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베리언트 알제브라라는 책을 읽어보고 있는데…

  • #3748126
    erb 76.***.207.158 308

    중국사람 리홍보 라는 사람이 2008년에 쓴 책인데…
    와, 기하학을 이런식으로 다루는 수학도 존재하는구나 하고 엄청 놀라네요. 수학분야로는 클래시컬 인베리언트 이론중에 특히 그라스만-케일리 알제브라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책 뒷부분보니 5차원 컨포멀 변환 기하학도 다루고 있네요. 와, 이 중국사람 진짜 천재네요. 수학의 세계는 무궁무진하군요. 이 사람이 지아메트리 알제브라(클리포드 알제브라)에서도 아리조나대학에 있는(죽었나? 얼마전에 스토로크에 걸려서 회복중인거 같던데..) 그분야 대가와 함께 상당한 성과를 이뤘더군요.

    근데 이분야 한국에서도 하는 사람들있나요? 80년대에 집중적으로 연구가 시작된 분야같던데…물론 뿌리는 그라스만-케일리니까 100년 넘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컴퓨터 그래픽과 아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어서 컴싸에서도 이분야 하는 사람들 있을듯하군요. 근데 문제는 이게 대부분 유클리드 기하학하고 관련있는거라서 이 개념이 특히 인베리언트라는 개념이 커브나 서피스 기하학으로 어떻게 확장될지, 클리포드 알제브라와 만나면 어떤식으로 무궁무진해질지…그리고 얼마나 공식들 유도나 이해자체가 어려워질지 궁금해지네요. 이 책 읽는것만 해도 내 머리를 완전 마비시키는거 같은데…(도대체 이런 복잡한 공식들을 어떻게 정의할 생각을 한거야 휴…도대체 페이지 넘어가며 제대로 이해하는 개념들이 별로 없네..).내가 이런거 공부하기엔 너무 멍청한가? 세상에 천재들은 많고도 많구나….

    • ajdsl;fjkldja 76.***.144.15

      일기는 워드로 작성해서 혼자 고히 간직 하소서

    • erb 76.***.207.158

      이글을 보는 한 사람이라도 저 분야 쪽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있거나 관심을 가질 사람이 생기면 그뿐. 아마 수학전공자도 대학원까지 포함 학교에서는 접하기 힘든 새로운 기하학들인거 같으니.

      • b 76.***.178.130

        수학에 그럴 싸한 천재 많아요..
        그리고 한국은 70~80년대에 물리 수학으로 똑똑한 사람들이 연구를 많이 했는 데
        밥먹고 살기 어렵고(물론 대가가 나온 나라도 쉬운 것은 아니지만, 밥먹고 살기는 어려워도 연구는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
        여건도 힘들어 해당분야에 한국에 남는 사람은 다른 분야 (금융, 전자계산) 등으로 빠지고
        기초를 하려는 분들은 미국으로 많이 도미 했는 데..
        미국에서 클 여건이 되지 않아 그저 그렇게 연구자(교수, 연구원, 기업 모두 포함) 로 살아 간 걸로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