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지경’이라고 해야 하나 ‘부럽다’고 해야 하나 … 할말이 없네

  • #84459
    진짜 궁금 173.***.114.13 6006
    하루의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는 기혼자들의 경우 ‘부부’ 보다 ‘회사 동료’와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오피스 스파우즈’(office spouse)라는 신조어가 빈번히 사용되고 있다. ‘오피스 스파우즈’란 실제 부부나 애인 관계는 아니지만 직장에서 배우자보다 더욱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이성 동료를 일컫는 말이다. 결혼정보회사듀오설립한 부부상담 교육기관 ‘듀오라이프컨설팅’(www.duoconsulting.co.kr)이 지난 10일부터 23일까지 기혼남녀 320명을 대상으로 오피스 스파우즈 존재에 대한 기혼남녀의 인식을 알아본 결과 남성의 2명 중 1명이 ‘오피스 와이프가 있다’고 답했다.

     

    직장인 기혼자들에게 오피스 스파우즈 존재여부를 묻자 남성은 56.7%(72명), 여성은 31.6%(61명)가 ‘있다’고 답해 여성보다 남성들이 직장 내 이성 동료와 더 친밀하게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피스 스파우즈와의 불륜(외도) 판단 기준에 대해선 남성은 ‘성적 접촉이 있는 경우’라는 답변이 63%(80명)로 가장 많았지만 여성은 ‘성적 접촉이 없어도 지속적인 연락’이라는 답변이 63.2%(122명)로 가장 높았다. ‘지속적인 교류 없이 존재 자체만으로 외도’ 라는 의견도 전체 응답자 중 1.9%(6명)를 차지했다.

     

    오피스 스파우즈에게 성적 매력을 느낀 적이 있냐는 질문에 여성은 ‘성적 매력을 느낀 적이 없다’는 의견이 70.5%(43명)로 가장 많았던 반면 남성은 ‘성적 매력을 느낀 적이 있다’는 답변이 69.4%(50명)로 나타나 성별 간 의견 차이를 보였다.

     

    오피스 스파우즈와의 하루 평균 대화시간을 측정한 결과 ‘70분’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하루 평균 부부 대화시간인 ‘61분’보다 높은 수치로 부부간 대화시간이 직장동료와의 대화시간보다 못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오피스 스파우즈와 주로 하는 대화내용으로는 ‘회사관련(직장 및 조직)’이 응답자의 48.1%(64명)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업무’(18.8%), ‘취미와 관심사’(11.3%), ‘사회이슈’(10.5%), ‘가정사’(5.3%), ‘직장 외 인간관계’(3.0%), ‘진로 및 비전’(2.3%), ‘기타’(1.7%)순으로 집계됐다.

     

    오피스 스파우즈의 존재에 대한 의견을 묻자 남녀 공히 ‘적정한 선만 유지한다면 무방하다’ (60.6%) 하다고 답했지만 그 뒤를 잇는 응답은 남녀 상반된 의견을 보였다. 여성 24.9%(48명)는 ‘부부관계를 해칠 수 있으니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었지만 남성 23.6%(30명)는 ‘직장생활에 활력소가 되므로 필요하다’고 답했다.
    • ㅇㅁㅁㅇ 99.***.92.217

      별로 부러울거 없어뵈는데…

      남자는 잠짜리가 목적이고 여자는 그냥 이야기 나누는게 목적이래쟎아요. 물론 그러다가 남편과 싸우는 때가 가끔 오면 확….(속으로 “남편 네 탓이야” 이러면서…)

      • 지나가다 149.***.7.28

        남자는 (바로) 잠짜리가 목적이고 여자는 그냥 이야기 나(눈뒤 잠짜리가) 목적이 맞겠죠..

        여자 30대는 남자보다 더 무서운지라.

    • 원글 173.***.114.13

      아무리 한국에 불륜이 관대해진다고 해도 ‘남성의 2명 중 1명이 ‘오피스 와이프가 있다’? 이건 아닌데 …

    • OMG 76.***.97.35

      One of the most weird countries in this world !!!

      • ?? 149.***.7.28

        미국이 더하면 더했지.. 이혼률 50%, 불륜의 나라에 살고 있으면서 왠 쿨한척이래.

      • s 76.***.79.39

        미국은 빼주자고요. 이혼하기 싫어서 이제 결혼도 안하고 동거만 하다가 헤어지고 애들까는 애들이 태반인데 뭐. 이혼통계에도 이런거 안잡혀. 초등학교 애들 대부분은 결혼안한 남녀간에서 태어난 애들이래쟎아요.

        • cx 76.***.69.142

          사실 이혼 제도가 여자한테 너무 유리하게 되다가 보니까, 결혼 안하고 동거만 하는 남자들 이해가 가요. 앞으로는 결혼하지 않고 동거만 하는 남자들이 한국에서도 점점 늘어나게 되겠죠. 미국 꽁무니 따라가니까.

          이혼 문제가 아니라도 이미, 결혼은 미친짓이다라고 외치며 동거만 추구하는 사람들이 있겠지만서도. 남자나 여자나 섹스안하곤 살기 싫으니까.

    • ISP 38.***.181.5

      음… 저는 여자들이랑 일하는 거 너무 스트레스 받는 중인데요.

      그전에는 여자들이랑 일 할 일이 별로 없어서 그런거 신경 못썼는데,

      여자들이랑 일을 하게 되니, 정말 자질 구레 한

      옷 입는거, 명품 지니고 다니는거 (시계? 지갑 정도?), 향수 사용 등등등

      거기다 뒷담화까지… 신경쓸거 너무너무 많고 머리 무지 아픕니다.

      집에서 와이프 한테나 잘해주고 신경쓰면 됐지, 그와 비슷 하는 똑같은걸

      회사와서도 해야 하니까 아주 불편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