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선배님들 조언 한번씩만 부탁드려요….

  • #3838560
    Crazy_life 74.***.163.173 1634

    안녕하세요.

    졸업을 앞두고 취업에 관한 고민이 이만저만 이 아닌 학생입니다…

    미국에서 10년 가까이 교육과정을 마치고 내놓라하는 아이비리그 대학원까지 졸업예정인데 한국가서 취업을 해야할지 미국에 남아야 할지 너무 고민입니다.

    마음은 미국에서 꼭 일하고 싶고 남고 싶은마음은 크지만 미국에 있는 가고 싶은 회사들은 대부분 영주권자나 시민권자 아니면 채용 자체를 하지않네요…

    현재는 한국에 있는 대기업을 합격 시켜놓은 상태이고 미국에 있는 한국 대기업 하나 합격 시켜놓은 상황입니다.

    남들이 봤을땐 물론 꼴값떤다고 생각하실수도있고 복에 겨운 고민이라고도 얘기하실수 있겠지만 저한테는 첫 사회생활 커리어를 어디서 쌓는게 좋은지에 대한 고민이 큽니다…각 회사마다 너무 장단점들이 있어 더욱 고민되는 상황입니다.

    한국 대기업 (위치: 한국)
    장점: 말그대로 갓대기업, 석사학위 인정 (사원이 아닌 선임연구원으로 근무), 첫직장이지만 신입 치곤 평균이상 연봉
    (연봉 5300정도 + 보너스 1000)
    단점: 미래 전망이 좋지는 않음. 업무가 많다고 소문남, 이직률도 많은 기업

    한국 대기업 (위치: 미국)
    장점: 전망이 좋지도 그렇다고 나쁘지도 않은 안정적이고 꾸준한 산업, 직장 경력 하나없는데도 미국에 있는 한국회사치곤 평균 이상의 연봉 (연봉 85K정도)
    단점: 회사 위치가 완전 시골..(8~9시만 넘으면 맥날말고는 먹을것도 없고 배달도 안되는 곳), 영주권 혹은 취업비자 스폰은 회사 다니면서 근무평가 보고 생각해보자고 함, 직원들도 많이 없어 왠만한 업무는 내가 떠맡을 확률이 많음 (업무량 많은회사)

    개인적으로는 오랫동안 미국에서 유학생활을 해왔기에 미국에서 회사생활을 해보고 싶었기도 하였고 학업을 더이상 계속하지도 않을 예정이라 인생의 마지막으로 주어진 3년의 OPT + STEM OPT 기회를 그냥 날리고 한국에 돌아가는 것도 아쉬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회사를 다니면 물가나 집세가 비싸서 돈을 모으기가 쉽지않을 뿐더러 신분도 외국인이어서 추후에 신분이 확실해지지않으면 3년후엔 한국에 돌아가야하는 상황이 올거고 그동안 노력해서 명문 대학원까지 나왔는데 미국에서 쌓은 커리어로 다시 한국 대기업 비슷한 오퍼에 보너스받고 들어갈수 있는것도 모르기에 주위사람들이 저를 어이없게 생각하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주위 몇몇분들은 첫 사회생활 직장은 한국에 있는 진짜 대기업을 다니면서 생활해봐야 일도 다양하게 많이 배울 수 있다고 하시고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한국에서 커리어쌓고 미국으로 다시 갈수있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저는 회사 산업 전망도 점점 지고 있는 분야인데 말처럼 이게 돌아오기가 쉽지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선택이 좋은 선택일까요?

    갓대기업에 경력인정, 평균 이상 연봉 하지만 지고있는 산업 vs 영주권과 취업비자 스폰 역시 불확실한 완전 시골에 위치한 한국 대기업 하지만 평균이상의 연봉과 안정적인 산업전망

    직장, 인생 선배분들 이제 막 사회생활 시작하려고 하는 학생 위해서 조언 한번씩만 부탁드립니다…어떤 말씀을 주셔도 모두 겸허히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있습니다.

    • x 161.***.53.47

      미국에 작정하고 살거면 결국 먼 미래 70세까지 정도는 일할 수 있으니 난 미국에서 일하는거 강추. 급여만족도도 크고…. 영주권 시민권등 받고 나면 경력 쌓아 연봉 잘받고 대도시 가면 됨… 일단 무엇보다 신분 중요. 이거저거 다 싫다 하면 한국 대기업 가서 눈치보고 야근 밥먹듯이 하고 회식하면서 폭탄주 먹고 고가격의 아파트에 자녀 나중에 키울때 엄청난 사교육비등 감당하면 됨.. 선택은 본인의 몫…

    • 오다가다 136.***.251.100

      IVY에서 대학원까지 하시고 STEM인거 보니 엔지니어 쪽인거 같은데 저라면 계속 미국 회사를 두드려 보겠습니다.
      OPT로 일하다보면 비자+영주권까지 해주는 미국 대기업 많습니다.
      미국에서 시작을 한국회사에서 하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한국대기업… 저도 10년 넘게 한국 굴지의 대기업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데
      일은 많습니다. 그저 저녁 7~8시 사이에 퇴근하면 일찍가서 설레일정도였습니다.
      정시퇴근은 회식이 있는날 제외하고 10여년간 5손가락 안에 꼽습니다.
      근데 잼있습니다. 한국 직장 선후배 관계라던지, 퇴근후 끼리끼리 (동기랑이던 친한 선배이던) 한잔하는 문화라던지.. 저는 좋았습니다.

      현재 미국에 있는 대기업으로 돌아왔으나,,, 어떤면에선 한국이 그립습니다.
      연봉은 미국만큼 많지는 않았지만 생활하는데 문제 없었고 어찌되었던 돈도 모았습니다.

      제가 결론을 내드릴수 없기에 그냥 제 경험을 몇자 써보았습니다.
      잘 고민해 보세요.. ㅎㅎㅎ

    • 지나가다 98.***.18.250

      Stem opt 3년 있으시면 저라면 미국에서 버텨볼 것 같습니다.
      한국에 나갔다 다시 오기 쉽지 않을 거예요.

      일단 미국에 있는 곳에서취직하고 영주권 스폰 안 해줄 것 같으면 빨리 갈아타세요. H1B도 계속 지원하고

    • 73.***.208.33

      삼성다니다 미국석사후 미국대기업 다닌다.

      일단 한국 돌아가면 미국다시 들어오기 하늘의 별따기.
      반면, 미국내 한국회사에서 경력쌓으면서 계속 미국기업 두드리면 될수 있다.

      근데 현재 신분이 뭐냐. h1b는 따놓은거냐? 영주권까진 해결해야 된다. 미국남으려면….

    • 73.***.208.33

      아, 3년간 신분문제없으면 미국내 한국기업과 쇼부쳐라 입사전에…. 3년안에 영주권 해주는 걸로…..그럼 너는 펄펄 날수있다.

    • Apler 99.***.35.58

      본인이 결국에 한국 가서 살고 싶은지 미국에 살고 싶은지 결정하는게 우선일듯 하네요 나중에 맘이 바뀌더라도 일단 지금 당장 결정 해야된다고 했을때 뭘 결정할거 같은지 생각해보세요.

      한국 가서 계속 쭉 살 생각이라면 그냥 한국에 빨리 가는게 나을거 같고.. 미국에 살 생각이라면 앞뒤 안가리고 어떻게든 미국에 붙어서 남아있어야 하는거고

      아직 졸업 좀 남았으면 미국 회사든 연구소든 좀 더 계속 알아보세요 원래 가고 싶던 회사 아니더라도 잘 찾아보면 비자 스폰 해줄 의향이 있는 회사가 있을수도 있으니…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폭넓게 알아보다 보면 예상못했던 기회가 있을수도 있어요.

      미국에서 회사생활 해보고싶다고 하셨는데… 미국에 있는 한국회사 간다고 하는건 별로 메리트 없러 보여요 심지어 비자스폰도 불확실하다면 더더욱.

    • G 76.***.204.204

      “회사 산업 전망도 점점 지고 있는 분야”

      이게 핵심.
      스템이더라도 컴싸 아니면 미국에 남아봤자 별볼일 없다. 미국에 남으면 고생길이 쫙 열릴 가능성이 더 많다. 컴싸라면 어떻게든 비벼보고 남아서 직장 찾아보라고 하겠지만 아니면 일찌감치 한국 대기업 가는게 훨씬 나을수 있다. 여기 어주니 떠주니들 말듣지 말고.

    • G 76.***.204.204

      어주니 떠주니들이 너보고 학벌이나 미국 아이비리근데 왜 미국회사에서 모셔갈텐데 한국 들어가냐 하면 대꾸할 필요도 업지만, 꼭 말해야 할경우는, 그냥 미국살아보니까 한국이 훨씬 좋더라 라고 짧게 말하고…더 질질 변명아닌 변명 끌지마라.

    • G 76.***.204.204

      솔직히 컴싸아니면 스템이라고 할 필요도 없다. 컴싸면 한국 들어갔다가 다시 나오기도 널널하다.

    • G 76.***.204.204

      내 조언에 10년후엔 고마워 할꺼다. 지금은 고마운지 모른다.

    • 엔지니어 45.***.187.135

      엔지니어 계통이면 당근 두드려 보라 권하고 싶네요.. 제가 한국에서 엔진니어 21년 했는데, 미국 9년 년봉보다도 벌이가 안됨.. 이유는 한국은 엔지니어던, HR , 마케팅, 세일즈 연봉이 거의 같습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일해보니 엔지니어 년봉이 다른 업종보다 몇배 높은것 같네요.. 엔지니어면 미국 아니면 한국을 권합니다.

    • 아직은 미국 73.***.66.55

      왜 미국에서 공부를 했을까를 생각해보면 답오지 않나?
      아직은 미국이다

    • 한쿡미쿡 76.***.42.228

      미국에 남아라 일단 미국에 있는 한국 기업취직 하고 계속 이직준비해라
      비자 해결되든 안되든 계속 이직준비하고 돌파구를 찾아라

      한국은 미국에 남는거 안되면 그때가면 된다.
      산업이 큰 산업에 잇어야 먹을게 많다
      지금 시골같은 곳에서 잇더라도 이직하면 대도시로 가면 된다.

      본인이 하고 싶어하는 일을 찾고 그것을 할 나라에서 일해라

    • 한쿡미쿡 76.***.42.228

      “주위 몇몇분들은 첫 사회생활 직장은 한국에 있는 진짜 대기업을 다니면서 생활해봐야 일도 다양하게 많이 배울 수 있다고 하시고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한국에서 커리어쌓고 미국으로 다시 갈수있다고 하십니다.” 이건 그냥 희대에 개소리다.
      첫 직장생활을 왜 한국에서 하는게 더 많이 배우는지 잘모겟는데… 마음먹으면 어떻게 미국으로 다시가요? 비자도 없는데 한번 한국들어가면 그냥 한국에 산다고 생각하고 들어가야함…

      기업문화는 미국이 전반적으로 훨씬 더 낫고 분위기도 더 편함

    • 한쿡미쿡 76.***.42.228

      참고로 한국에서 잘되는 사람도 많고 미국에 있다고 꼭 더 나은 삶을 사는건 절대아님…
      단 한번 한국가면 미국에 다시 못들어간다는 생각으로 가야함…

      본인이 더 원하는 쪽으로 잘 선택하시길
      한국에서도 직장생활해보고 미국에서도 직장생활 해봣는데
      개인적으로 기회는 미국이 훨씬 많고 시간도 미국이 훨씬 많으나
      미혼일 경우 미국이 훨씬 외로움… 석사 후에 미국에서 한국여자랑 결혼했는데
      결혼 하니까 미국이 좋은 점도 많고 안정적임…
      갠적으로 결혼하기 전에는 한국에 가고 싶엇음 취직이 됫는데도
      그래서 글쓴이 마음이 좀 이해가감

    • ㅇㅇ 74.***.153.72

      한국 지금 가버리면 십년뒤에 세금이 절반가까이 될지 그 이상이 될지 아무도 모름. 최대한 미국에 붙으려고 해봐요.

    • 미국유학 74.***.114.166

      저도 미국에서 유학 10+@ 후 한국 / 미국 직장생활 둘다 해보았습니다.
      아직도 첫직장을 한국에서 잡은게 많이 후회됩니다.
      저는 글쓴이처럼 스템은 아니고 전형적인 문과 인데 한국갔다가 결국 미국돌아오니 한국 커리어가 인정이 안되더군요. 거기다가 유학생활 10년정도 하셨으면 알게모르게 문화적으로도 한국에서만 산 분들과 차이가 납니다. 은근 미국출신이라고 색안경끼고 보기도 하구요. 가정이 있으신진 모르겠지만… 나중에 정착하셔서 아이생기고하면 왜 미국미국 하는지 와닿으실껍니다.

    • CradleBay 104.***.198.99

      미국에서 고등학교, 대학 졸업 후 군대 갔다가, 대학원 졸업 후에 한국 대기업 일해봤고 현 미국 대기업에서 일 하고 있음. 객관적으로 양쪽 놓고 봤을때 비교불가임. 미국에 남게되면 워라밸이 보장되고 가정에 더 충실하며 아이들과 좋은 추억 쌓으면서 살 수 있음. H1B로 시작해서 NIW나 스폰 받아서 영주권 받고 정착하시길 권함. 위에 명시한 조건은 둘 다 첫 커리어의 시작으로 좋다고 볼 수 없음. 미국 시골에 있는 한국 대기업은 국내보다도 열악함 그리고 영주권 해주면 이직할 것을 주재원 분들도 알고 있기때문에 차일피일 미루는게 다반사임. 미국에 사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주류 사회에 들어가셔서 첫 커리어의 단추를 끼워보실것을 강력히 권장함.

    • 주립대교수 198.***.133.14

      미국에서 계속 살고 깊은 미국 회사.
      한국에 돌아가서 살고 싶으면 한국회사.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간단히 생각하세요.

    • 1111 50.***.143.48

      언제든 마음먹으면 한국에서 커리어 쌓고 마국으로 갈 수 있다고 누가 그러던가요? 멍청한 사람이네요

    • 323232 74.***.125.2

      한번 한국돌아가면 업계 탑급인재 아닌이상 쉽게 미국으로 다시 못옴.

      Stem 3년이면 미국에 있는 한국회사에 쇼부봐서 바로 영주권들어가는걸로 ㄱㄱ

    • .. 172.***.211.136

      저는 항상 “한국 – 미국” 관련 글 들을…

      개도국 – 한국 으로 바꾸어 놓고 읽기를 권장 합니다.

      “베트남, 태국, 필리핀” 서 먼저, 일 많이 해서 배우고, 한국에서 일자리 찾는다..
      이 말이 맞는 분야가 있습니다.
      제조업, 공장, 어업, 농업, 광산업.. 등등 내국인들이 기피하는 직종들…

      현명한 판단 있기 바랍니다.

    • 당연 47.***.234.227

      미국에서 계속 있으려면 ”영주권 얻을 수 있는 길“ 이것만 보세요. 나머지는 안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