 갈았습니다.

    그리고 지난 3일 동안 차를 쓰지 않았고, 비가 많이 왔고요. 어젯밤에 갑자기 차 쓸 일이 있어서 시동을 거니, 걸렸다가 바로 꺼지더군요. 지난 10/19일과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오늘 아침 그리고 저녁에 퇴근해서 시동을 다시 걸어 보니, 걸렸다가 바로 꺼집니다. 이번에는 도대체 어디가 고장났는지 답답합니다.

    한가지 걸리는 점은 지난 달부터 엔진체크에 불이 들어 왔는데, 별 생각없이 지금까지 운전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원글 134.***.17.93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 화요일(10/19)에 정비소 직원이 점화플러그와 연료필터만 갈았고, 점화플러그 와이어는 갈지 않았습니다. 조언해 주신대로 점화플러그 와이어를 손봐야 하는데, 제가 직접 할 수 있나요? 특별한 공구가 필요하지는 않은지요?

      그리고 엔진체크에 불들어 온 것과는 상관이 없는지 궁금하네요…

    • 원글 134.***.17.93

      거듭 답변에 감사합니다.

      일단 엔진체크 스캐너로 문제점을 찾아 보고, 말씀하신 대로 엔진 미스파이어로 나오면 점화플러그 와이어를 바꿔야 겠네요.

    • 아시에 114.***.211.25

      무턱대고 교체만 하지 마시고 시동유지 불량이 어디서 나는지 원인부터 점검하는 편이 좋습니다.

      엔진 시동은, 연료의 공급/점화계통/공기 유입, 이 세가지가 중요합니다.

      연료공급 ㅡ 이 부분에선 필터의 막힘이나 연료펌프 불량-신호불량, 인젝터 불량-신호 불량 등이 있습니다. 펌프만 따로 점프해서 돌려서 연료가 제대로 올라오는지도 보셔야 하고 신호도 제대로 가는지 인젝터 선 따로 빼서 전기가 들어오는 지 등을 보셔야 합니다.

      점화 ㅡ 역시 같은 방법으로 신호가 들어가는지 헤드에 대보면 불꽃이 튀는지 볼 수 있는데 위험하니까 전문가에게 맡기시구요.. 센서 같은게 망가지면 제대로 못 할 수도 있고 코일이나 디스트리뷰터 등이 고장날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 결속도 점검.

      공기유입 ㅡ 만약 악셀을 밟으면서 시동 걸면 걸려있다..면 ISA(공회전 유지 액츄레이터)가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공회전을 위해 공기를 바이패스 시켜주는 것인데 그게 막히거나 원활히 작동하지 않다면 시동이 꺼집니다, 역시 같은 이유로 TPS(쓰로틀포지션센서)나 공기량센서 등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일단 이런 일련의 확인작업을 거쳐야 정확한 진단이 나옵니다. 물론 제가 쓴 것도 가장 간단하고 가능성 높은 것들을 나열한 것이니 다른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얼핏 증상만 듣기로는 연료펌프 쪽 문제인 것 같은데 정확하지 않으니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공임은 들겠지만 쓸데없는 지출을 막을 수도 있겠지요(돌팔이도 있겠지만;;)

    • vd 76.***.48.174

      맥시마의 고질적인 문제인 쓰로틀 밸브의 문제인거 같습니다. 저도 97년 맥시마를 타는데
      시동걸자마다 후두둑…rpm 떨어지면서 시동이 꺼집니다.
      쓰로틀 밸브를 클리닝 해도 얼마 안가는거 같구요…교체를 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엔진첵 불도 저도 들어왔었는데….이건 여러 문제가 있으니 스캔 해보시고 역으로 찾아 들어가셔야 합니다 .
      15만 타셨으니 쓰로틀 밸브 문제가 딱 떠오르는군요. 부디 맥시마 잘 관리하셔서 오래타시길..ㅎㅎ 참 좋은 차죠…..

    • 원글 160.***.47.16

      잊었다가 다시 와 보니 댓글이 주르르 달려 있네요.

      자세한 설명과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말씀해 주신 대로 쓰로틀 밸브(공기유입)에서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젠 시동도 잘 걸립니다.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