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6 년식 도요다 시에나 미니밴입니다.
한 두어달 전에 배터리가 약해서 시동이 잘 안걸리고 하길래 배터리를 코스코에가서 구입해서 제가 갈았습니다.
잘 타고 다니다가 며칠전에 차를 타려고 remote 를 눌렀는데, 보통 두번 누르잖아요 삑삑. 이게 한번만 소리가 나고 두번째는 안 눌러지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차를 탔는데 문열때 실내등도 안켜지고 이상하다 싶었는데 키를 돌리니까 아예 아무것도 작동을 하지 않더군요.
퓨즈가 나갔나해서 보험회사에 전화해서 토잉을 하든 퓨즈를 좀 봐주든 해야겠다고 말하고 있는데 한 10분 남짓 지나서 실내등이 켜지고 계기판에 불이 들어오더라구요. 그다음에 시동거니까 당연히 되구요.
유리창 자동으로 올리는게 안되는걸 보니 배터리 연결이 완전히 나갔던것 같은데요. 원래 배터리 갈면 유리창 자동으로 올라가는게 안되거든요. 유리창 끝까지 올리고 5초 정도 홀드하면 다시 자동으로 되거든요.
여기서 원인은….
1. 제가 원래 stock 으로 있던 배터리랑 코스코에서 새로 구입한 배터리랑 와트수였는지 amp 수였는지 암튼 뭔가가 조금 안 맞았거든요. 코스코에서는 이게 자기들 매뉴얼에 나와있는 도요다 시에나 배터리라고 해서 그냥 쓰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이런게 이런 현상을 초래할 수도 있나요?
2. stock 배터리가 오래되어서 액이 좀 나와서 연결선이 많이 더러웠습니다. 아시죠? 배터리액 residue 들… 이게 선이 더러워서 연결이 끊어졌던걸 수도 있을까요?
현재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이 두가지 밖에 없는데… 퓨즈는 한번 나가면 완전 나가는거잖아요. 그쵸?
혹시 solution 을 추천해주실 수 있으면 알려주세요.
감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