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출발시 정지시 탁 하고 소리가 나는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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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뜨로이 209.***.224.254 5056

    상당히 설명하기가 힘든데요.
    10만마일 달린 캠리 2000년형이 있습니다. 몇개월전 타이밍밸트를 파이어스톤에서 워터펌프와 함께 갈고나서부터 생긴 문제입니다.
    출발하려고 가속페달을 밟은때와 정지하려고 브레이크를 밟을때에 매번은 아니지만 빈번하게 ‘탁’하고 조수석쪽에서 소리가 납니다. 범프를 지나칠때도 가끔 납니다. 금속이 부딪히는 소리는 아니구요. 프라스틱이 부딪히는 소리에 가깝고 밸트가 풀어졌다가 팽팽하게 되면서 내는 소리같기두 하고 쇽업소버의 스프링이 약해서 차체가 타이어에 부딪히는 소리같기두 하구… 분명한건 조수석쪽에서 들리고 빈번하게 들립니다. 아직까지 몇달동안은 신경쓰이는 것 빼곤 별문제없어서 걍 타고 다녔습니다. 정비소에 갈 시간두 없구요. 혹시 이런 문제에 대해 아시는 분 계세요??? 혹 타이밍밸트작업을 잘 못 한거 아닌가요? 그렇다면 이거 첵크하는데만도 돈 상당히 깨질텐데…
    조언 부탁합니다. 꾸벅…

    • Ohio 24.***.24.189

      일단 타이밍밸트를 교환한후에 이런문제가 발생했는데, 엔진구동에는 이상이 없는것으로 봐서는 타이밍벨트 문제는 아닌것같네요. 캠리의 타이밍 벨트가 조수석인지 운전석인지는 제가 잘모르기 때문에 뭐라 말씀드리기는 어렵네요. 단지 제가 추측컨대, 타이밍밸트및 워터펌프를 교환할려면 대부분의 차가 각종밸트류를 풀어야하며, 쇽업소버의 마운팅부분도 풀어야 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때 각종 주변부분을 풀고나서 조립시, 뭔가 제대로 하지않았던가, 빠트렸을 가능성이 많이 있네요. 지금상태에서 조사해 보실것은 분해및 조립라인을 자세히 살펴보시기를 권합니다. Mechanic이 하는경우라도 실수를 할수있으니까요.

    • 뜨로이 209.***.224.254

      답변 감사합니다. 일단 구동엔 문제가 없으니 타이밍밸트의 문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이 작업을 하면서 미케닉이 먼가 잘못한것 같은데, 차체하고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증상을 오늘 좀더 자세히 살펴보니, 가속시 가속페달을 밟자마자 (타이어기준으로 차체가 뒤로 약간 밀리겠죠?)와 정차시 브레이크를 밟고 완전 정차한후 (차체가 앞으로 밀렸다가 다시 뒤로 밀리겠죠? 바로 이때입니다). 따라서 이 소리가 나는 시점은 차체가 뒤로 밀리는 순간입니다.
      제 생각은 쇽업소버의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는것 같기두 하구요… 머 큰 일이야 없겠죠…

    • ca 216.***.211.11

      같은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볼트 하나가 덜 조여져서 그런 소리가 았었읍니다. 부품 하나ㄱ 돌아 다니던지.,.. 아님 shock mount가 오래 되서 ㄲㅒ져있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