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운행중 가속이 되지 않고 차가 서서히 서 버리는 경우…

  • #14375
    taylor 205.***.23.212 7616

    어제 식구들과 더위를 피해서 피크닉을 가던중, 에어컨 켜고 한 1시간 30분쯤 지났나요, 갑자기 RPM이 떨어지며(엑셀을 밟아도 올라가지 않고) 차가 나가지 않더라구요. 
    고속도로라 많이 놀랐고, 차를 정차하고 시동을 끄고, 한 5분 정도후에 시동을 켜니 시동이 걸리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운행했는데, 한 5분쯤 달리다가 똑같은 증상이 나서 10분 정도 갓길에 서서 보닛열고, 차를 좀 식혔습니다.
    그 후에는 정상 운행 되어서 한 15분 정도 거리에 있는 몰에 주차하고 세시간 정도 돌아 다니다가 집으로 돌아 왔습니다. 올때는 에어컨 끄고 창문열고 과속하지 않고 조심조심 왔죠.
    지난주에 엔진 오일 갈때 Coolant를 Flush 하라고 추천해 주었는데 혹시 그 문제 일까요?(차 사고 한번도 간적이 없거든요.) 게기판에 엔진온도계는 평상시와 다름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 40분 정도 운전할때는 아무런 증상이 없었습니다.
    참고로, 122000마일 정도 운행했고, 베터리는 1년6개월전에 새것으로 교체 했습니다.

    • 미션 67.***.12.17

      미션오일이 세는것은 아닌지 체크해보세요.

    • car 209.***.22.30

      transmission problem

    • 정답 76.***.17.220

      지금도 정상으로 주행을 한다니까 트랜스미션이나 쿨링시스템 문제는 아닌것 같고, 날이 더워서 에어컨을 키고 주행할 때만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으로 유추되네요. 저녁과 아침에 운전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하니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2가지 문제가 아닐까 의심되는데 오래된 차의 경우 더운 날 vapor lock현상이 발생하면 이런 증상이 생기곤 했는데 요즘 차는 fuel injection이라 거의 발생치 않지만 아주 가끔 이런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연료관이 비정상으로 뜨거우면 개스가 연료관에서 증발하면서 막혀버리다가 식으면 풀립니다. 아니면 전기계통에 더운 날 과열시 문제가 있다가 식으면 정상이되는 문제이던지요. 두번째 경우가 의심되는데 정비소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해야 무슨 문제인지 파악을 정확하게 할수 있겠네요.

    • bk 151.***.224.45

      RPM 이 떨어져서 차가 스는거같은데 , 절때로 멀쩡한 트랜스 건드리지마세요.

      Transmission 문제 절대 아닙니다.
      엔진 부조가 나타나는것 같네요.

    • 혹시 216.***.71.163

      fuel filter에 이상이………

    • taylor71 205.***.23.212

      우선 답글에 감사드립니다.
      제가 봐도 Transmission문제는 아닌것 같구요.(transmission fluid는 1년전에 갈아 줬습니다.) 열받으면 생기는 문제 같은데, 문제 생길때 샾에 간다는 건 그 앞을 지나고 있을때가 아닌 다음에야 힘들것 같습니다. 견인을 한다고 해도 기다리다 보면 멀쩡해 지니까요.
      BK님 엔진 부조가 뭐죠? 그 증상이 제 증상과 비슷한가요?
      그 엔진 부조의 원인은 뭘까요?
      그리고, 그간 한번도 Coolant를 갈아 준적이 없는데요, 그게 원인은 아닌지 모르겠네요.

    • bk 151.***.224.45

      엔진부조라는게 뭐 딱히 한 증상을 말하는게 아니라
      여러가지 증상을 통합하여 말하는데
      대부분이 엔진이 점화하는 타이밍도 못잡고, 냉각도 안되고, 엔진오일도 왕창 태워대는 현상입니다.
      근데 지금은 좀 아리송한게, 쿨런트에 이상이 있거나, 쿨런트 호스가 막힌경우면
      벌써 수온게이지가 치솟았을텐데, 그게 고장났다면 이야긴 다르구요.

      근데 진짜 부동액/냉각수는 한번 갈아주셔야겠네요. 보통 3~4만마일마다 갈아주시는걸
      한번도 안갈아주셨다면 그게 우선이지 싶습니다.
      써모스탯 작동여부도 좀 확인하시고,,,

      쿨런트 갈아주실때 그냥 교체 하시지 마시고, 호스나 라디에이터에 막힌이물질까지
      제거하는 플러시를 꼭 하시길 권합니다.
      그래도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기계통일 가능성이 커지네요.

      점화가 원활이 이루어지지가 않는것같으니… (수온게이지가 정상인걸로 보아)

    • 경험자 69.***.161.194

      예전에 포드 토러스를 탈때 같은 증상을 경험해봤습니다. 인터넷에 뒤져보니 세이프티 리콜 기록이 있더군요. 즉, 엔진이 과열될때 냉각기가 동작을 하지 않아서 엔진, 전자장치등이 모두 꺼져버리는겁니다. 저희도 고속도로에서 몇번 서고, 교차로 빨간불에서 서버리는 경험을 많이 했는데, 딜러샵가서 리콜관련 수리 받아서 없어졌던 경험이 있지만, 그 후로는 빨간불에 설때 아주 조마조마 하더군요. 또 엔진이 꺼져버릴까봐..

    • 호랭이 173.***.230.199

      직접적인 원인: Vapor Lock. 즉, 엔진에 gasoline이 공급되는 것이 아니라 gasoline이 기화된 가스가 공급됨. 따라서 시동이 꺼짐.

      간접적인 원인: 즉, Vapor Lock이 발생되는 원인은 높은 온도(바꿀 수 없음)와 차량 노후에 따른 연료펌프 압력저하

      해결방법: 연료펌프 교체

      Good luck!

    • taylor 205.***.23.212

      호랭이님,

      만일 교체해도 문제가 계속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교체전에 연료펌프의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비용은 대략 어느정도 들까요?
      만약, 차량가격 만큼 나온다면 차라리 차를 바꾸는게 나을것 같아서요.

    • 정답 158.***.11.202

      정비소에서 연료펌프의 압력을 측정하여 압력이 정상인지 확인하면 됩니다.
      12만마일이면 아직 젊은 축입니다. 더 타도 될만 한데요

    • 호랭이 173.***.230.199

      연료펌프의 압력을 측정해서 노후된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데 문제는 압력을 측정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연료펌프를 교체하는 시간과 별차이 없습니다. 즉, labor 비용은 거의 동일하다는 것이지요.

      간단한 정비는 직접해서 비용은 잘모르겠으나 300-400불 정도면 reasonable 한것도 같습니다. 연료펌프 교체만이 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지금이 적기입니다.

    • taylor 205.***.23.212

      일단, 비용 관계로, 연료 필터를 먼저 갈아 보려고 합니다.
      한번도 갈아 준적이 없거든요.
      연료 펌프 측정은 75불 정도 하네요.
      그리고, 갈아 주는 가격은 약 320불 정도 하더라구요.
      오늘 갈아 주고 며칠 타 본뒤에 비슷한 증상의 다른 분들을 위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언 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 taylor 205.***.23.212

      지난주에 들렀던 엉터리 샾에서 밑을 보며 한참 찾더니 차에 연료필터가 내장된 모델이라고 해서 그냥 돌아 왔습니다. 그런데 정비 가이드를 보니 Fuel Fileter를 갈아 주게 되어 있더군요.
      다른 샾을 알아 봐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지난 주말에 에어컨 켜고 차를 운행 해 봤지만 별다른 이상을 못 느꼈습니다.
      그냥 쿨런트 갈아 준걸로 상황이 종료되길 바랄 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