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의 친기독교 정책

  • #102046
    뭔소리님 24.***.142.168 2475

    1945년 이후 미군정 당국은 남한에서 기독교 우대정책을 시행하였으며 한국교회 지도자들도 기독교적 가치를 토대로 둔 건국 기치를 교인들에게 강조, 설교했다. 한경직 목사도 기독교적 이상에 바탕을 두고 건국되기를 설교를 통해 염원했으며, 1945년 12월 결성된 기독교신민회(대표 박용희 목사)도 그리스도애의 사회적 구현, 십자가의 건국이념을 추구했다.

    이러한 환경은 1948년 이승만 정부 하에서도 그대로 이어졌다. 이승만의 기독교 국가건설 비전은 1948년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고 난 후, 국가의전, 국가제도, 기독교인의 중용 등을 통해 구체화되어 갔다.

    김 교수는 “이승만 정부 하에서 기독교만을 위한 국가제도 창설의 전형적인 예는 군종제도”라며 “1951년 2월 군종제도가 공식적으로 도입되면서 1954년 4월 군목의 수가 199명으로 증가했으며, 1955년 8월에는 352명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그 결과 1954년에 이르러서는 전체 장병 중 기독교인 장병 비율이 24%나 차지하게 됐다.

    또한 국가기구 중요 직책에도 기독교인들이 많이 중용됐다. 기독교인의 정부 요직 기용은 미 군정 때부터 시작되었지만, 이승만 역시 다수의 기독교인들을 권력구조에 충원시켰다. 제 1공화국의 19개 부처 장·차관 242명 중 개신교인의 비율은 38%였으며, 이 가운데 각 부처의 장관 135명만을 대상으로 할 경우 개신교인의 비율은 무려 47.7%에 달했다.

    하지만 김 교수는 “이승만 정부의 부정부패가 그 도를 더해 가면서, 그 당시 분열의 길을 걷고 있었던 한국교회는 관변단체로 전락해 버렸다”고 비판했다.


    이승만의 친기독교 정책 근거가 뭐냐고 하셨죠?

    출처는 기독교를 ‘hate’하는 안티들의 싸이트가 아니라 우리나라 최대 인터넷 기독교신문입니다.

    http://www.christiantoday.co.kr/view.htm?id=171593

    • 뭔소리? 75.***.220.114

      일단 제가 몰랐던 것을 자세하게 링크까지 걸어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이기사를 보면서 기독교에서 큰 희망을 느꼈습니다. 어떻게 보면 자신의 치부를 스스로 인정하고, 문제점을 밝히는 단체가 바로 기독교입니다. 이런 기독교가 어떻게 사회악이 될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이러한 역사적인 교훈은 우리 기독교인과 기독교단체가 미래에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수 있는 밑거름이 되겠지요.

    • 별.. 67.***.44.138

      저 위의 사실 하나를 나열한게 그렇게 대단한가요?
      아무리 기독교를 믿으시고, 팔이 안으로 굽는다지만, 어떻게 저 사실 하나를 가지고 “이런 기독교가 어떻게 사회악이 될 수 있겠습니까?”라고 생각을 하시나요…

      논리학의 기본이지요? 단일 현상으로 아무 결론도 낼 수 없다.

      기독교가 사회악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나본데..저는 이미 열린 사회를 방해하는 사회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뭔소리? 75.***.134.249

      별/

      논리학의 기본이지요? 단일 현상으로 아무 결론도 낼 수 없다
      >>>>

      이말에 전적으로 동의를 합니다. 그렇다면, 이명박의 예로서 어떻게 개신교는 사회악이다라고 결론을 낼수 있습니까? 전교조의 간부가 성추행으로 구속이 되었다라고 해서 전교조 전체가 성추행 단체다라고 결론은 낼수 없는 것입니다.

      이명박의 예를 들면서 바로 개신교는 사회악이라고 결론을 내는 원글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님도 별다른 예없이 바로 열린사회를 방해하는 사회악이라고 했는데 그것도 설득력이 없어보입니다.

      적절한 예없이 바로 기독교가 사회악이다라고 말을 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기독교를 싫어하는 감정의 표현이라고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이승만 시대의 예는 우리기독교에서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이미 역사의 한부분이 되어버리것을 가지고 현시대의 기독교인 혹은 기독교가 사회악이라고 단정 짓는 것 자체가 무리라는 것입니다.

    • 별.. 67.***.44.138

      뭔소리?/
      이런 이야기가 다수의 사람들에게 복수번 나왔다는 것 자체가 이미 문제가 있다는 걸 반증하는거 아닌가요? 여기서 과거의 일은 논리적으로는 별 의미 없으니, 기독교가 사회악이라고 단정짓는 것 자체가 무리라고 결론을 내리면, 있는 현상이 없는 것으로 됩니까?

      조금 이상하지 않으신가요?

      왜 이렇게 주변에 기독교라면 열내고 싫어하시는 분들이 많은지?
      다른 종교는 이렇게 열렬하게 싫어하는 안티들이 기독교보다 훨씬 적은것 같지 않으신가요? 안 이상한가요?

    • 두눈뜨고 76.***.116.228

      답글들을 보고 생각나는 사자성어들
      – 우이독경
      – 아전인수
      – 후안무치

    • 아…증말… 98.***.88.123

      웬만하면 그냥 지나치려 했는데…
      정말 기독환자들의 증상이 심각해도 한참 심각한것 같네요.

      보통 사람의 상식으로 충분한 것도 이해못해서 이렇게 길게 설명해야 하고…
      더군다나 저런 아전인수격의 해석까지…

      정말 두손 두발 다 들었습니다. 에효…

    • former개독 68.***.70.80

      와우… 정말 치료불가상태군요. 외계인들 오면 개독신자들부터 처리해달라고 부탁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