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울컥거림 조언 부탁드립니다

  • #13287
    자동차 76.***.194.149 9718

    제 자동차가 97년형 캠리입니다.

    주행중에는 아무 이상없는데 신호등에 걸려서 있으면 엔진이 약간떨리면서 한번정도 울컥거립니다.

    주행에는 아무 이상없구요 rpm도 정상입니다.

    그리고 엔진 오일이 약간 세는데 이거와 연관이 있을까요? 한 1년정도 쯤에 spark plug wire를 토요타 정품이 아니라 친구가 공짜로 준 bosch 새것을 꼈는데 이게 문제일수도 있나요?(문제는 생긴지 1달정도 ㄷㅚㅆ습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 Mark8 151.***.94.240

      차가 인생으로 치면 6학년 5반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조금만 추워도 기침이 심해지고 콜록거리는…

      엔진 오일새는 거, 상관없습니다.
      Bosch Sparkwire 일년만에 탈나기 힘들 것 같구요,
      고속에서는 차가 이상이 없으므로 점화장치를 구동하는
      회로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스파크플럭을 오랫동안
      안 갈았다면 스파크플럭의 코어는 증발해서 모난 모서리가
      없어지면서 동그랗게 되고 그러면 스파크플럭의 갭이 규정치를
      벗어나 간격이 커지게 됩니다.
      그 결과 불꽃이 약해지므로 점화가 힘들어집니다.
      (이 경우는 고속 주행시에도 영향을 주어 엔진이 떨리게 됩니다)
      만약에 스파크플럭을 주기적으로 적정한 시기에 갈았으면

      그러면 저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은
      혼합비가 안 맞는 걸로 보여집니다.
      떨리는 원인은 ISC(Idle Servo Control)이
      레버가 D Position에 있을 때의 부하를
      이기게끔 엔진의 출력을 보상해줘야 하는데
      이게 안 맞아서 떨릴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한번씩 울컥거리는 것은
      미스파이어가 난다는 얘기입니다.
      즉 어떤 이유로 혼합비가 적정하지가 않고
      적정 혼합비보다도 많은 공기가 연소실로
      들어온다고 밖에 볼 수가 없습니다.

      이것을 확인해 보시려면 차를 누가 Drive
      위치에서 브레이크를 밟고 서있고 님이
      차의 머플러에서 냄새를 맡아 보세요.
      눈이 따갑고 매콤한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연소비율이 안 맞아서 그런 것 분명합니다.
      즉 질소산화물이 과다하게 배출된다는 얘기입니다.

      차의 폐달을 밟지 않은 이상, 차에 항상
      초킹상태로, 즉 실린더 볼륨보다 적은 연료혼합 공기가
      유입되게 되는 것이지요.

      한 예로 Intake Tube의 주름관에 크랙이 가거나
      연결부위에 노후화로 인해서 틈이 생기면
      거기로 공기가 빨려 들어 갑니다.
      MFS(Mass Flow Sensor)는 그 구멍보다는 실린더로부터 이전에
      있고 그 구멍으로 공기가 새었으므로 MFS를 통과하는
      공기는 당근 새어 든 거만치 줄어들게 듭니다.
      그러므로 MFS는 ECU 에 공기가 그 만치 작게 유입됐다고
      통고를 합니다. 그러면 ECU는 공기가 적게 들어 갔다고
      신호가 왔으니 연료를 적게 뿜어라 하고 명령을 내립니다.

      즉, 새어 들어온 공기가 초과분이 되어서
      Leanburn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엔진이 떨리게 됩니다.
      Gasoline의 Stoichiometric (최적질량 연소 조건) 조건은
      Air : Gasoline = 14.7:1 일 때가 즉, 최적의 조건이 됩니다.
      시동 시에는 페달을 밟지 않으므로
      드로틀 밸브가 닫혀 있는 상태이고
      따라서 공기는 최소량만 들어 옵니다.
      즉, 초킹 상태로 공기가 실린더로 들어오면
      그 공기의 볼륨에 맞는 14.7 : 1의 질량비로(부피가 아님)
      Gasoline이 뿜어져야 최적의 조건이 되어서
      불연소가 되지가 않고 완전연소가 됩니다.
      그러므로 이 비율이 어긋나면 점화는 되나
      미연소, 불연소가 일어 나는 것이죠.
      엔진의 드로틀 밸브가 주행상태에서는
      많이 열린 상태가 되므로 이 비율이 좀 어긋나도
      많은 공기, 많은 연료 상태가 되므로
      시동초기의 혼합비율보다는 주행 시의 상태가
      Stoichiometric 조건에 더 근접하게 되므로
      고속 주행 시에 좀처럼 시동이 잘 안 꺼지는 이유가 됩니다.
      또한 고속주행 시에는 실린더의 강인한 흡인력으로 인해서
      만약에 튜브에 크랙이 있어도 그곳이 밀착이 되어
      밀봉이 되기 때문에 혼합비가 정상적으로 돌아 옵니다.

      그러므로 어떤 형태로든지 님의 차는
      혼합비가 안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자세히 체크해 보실 것은
      차가 오래됐으므로 차의 Intake에 연결된
      고무 주름관을 잘 살펴서 틈새가 생겼는지를
      보십시오. 만약에 그런 곳이 발견이 되면
      실리콘으로 발라서 때우든지 새것으로 본인이
      교체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스파크플럭을 안 갈았다면 가시고
      그리고 Intake에 붙은 진공호스들이 혹시
      빠졌는지 발 살펴보시고 만약에 빠진 게 있으면
      원위치 시킵니다. 이 진공 호스는 연필 정도의 두께로
      주렁주렁 Intake에 붙어 있으니 아! 이게 진공호스구나!
      하고 아실 겁니다.

      그리고 Intake Tube를 분리한 다음에
      드로틀밸브를 클린너를 사서 뿌려서 잘 청소를 해주세요.
      그래도 안되면 다시 올려주세요.

    • 자동차 76.***.194.149

      mark8님 답변감사드립니다. 1줄이라도 감사한데….. 이렇게 성의있게 답변주시니 정말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