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하는게 없는 것 같은 해외포닥입니다.

  • #3838355
    NoJaywalking 128.***.82.1 2759

    안녕하세요 한국 박사 후 미국으로 나온 해외포닥입니다. 생각보다 실적이 나오기 어려울 것 같아서 취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Job list 와 각각의 문제점에 대해 고민 중입니다.

    1) 인더스트리 (미국) – 영주권 없이도 가능?
    2) 인더스트리 (한국) – 내 연구 분야가 필요?
    3) 내셔널랩 (미국) – 아직 정보가 부족
    4) 정출연 (한국) – 아직 정보가 부족
    5) 교수 (미국) – 아직 정보가 부족
    6) 교수 (한국) – 실적 부족

    진로 고민 때문에 일이 손에 안 잡히네요. 박사 후 최근 취업 트렌드에 대한 정보 좀 공유 부탁드립니다.

    • 123456 151.***.143.11

      미국에서의 실적이 없으면 전부.. 특히 4.5.6번은 힘들듯요..
      1.2번은 본인이 직접 찾아보기 시작하면 뭐가 부족한지 알게될거에요.
      3번은.. 지금도 실적 내기 힘든데 괜찮을까요? ㅜ

    • 전공 192.***.116.17

      전공 정보 없이는 취업가능성을 알 수 없어요

    • 할필요없는생각들 47.***.234.227

      현재 포닥 일 잘 마무리 (논문 내기) 못하면 위에서 가능한 거 없음. 중간에 지금 바로 끝낼 생각이라면 한국 취업이 그나마 유일한 길임. 다른 길은 가능성이 아예 제로.

    • 내셔널랩 47.***.56.144

      시민권 없으면 곤란

    • rhwkdhkd 129.***.151.27

      위 가능성을 모두 고려햐려면 일단 영주권이 급선무입니다.
      영주권 없으면 사실…미국 교수직(임용과 동시에 학교 통해 영주권 진행), 한국 정출연, 인더스트리 밖에 없네요.
      한국 인더스트리는 아직도 미국 포닥 내지 학위 선호가 약간 남아 있는 추세라서 시도해 볼만 합니다…..

      잘 되시길…..

    • 지나가나 76.***.61.17

      미국 영주권 없이 미국 취업은 거의 어렵다고 보시면 되요. AI분야가 아닌 이상…

    • In that case 174.***.52.243

      미국에서 과학자로서(아카데미아/인더스트리) 삶을 이루겠다가 아니면 한국회사나 정출연이 그나마 나은 옵션 같네요. 미국의 삶에 도전하고 싶고 조금 오래걸리나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있다면 학교 포닥이나 (탑 스쿨 말고는 과학쪽 현재 PO 가 많음) 기관 포닥(논문 IF 중요) 으로 세컨드 포닥 가는걸 추천드립니다. 둘중에 하나라도 되면 박사 학위를 이용한 영주권(niw) 지원하시길… 미국취업은 영주권 없으면 과학 전공하지도 않은 HR 한테서 서류 컷 당해요 (opt-stem 도 받아주는 곳들 있는데 그건 미국에서 박사를 해야되서…)

    • ㅇㅇ 140.***.198.159

      미국내 인더스트리도 사실상 영주권없이 불가능입니다. H1b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태라. 그래서 포닥 기간에 NIW로 영주권을 따는 경우가 많죠.

      학교나 national lab등은 쿼터의 영향을 받지 않는 H1b라서 스폰서를 해준다면 시작이 가능하긴 합니다. 실제로 요즘 얼마나 스폰서 해주는지 모르겠네요. 내가 national lab에서 일할 때는 h1b를 받은 외국인들이 있었는데, 그게 911도 터지기 전인 24년 전 얘기라… 실적이 별로 없다면 물론 오퍼를 받는 것 부터 어려움이 있겠지만요. 티칭 중심의 학교라면 리서치 실적이 좀 떨어져도 괜찮겠으나, 그만큼 티칭 능력을 볼테니 영어 실력이 좋고 티칭 경력이 있다면 장점으로 작용할겁니다.

    • vd 4.***.15.254

      세컨 포닥해서 다시 기회를 잡아보거나 (이때 신분 확실히 해결하셔야 합니다.) 하거나 한국행 (기업)입니다.

    • 제이슨 107.***.197.95

      교수 아님 회사/정출연 둘중하나인데.

      일이년 내로 결정보시길. 더길어지면 낙동강 오리알신세인.

      실적없이 이리저리 떠돌며 만년 포닥에 연구xx만 하고 있을수 없으니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시길. 이때를 놓치면 진짜 못옮겨요. 회사도 그렇고 기간에 비해 실적이 없어서 무능력입증하는 상황이 되서요.

    • NIW추천 192.***.193.137

      저도 국내에서 박사학위 취득 후 미국에서 포닥하면서 NIW로 영주권땄습니다. 현재는 내셔널랩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영주권이 있어야 미국내서 회사든 내셔널랩이든 취업이 가능한것 같아요. NIW 취득 후 취업자리 알아보는데,
      박사학위와 상관없이 영주권소유 여부를 확인하는 곳이 많더라구요.
      그리고 시민권이 없어도 내셔널랩에 취업은 가능하나 확실히 폭이 좁은 것 같아요.

    • Zzzzz 76.***.40.7

      포닥오실정도면 niw 가능하시지않나요? 일단 niw프로세스부터 시작하고 생각하시죠 ㅋㅋ 박사학위자가 굶어죽기야 하겠습니까

    • tws1111 24.***.141.166

      NIW

    • 전직포닥아저씨 165.***.38.253

      진로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했던 사람으로서 답변을 드립니다.

      1) 인더스트리 (미국) – 영주권 없이도 가능?
      영주권 없이는 취업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박사 학위자로서는 NIW를 도전하기를 권합니다. 분야/경력/연구실적이 어떻게 되시는지 알수 없으나, CV를 이민 담당 변호사에게 보내시면 가능성에 대해서 무료로 상담을 보통 해주십니다.
      영주권 프로세스는 꽤 시간이 걸립니다. I140을 통과하시면, 두번째 단계인 I485를 신청하시면서 I765 (임시 워크 퍼밋) 신청이 가능한데, 이를 받는데 까지도 시간이 꽤 걸립니다. 최소 1년 반 정도는 생각하셔야 할겁니다.
      포닥을 하시면서 NIW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는 비용이 크게 들고 이민을 진지하게 결정하는 것이기에 가족과도 상의를 하시고 잘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2) 인더스트리 (한국) – 내 연구 분야가 필요?
      내 연구분야가 필요?하다고 물으시는 것은 전공이 활용될만한 곳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박사 학위자들 대부분이 좁은 적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잘 찾아보시면, 원글자님이 취직할 수 있는 곳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3) 내셔널랩 (미국) – 아직 정보가 부족
      분야가 있는 경우 내셔널랩 쪽으로 취직이 가능합니다. 원글자님이 공학도라고 가정을 하고 말씀드리면, 엔지니어 쪽은 운이 좋으면 취직이 가능하나 어떤 내셔널랩은 미국시민권을 요구합니다.
      보통 포스닥으로 채용을 하고 내셔널랩 스태프로 전환시키는 게 일반적입니다. 지금 포닥을 하고 계시지만 다시 포닥으로 가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변에 그런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4) 정출연 (한국) – 아직 정보가 부족
      하이브레인 넷에 정출연 공고가 올라오니 계속 들여다 보시다가 해당 전공분야가 나오시면 지원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5) 교수 (미국) – 아직 정보가 부족
      R1 연구중심 대학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미국 교수의 경우는 논문실적도 중요하지만 연구비를 딸 능력이 되는지 교수를 할 수 있는 인성을 갖추고 있는지 (인종/다양성에 대한 생각 등등)를 많이 고려합니다.
      연구비를 딸 능력이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포닥들에게 제공되는 scholarship을 준비해보고 지원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좋은 기록이 될 뿐만 아니라 심사 커미티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포스닥으로서 연구 과제 제안서에 PI나 co-PI로 참여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국 교수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교수와는 다르게 잘 짜여진 teaching 및 research statements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한국처럼 정량 평가이다기 보다는 정성적으로 지원자를 면밀히 살펴봅니다.
      영어 실력도 좋으셔야 하고(면접을 문제 없이 볼 정도…), 한국 대학에서 학위를 하셨기 떄문에 미국대학에서 티칭이나 TA경력도 도움이 됩니다. 포닥으로서 이런것을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학과에서 하는 여러 Outreach나 봉사 프로그램들에 지금부터 참여를 하셔서 준비를 해가시면 좋습니다.
      포닥으로서 학회에서 활동하고 committee에 참여한 경력도 도움이 됩니다. 연구 외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6) 교수 (한국) – 실적 부족
      이것은 잘 알고 계실 것 같으니 따로 말씀 안드리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원글자님 외에도 이런 고민을 하는 포스닥 연구원들이 많기 때문에, 링크드인이나 여러 플랫폼을 통해서 비슷한 배경을 가지고 현업에 계신 분들이 어떻게 그 현재 포지션에 다다르게 되었는지 살펴보시고, 그리고 용기를 내서 연락도 해보시고 조언도 얻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겁니다. 적극성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건승을 빕니다.

    • ㅇㅇ 108.***.177.76

      한국박사가 미국대학에 자리잡는거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