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프로세스 중 다른 리크루터 요청 가능한가요?

  • #3869575
    rct 160.***.20.167 862

    안녕하세요! 포럼을 보며 많은 지식들 얻어가는 유저입니다 🙂

    인터뷰 프로세스 중에, 리크루터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다는 이유로 기존의 리크루터에서 다른 리크루터로 변경을 요청하는 것이 가능한건지 여쭤보고자 질문을 올립니다.

    1. 얼마전에 LinkedIn 을 보고 새로운 회사에 (대기업) 지원을 했는데 executive recruiter 가 연락이 와서 제 전화번호도 물어보고 리크루터 스크리닝 인터뷰를 잡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처음 연락이 왔을 때 부터 제가 드리는 질문에는 대답도 안해주더니, 인터뷰 당일에는 직전에 다른 아무런 설명 없이, 그리고 제 availability 시간에 대한 상의도 없이 몇 시간 후로 변경된 시간을 보내주더라구요. 다른 일이 있어서 며칠 후로 잡아달라는 말에도 다른 부가적인 설명 없이 업데이트된 google calendar invite 만 보내더라구요.

    2. 다시 스케쥴된 인터뷰 시간 당일, 약속한 시간이 되어도 연락이 오질 않다가 조금 지나서야 연락이 왔습니다. 연락이 와서 한다는 말이 ‘다른번호랑 혼동이 있어서 전혀 모르는 사람들한테 전화를 했다. 너 번호 찾아내느라 고생좀 했다’ 라며 저 때문에 고생했다는 뉘앙스로 말을 하더라구요. 분명히 처음 인터뷰 관련 연락이 왔을 때 번호를 물어보길래 정확하게 전달했는데 말이죠.

    3. 그렇게 스크리닝을 마치고 본 인터뷰로 넘어가자는 이메일이 왔습니다. 해당 라운드가 테크니컬이 될 지 (테크니컬이라면 어떤 종류의 테크니컬일지 등등) 어떤 종류의 인터뷰가 될지 물어보기 위해 이메일을 보냈으나 며칠간 답이 없길래 그 사람의 상관에게 이메일을 보내 문의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리크루터에게 한시간 안에 답이 오긴 왔지만 전혀 도움이 안될만한 답변을 해오더라구요. 그래서 follow up question 을 위해 곧바로 답장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이메일에 답을 또 일주일동안 주지 않길래 또다시 2번째 follow up email 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며칠간 답이 없자 다시 이 사람의 상관에게 이메일을 보냈더니, 리크루터에게서 30분만에 답장이 왔네요. 하지만 역시 누가봐도 성의가 없는 도움이 되기는 힘든 답변이였습니다.

    정말 제가 관심이 있어하는 포지션이고 회사입니다. 애초에 저의 실력이 월등해서 별다르게 준비가 필요하지 않다면 가장 좋겠지만, 준비가 많이 필요한 저로서는 인포메이션 하나하나가 굉장히 소중하게 작용을 합니다. 리크루터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고 인터뷰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굉장히 제한되는 현재 상황에서 인터뷰를 준비하기가 제한적입니다. 앞으로 몇라운드의 인터뷰가 더 남은 상황에 걱정도 앞서구요.

    그래서 보통 인터뷰 프로세스 도중, 다른 리크루터로 교체해달라고 하는 것이 종종 있는 일인지 (혹은 가능한 일인지), 인터뷰 과정 자체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것은 아닐지 여쭤보고자 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

    • 조언 104.***.172.59

      계약직이 관심 있으신가요?
      그게 아니면 굳이 리쿠르팅 회사를 끼고 할 이유가?
      그냥 일하고 싶은 회사에 직접 어플라이를 해보세요.
      현재 리쿠르팅 회사에는 상사에게 다른 좀 더 일을 잘하는 분과 일하고 싶다 이사람하고는 더이상 힘들다
      이사람하고 해야한다면 그만하겠다하고 이멜보내세요.
      어차피 이런식으로 진행되면 깨질것같네요.
      원래 리쿠르팅 회사는 님이 아니고 그회사가 원하는데로 맞추어줍니다.

      • rct 160.***.20.167

        스태핑 회사가 아니라, 인터뷰 보고 있는 회사의 HR 소속 리크루터입니다.

        • 조언 104.***.172.59

          그럼 그냥 참고 진행하세요.

          • na 172.***.17.203

            +1

          • rct 160.***.20.167

            그렇군요. 두분 조언과 의견 감사드립니다!

    • 1 24.***.73.233

      리쿠르터가 하이어링 매니저들이랑 직접적으로 본인에 대해 얘길 할 거예요. 저같은 경우도, 직접 얘는 이랫다 저랬다, 이럴거 같다 저럴거 같다 의견들을 생각보다 많이 넣습니다.

      리쿠르터가 한국처럼 그냥 일정잡아주고, 요청하는거 찾아주고 하시는 분이라 생각하면 안되요. 한국에서처럼 그러면 미국에선 ego centric해 보이고, 같이 일하기 까다롭다고 여겨질 확률이 높아요.

      참고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어차피 본 인터뷰 갔으면 1/2~ 1/5 확률이 됐을 가능성이 높네요. 화이팅입니다~

      • rct 160.***.20.167

        이 부분은 제가 완전히 간과했던 부분이네요.. 생각지 못했던 부분을 짚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ㅎㅎ

      • 98.***.207.222

        저 담당 리쿠르터는 (회사 HR 소속) 매우 친절했고 연락도 재깍재깍 잘 됐습니다. 그다지 필요한 게 없어서 요청한 게 딱히 없긴한데, 혹 제가 뭐라도 요청했으면 최선을 다해 해줬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인터뷰 과정에서 리쿠르터한테 딱히 물어볼 게 있나요? 그냥 누구랑 한다는 거 정도만 알면 그 다음부터는 알아서 하는 거 아닌가.. (적어도 저는 그랬습니다)

        여차저차해서 여기서 잡 오퍼 받고 일 시작했는데, 문제는 막상 일 시작하고 만나는 다른 HR은 쀍이네요. 연락이 안돼요…

        하여간 님은 최대한 잘 견디시는 수 밖에요. 최선을 다해 좋은 인상 남기세요. 행운을 빕니다!

        • rct 160.***.20.167

          오퍼를 성공적으로 받으셔서 다행입니다! 맞아요, 상대가 누구이든 간에 우선 연락이 잘되는 것이 일하기 가장 좋은 상대인 것 같습니다 ㅎㅎ.

          저는 현재 테크 분야에 있는데, 인터뷰어가 누구일지 외에 추가적으로 어떤 타입의 인터뷰일지 (product sense, behavioral, coding, 등등) 먼저 정확히 이해를 하고 인터뷰에 임하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ㅎㅎ

          경험담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

    • HR 172.***.68.62

      입사하고 나서, 아니면 떨어지더라도 설문조사 할겁니다.

      그때 자세히 피드백을 주면 됩니다.

      지금은 적을 만들 필요가 없어요.

    • 질문맨 99.***.230.248

      기본도 안된 리크루터 만나서 고생하시네요..
      요즘 리크루터들 한창 잘려나가고 실력있는애들만 남은줄알았는데 그것도 아닌가봄..

      어쩌겠어요 뭐 리크루터 바꾸는경우는 못봤고 (또 어차피 리크루터마다 각자 분야가 있어서 더욱 힘들듯) 그냥 뭐 해보는수밖에..

    • 76.***.16.117

      회사HR소속 리쿠르터더라도 워낙 여기저기 자주 회사를 옮겨다니는 사람이라 대개 거의 반계약직이라고 보시면 될겁니다. 이런 사람들은 애사심도 없고 그저 열심히 커미션 챙겨먹던지 아니면 시간만 때우다가 다른 회사로 옮기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그리고 일안하는 리쿠르터 때문에 속이 타는 것은 하이어링매니저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이미 회사HR에서 지정한 상황이기 때문에 쉽게 바꿀수는 없을테고 하이어링매니저와 계속 연락하시면서 빠르게 진행하시는 것이 그나마 가장 나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