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의 결정

  • #147687
    고민하는 사람 210.***.41.89 4608

    고민을 하며 이것 저것 찾다가 좋은 사이트를 발견한 것 같아 고민을 털어놓고자 글을 씁니다. 저는 지금 한국 S기업에 작년초에 입사해 지금 2년 차로 근무를 하고 있고 제가 하는 일은 System Software 개발 하는 일입니다. 작년에 입사하기 전에 유학을 결정하고 지원을 하였었는데 연락이 오지 않아 입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근데 공교롭게도 입사후 연수 기간중 어드미션이 왔는데 그리 나쁜 곳은 아니여서 입학을 올해로 defer해놓았습니다. 작년까지는 그냥 운명이려니 하고 회사를 열심히 다니려고 했는데 그동안 제가 공부한 것과 준비해온 시간이 아깝기도 하고 나중에 후회를 할 것 같에서 연기를 해놓은 학교를 들어갈까말까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합격한 학교는 Ithaca, NY에 있는 Cornell이고 전공은 Systems Engineering이라고 하는 한국에서는 약간 생소한 전공입니다. Software Engineering과 비슷하기도 하고 산업공학하고도 비슷한 전공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1년 석사 과정인 M.Eng 과정인데, 저의 생각은 이 전공을 마치고 나서 좀더 제가 일 하고 싶은 곳에서 더욱 인정받으며 일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과감히 현재의 회사를 그만두려고 하는데 여기 올리신 분들의 글을 읽어 보니 미국에서 외국인이 직업을 얻는 것이 생각보다 아주 많이 어렵고, 또 한국으로 오더라도 석사만 가지고는 크게 merit가 없어 보이는 것 같아 보이구, 석사 학위 보다 직장 경력이 미국에서는 더 인정 받는것으로 보여져 아직 저의 선택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기 글 올려 주시는 분들을 보니 다른 분들 이야기를 자기일처럼 생각하시고 큰 도움 주시는것 같아 이렇게 염치 불구하고 저의 이야기를 털어 놓았습니다. 의견 부탁드려도 되겠는지요..
    감사합니다.

    • Passing 63.***.193.35

      It is about opportunity, isn’t it? Cornell is one of best school in that area in US. If you are not that old (30-40), I recommend you go to Cornell and give you a better chance in your future. I don’t think you will regret.

    • 128.***.251.100

      전 의견이 좀 다릅니다. 그 학위라면 제가 좀 잘 아는데, 그거 나와서 별 메리트 없습니다. 미국에서건 한국에서건…. Ph.D. 어드미션이 아니라면 그냥 한국에 있는 직장(삼성..)에 있으신 게 나을 것 같네요. 석사를 위해서 던지고 나오겠다는 분들 저는 정말 말리고 싶습니다. 어드미션 레터 다시 확인해 보세요. 아마 그 과정 9개월 짜리일껄요. 어차피, 상황 여의치 않고, 미국인이 도와주지 않으면 박사 학위를 코넬이 아니라 어디에서 따도, 한국으로 들어가야 하고, 한국 중에 제일 좋은 직장이 젊은 사람으로써는 삼성입니다. 물론 어느 포지션에 앉으냐가 관건이기는 한데… 석사를 하기 위해 나오시겠다고 하시는 건, 박사를 꼭 하실 마음이 없다면, 별로…라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혹시 더 개인적인 의견 듣고 싶으시면 이멜 남겨주세요.

    • .. 63.***.22.21

      석사학위에 1년 직장경력으로는 미국에서 직장 잡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Ph.D나 MBA등이 아닌 석사는 학사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한국에서의 대기업에서 경력(5년 이상)을 쌓는 것이 미국에서 직장을
      찾는데 훨씬 더 유리합니다.

    • j 208.***.75.2

      미국으로의 진출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가능한 젊을 때 미국 경험도 하고 학위도 받아 두는것이 좋다고 생각되는데요.
      삼성전자도 버리기 아까운 직장이고, 코넬도 알아주는 학교인데요. 1년짜리든 9개월 짜리든, 학사든 석사든, 코넬 학위가 있으면 한국 학교 학위만 있는 것보다는 백배 낫습니다. 한국에서든 미국에서든요.
      좀 약아보이긴 하지만, 저 같으면 직장을 1년 휴직하고 와서 공부하겠습니다. 직장조건이나 학교조건을 보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은데요.
      공부하면서 미국내의 직장도 좀 알아보고… 안되면 돌아가서 몇년 후를 기약하며 경력을 쌓는 거죠.
      행복한 고민을 하시는군요. 쩝.

    • 기경험자 18.***.6.35

      (회사에 졸라서라도..)휴직하시고 공부하세요. 그러면 더많은 opportunity가 보이실겁니다. Cornell도 매우 좋은 학교입니다만 기왕이면 MIT,Stanford등의 더 이름있는 학교, 더 기회가 많은 지역에서 공부하시는것도 미국에서 JOB잡기 좋은 방법인듯싶습니다.저는 님과 거의비슷한 경험자로서 성공한 case입니다. 뜻이 있는곳에 길이 있습니다. 기왕 공부하실 생각이시면 타학교도 한번 자세히 알아보세요…. 화이팅입니다!

    • 기경험자 18.***.6.35

      참고로 Meng는 한국에는 별로 안알려진 학위로서 대부분 1년 공부후 회사취직이
      목적인 석사학위입니다. 일반 석사학위하고는 좀 다릅니다. 그래서
      반드시 한국에서 충분한 경력(삼성에서)을 쌓으신후 Meng 1년후 미국에서
      Job을 잡으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수 있습니다. 영어도 열심히하시고.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