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경우 신차의 “밧데리 교환 대상”이 안됩니까?

  • #10153
    오디세이 71.***.127.15 5730

    안녕들 하세요?
    2개월 전에 2008년 식 혼다 오딧세이 EX-L 모델 신차를 딜러에서 구입하여
    타고 다니는 미국동부에 거주하는 사람입니다.
    현재 운행 거리는 2200마일 정도 입니다.
    딜러에서 신차구입 당시 운행거리는 26마일 이었읍니다.

    다른 문제는 없는 것 같은데 차 밧데리가 문제인것 같읍니다.
    구입시 너무 오래 하치장에 두었는지 당시에 방전이 되어있어 현금 일시불로 구입 하는 차라 약간은 찜찜했지만 충전을 해줘서 출고하여 잘 타고 다니다가
    한 달 전 어느 날 아침에 시동을 걸려고 하니 시동이 안 걸려 확인해 보니 밧테리가 방전이 되어있어 점프케이블로 충전을 하였읍니다.
    이때는 아무런 원인도 알 수 없었읍니다.

    왜 방전이 되었는지? 방전 원인이 무엇인지? 차에 우리가 모르는
    또 다른 문제가 없는지?
    차를 가지고 차를 판 딜러점에 가서 밧데리를 점검해 보고 문제가 있으면
    밧데리를 교환해 달라고 하였읍니다.
    정비담당에서 10여분 정도 점검후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였읍니다.(밧데리 점검 sheet도 받음, 이때 밧데리 Age 가 8 개월 이라는걸 알았읍니다, 평균 수명이 55- 62 Months이라고 적혀 있었음).
    사실 영어로 충분히 어필할 실력도 안되고 차도, 밧데리도 이상이 없다고 허니 그냥 돌아 올 수 밖에 없었읍니다.
    그리고 지난주 시동도 켜지 않고 차 안에서 라디오만 1시간 10분 정도 듣고서 차 시동을 걸려고 하니 시동이 또 걸리질 않았읍니다.
    밧데리가 또 방전이 되어 있었읍니다.
    참, 미치겠더군요.
    간신히 지나가던 차에 또 부탁을 하여 점프케이블로 충전을 한 후 집으로 돌아와서 다시 딜러점에 전화를하니 정비 담당 상담자 말이 아무리 신차이더라도 한 시간 정도 시동도 켜지않고 라디오만 들으면 모든 차들이 방전이 다 된다고 하면서 또 점검 해봐야 알겠지만 밧데리 교환대상이 아닐 것 이라고 합니다.
    (문제는 첫번째 방전시는 원인도 모르고 두번째 방전은 라디오만 틀어 났기 때문 일거라고 제 자신이 추정을 하고 있음)
    한국에서는 레간자를 10년 정도 타고 다녔는데
    이런 문제는 별로 없었고 제가 알고 있기로는
    라디오만 모르고 밤새 켜두면 방전이 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제차는 라디오만 1시간 정도 켜두니 방전이 되었으니
    여간 신경 쓰이는게 아닙니다.
    아침에 차 시동을 걸 때마다 또 방전이 안되었는지
    사실 신경이 여간 쓰이는게 아닙니다.
    또 어디 오지에 가서 지나가는 차도 없는데
    이런 일이 벌어질까 두렵기도 하고요.

    이런 경우에 밧데리가 교환 대상이 안 되는지요?
    또 교환이 안 된다고 하면 어떻게 하면 좋은지요?
    어디 소비자 보호 센터에 신고라도 해야 되나요?

    그리고 엔진오일 교환 하라고 연락이 왔던데 2200마일 밖에 운행 안 했는데 굳이 엔진오일교환을 할 필요가 있읍니까?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문의하신 2가지 내용에 대한 시원한 답변을 부탁 드립니다.
    미국 동부에서 고민생 올림.

    • 호랭이 173.***.118.131

      Jumpstart가 없는 것 같네요. Sams club이나 costco에서도 구입할 수 있으니 이문제와 관계없이 무조건 구입하세요. 60-70불정도 합니다. air compressor 기능이 같이 있는 것으로 구입하면 됩니다.

      혹, 운행 거리가 짧지 않는지요? 운행거리가 짧으면 충전이 많이 되지 않고 Ex-L 모델이면 power sliding doors 때문에 전기를 많이 소비합니다. 방법은 battery를 완전히 충전시키는 것인데 장거리를 한번 뛰던지 아니면 가정용 전기로 충전시키는 장비가 있는데 60불정도에 월마트에서 구입할 수가 있습니다. 다른 원인을 찾는다면 어디서 short나서 그런데 이건 정말 잡아내기 힘듭니다. 쉬운거 먼저하고 이걸 도전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엔진오일 관련해서는 메뉴얼을 찾아보세요. 처음 break-in 때 어떻게 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차량관리는 딜러를 믿지말고 메뉴얼을 믿으세요.

    • 혼다 76.***.32.75

      무조건 밧데리 교환됩니다. 저도 1시간정도 DVD 보다가 방전되고… 그후에 똑같이 방전되어 딜러가서 새밧데리로 교체했습니다.

    • 혼다 76.***.32.75

      그런데 딜러가셔서 시동안켜고 라디오나 DVD 보았다는 말 안했어요.
      그냥 아침에 처음 시동을 켜니 안된다고 하십시요.

    • 이방인 75.***.165.213

      배터리 교환해 달라고 하십시오. 차 배터리는 방전이 한번 되고 나면 굉장히 많이 상합니다. 방전 한두번 되고 나면 충전을 해도 제대로 되지 않죠. 처음 차를 구입할때 교환했어야 되는 문제입니다.

    • qkfltp 97.***.119.133

      “한 시간 정도 시동도 켜지않고 라디오만 들으면 모든 차들이 방전이 다 된다고”

      …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한시간정도 라디오들었다고 밧데리가 방전이 되면 그건 밧데리에 이상이 있는 겁니다. 그리고 그렇게 일단 맛이 간 밧데리는 가망이 없습니다. 아무리 점프스탓을 하면 시동이 그냥 걸리기는 하겠지만 밧데리에 이미 죽어있는 쎌들은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 호랭이 161.***.72.246

      자동차 배터리에 관해 잘못 알려진 사실들이 많은 것 같네요. 자동차 배터리도 일반 1.2v 충전지와 별 차이없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내부에는 2.1v짜리 배터리(셀) 6개가 직렬로 연결된 것 뿐입니다.

      차의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것은 시동걸만큼의 voltage가 충분하지 않아서 그런 것이지 cell이 죽어서 그런것이 아닙니다. 혹, 셀이 하나라도 죽으면 어떻게 해도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고해서 완전히 방전된 것도 아닙니다. 하여튼 요점은 새 배터리의 경우 시동이 걸리지 않은 만큼 voltage가 내려가도 full로 charge하면 완전 새 배터리처럼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 글쓴이 71.***.127.15

      많은댓글과 고견들 주셔서 정말감사드립니다.
      jumpstart 구입후
      일단 다시 한번 교환해달라고해야겠네요.

    • 아시에 119.***.101.125

      점프 스타트 구입할 필요도 없습니다.

      혼다 차 살 때 로드사이드 어시스턴트에 대해서 말씀 못 들으셨던가요??

      마이너한 문제는 모두 공짜로 해결해줍니다. (차가 서면 딜러쉽까지 무료견인)
      점프 스타트도 공짜, 문 잠김 푸는것도 공짜(현대의 경우. 대부분 될듯). 등등 혜택이 많습니다. 쓸데없이 돈 쓰는걸 막아 보자구요 ^^

    • 세월 71.***.132.27

      쓸데없이 돈 쓰는걸 막아보자는 아시에님의 말씀도 맞지만 세월이 흘러~흘러 오래된 후에는 Jumpstart가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꼭 다치지는 일이 없더라도 집안에 상비약품을 가지고 있듯이….
      저도 aaa membership이 있지만 Jumpstart는 가지고 다녀요.길에서 기다릴 필요 없이 주변에서 빠른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AAA 67.***.209.230

      Jumpstart 외에 기타 여러가지 안가지고 다닐려고 AAA 가입하는거 아닌가요?
      직접 다 하면 뭐땀시 가입하는지요?
      AAA가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매니커, 딜러들은 다 무료로 토잉이도 다 해주는데요?

    • 호랭이 161.***.72.246

      AAA와 자동차 메이커의 roadside assistant와 관계없이 Jumpstart를 왜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문제는 시간입니다. AAA와 roadside assistant가 아무리 빨라도 15분정도는 걸리고 거기다 잘 모르는 도로에서 문제가 생기면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설명하기도 어렵습니다. 더욱이 cell phone 신호가 잡히지 않는 곳이나 약한 곳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해 보세요. AAA와 roadside assistant가 무용지물입니다. 특히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 가족과 같이 나들이 갔다가 문제가 생겼다고 생각해 보세요. 에어콘과 히터가 작동하지 않으니 가족들 정말 고생시킵니다. 특히 어린애들. 1분이면 jumpstart로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입니다.

    • 토마토 71.***.195.101

      호랭이님..질문의 요지를 벗어난 답글로 논쟁을 일으키지 마시죠.
      원글의 요지는 ‘새차를 구입하였는데 밧데리가 정상작동을 하지 않는다..혹시
      warranty 적용이 되지 않는가?” 라고 생각이 됩니다. 저의 경험상으로는 무조건
      교환이 됩니다. 이는 honda 에서 해 주는 것이 아니고 밧데리 납품업체에서 해
      주는 것이므로 honda가 손해보는것은 전혀 없습니다. dealer에 가서 교환요구
      하십시요. 한 예로 예전에 diehard밧데리를 sears에서 구입하였고 손수 교환한 후
      3개월 후에 깜빡잊고 라이트를 끄지않고 주차하여 완전방전이 되었습니다.
      sears갖고 가니 두말 않고 교환해 주었습니다.
      같은 원리입니다.

    • 얼바인 68.***.66.195

      토마토님, 호랭이 님에게 그렇게 말씀하시면 분위기 민망해집니다. (굳이 시비를 가리려 들자면) 질문의 요지를 벗어났다고 보실 수도 있지만, 악의가 있는 것도 아니었고 늘 유용한 정보를 나눠주는 분이지요.

    • AAA 67.***.209.230

      15분을 못기다려서 Jumpstart 외에 기타 여러가지 싣고 다니는게 더 낭비같습니다.
      차는 최대한 가벼운게 좋지요.
      자신의 위치도 설명하기 어렵고 셀폰시그널이 안잡히는 지역에선 경찰이나 렉카가 먼저 오지요. 그것도 아니면 지나가는 세마이가 보통 연락을 취해주기도 하고..

      단, 아무도 지나치지 않는 곳에 폭설이 내리고 베터리는 불량이고…뭐 이런 경우의 수는 인정해야겠지요. 그전에 그냥 새거사서 바꾸고 여행을 떠나는게 낫겠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