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항공사(보잉 or 에어버스) 취직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 #1578847
    오똘라이즈 180.***.178.13 16090

    안녕하세요,
    요즘 이직을 해야하나 또한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이 많은 20대후반 남성입니다.

    현재 국내 연구소에 재직중인데요,
    미국에서 항공과 학사, 석사를 마쳤습니다.

    현재로는 국내 연구소에 남는거 아니면 아예 외국으로 가서 보잉이나 에어버스같은 항공사에 엔지니어로 취직하고 싶네요.

    보잉은 시민권문제가 쌘걸로 알고있고

    내심 에어버스와 민항기 혹은 군수항공기 회사에 엔지니어로 취직하고 싶은데요.
    (이렇게 쓰고 거의 민항기이겠죠. 전 한국인이거든요..)

    요즘 이쪽 취업계가 취직이 예년에 비해 잘되는편일까요?

    경력은 석사에 연구소 3-4년정도 되는데..]
    학교에서 전공은 공력(추진)쪽을 연구소에서는 구조쪽을 했습니다.

    혹시 고수분들의 의견은 어떠하신지요?

    또한 이런거볼수있는 유용한 싸이트정보가 있을까요?

    • 골드바 220.***.105.35

      크리스탈 vere-good 뽕,판매.
      안녕하세요.
      마니아 여러분 모두들 건강히 잘 지내시죠.
      새해 들어서 눈팅만 하다가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광고 글을 올려보왔습니다.
      많은 고민 속에서 “안전”과 “배송”사이를 최우선의로 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제품, 시간, 가격, 마니아분들에게 만족할만한 서비스로 인사를 드립니다.

      여러 마니아님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싶습니다.
      서로 이익되는 질문과 의견 남겨주세요.
      메일 coup14527@gmail.com
      이글을 보신 마니아님들 모두 다 함께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 g 165.***.121.238

      보잉과 에어버스를 항공사라…

    • 1 172.***.41.204

      전공이 그러시면 GE, UTC 나 롤스로이스가 더 맞는거 아닌가요

    • fi 136.***.1.104

      영주권 없으면 언급하신 보잉은 원서도 못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군수든 민간이든 관계없고요.

      GE 나 UTC 는 박사학위후 연구소에 들어가는케이스라면 아주 드물게 H1 스폰서 받을수 있지만, 그건 님이 정말정말 수요가 있는, 그쪽에서 원하는연구토픽에 딱맞게 있어 들어가게 되는경우에 한해서이고요, 그마저도 어느정도 네트워킹이 필요로 하는것 같습니다 (교수가 프로젝트 하는것이 있어서 회사쪽에 추천을 해주거나, 같은랩에서 먼저 들어간 “선배” 가 좀 끌어주거나 등등).

      토픽도 안맞고 아는사람도 없는데다 영주권조차 없으면 Boeing 이든 GE 든 UTC 든 못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 오똘라이즈 203.***.207.19

      답글 김사합니다!
      보잉과 에어버스가 항공사가 아니었던가요..?
      그리고 저는 항공과에서 세부전공이 공력과 현재 항공기 구조쪽을 연구하고있다는 말이었습니다. 설명이 제대로 되지않았군요 ㅠㅠ
      미국에서는 전공내 탑5권을 형성하는 학교에서 학/석사를 했고 연구도 석사수준에 연구지만 나름 했구요. 그래서 진로 결정을 하는데 댓글을 보아하니 commercial 쪽으로 간다해도 거의 못오를 산이라 봐야하는듯하군요. 미리 컨택을 해본다해도 비슷한 결과일까요?

    • Portland 130.***.32.248

      기대하신 답변이 아니라 죄송하지만, 보잉에 영주권 없이 오신분 못봤습니다. 영주권 없이는 혹시 오신다고 해도 할 수 있는 일에 많은 제약이 있으므로 굳이 영주권 없는 사람을 뽑을 메니저가 있을까 싶습니다.
      에어버스는 한국국적이고 미국에서 대학원 나왔는데 오퍼 받는 경우 봤습니다 (아주 좋은 학교에서 아주 필요한 전공 하신분). 하지만 영어만 하실 줄 알면 영국에 있는 에어버스가 그나마 현실적인데, 영국의 경우 항공 쪽 엔지니어 연봉이 미국에 비해 많이 작습니다.

    • 오똘라이즈 203.***.207.19

      Portland//
      답글 감사합니다. 제가 한국온지가 꽤 되고해서 감이 없어서 댓글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일단 계획은 국내에서는 현재 다니고있는 연구소이고 해외는 항공쪽이라면 어느 곳이던 상관없다는 생각입니다. 영어 하나만 가지고 프랑스쪽을 비비기는 많이 힘들까요? 물론 거기서 다시 프랑스어 배우기는 하겠지만요(필요하다면 남은 시간동안 한국에서라도)

      • opti 173.***.125.185

        딴지는 아니지만 보잉의 경우에도 영주권 없이 입사하는 경우를 몇 보았습니다.

        한분은 한국 KAI에 일하시다가 경력입사 하신 경우고요. 한분은 MIT 박사출신으로
        입사하신 경우 입니다… 두분다 영주권 없이 입사 하셨구요.. 두분다 민수 쪽

        경우에 따라 틀리지만 H1b 지원해주는 것으로 압니다.

    • 오똘라이즈 180.***.178.13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어서 스펙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미국 항공 3~5위권 학교 항공과 학사/석사 졸업.(수학과 부전공)
      학부, 석사 때 다양한 리서치 경험
      국내 연구소 3~4년 재직(항공쪽)
      국내 연구소 근무 시, 해외 파견주재원 6개월 근무
      영어 능통, 일본어 가능.
      B1/B2비자 유효(2023년까지)
      한국인(군필)

      이정도네요.

    • 1234 76.***.196.115

      가고자 하는 회사에 직접 부딛혀 보세요.
      미국에서 학사와 석사를 하셨으니 대충 어떻게 취업이 된다는 건 아실테고
      레쥬메 잘 다듬고 네트워킹 (대학과 대학원 모두 동원)살려서 뿌려보는 수 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여기서 오똘라이즈님의 스펙을 올려봐야 된다 안된다 얘기하기도 힘드니
      생각한대로 행동에 옮기세요.

    • agree with 1234 69.***.26.2

      http://www.engineerjobs.com/jobs/aerospace-engineering 에 보시면, 구인정보가 있습니다.
      보안 규정이 엄격한 보잉이나 에어버스 보다는, 조그만 부품 제조 관련 업체나, B/E Aerospace나 Zodiac 같은 항공기 인테리어 회사가 도전하기에 좋습니다.

      http://www.onlineamd.com/digital/20141112/html5/index.html 항공관련 디자인 잡지입니다. 잘 찾아 보시면, 원하시는 포지션과 맞는 회사의 정보를 얻으실수 있을 겁니다.

      특히 B/E Aerospace는 향후 10년동안의 생산물량을 수주를 받았다는 기사도 있었습니다. 최근들어 FAA에서 부품과 성능시험 관련 규정들을 업그레이드 하느라 항공 관련 업체는 앞으로 전망이 밝다고 생각됩니다. 규정이 바뀔때마다 미국을 취항하는 항공사들이 부품과 인테리어를 교체 해야 하기 때문에 수요가 엄청나게 증가하게 됩니다. 미 항공관리국의 규정이 바뀌면, 보잉과 에어버스등의 품질 관리 규정도 업그레이드 해야 하기에, 사실상 전 세계의 커머셜 항공기가 모두 업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항공기 인테리어 회사에서도 항공기 구조를 아는 엔지니어를 필요로 하므로, 구직이 어렵지는 않을 듯 보입니다. 영주권을 스폰해주는 지는 모르나, 취업비자는 가능할겁니다.

    • 오똘라이즈 203.***.207.3

      우와 답글들 감사합니다.
      Agree with 1234 님께서 걸어주신 링크를 보니 시야가 좀 더 넓어지는거같네요.(걸프스트림이나 허니웰등도 보이는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 직장 192.***.0.14

      우선 한국에서 근무하면서 미국으로 취업은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미국 회사에서 한국에서 지원하는 지원자를 온사이트로 부르지는 않을것 같네요. 비자 문제도 있고 보잉쪽으로 취업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보잉에 재직중인 분들중에서 원글님을 사내추천해줄 분이 계신다면 조금 나을수 있겠네요. 한국분들 꽤 계시다고 들었으니 Linkedin 등을 통해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박사를 다시 미국에서 하고 현지 취업하는게 그나마 괜찮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학교는 아마도 보잉에 취업을 많이 시키는 대학들로 한정해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정호영 95.***.200.88

      안녕하세요,

      저는 정호영이라고 합니다!

      저는 지금 독일 브레멘에 있는 에어버스에서 Flight Physics 부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전에 영국 Filton에서 5년 근무하고 이번에 발령 받아서 오게되었어요.

      저도 캐나다 교포라 처음에는 보잉쪽으로 더 가고 싶었지만 보잉은 영주권으로도 해결이 안되더라구여. 왠만하면 시민권이 무조건 있어야 하는걸로 알고있어요. 다른 방법으로는 CTS나 이런 Sub-Contractor 로 H1B 스폰서 받아서 일하시다가 Green Card 받으신 이후에 보잉에서 정직원으로 가는 경우는 꽤 많긴 한데, 아무래도 risk 가 큰거 같아요.

      미국에 있는 왠만한 Aerospace 회사들은 최소한 Green Card 가 있어야 하더라구요. 그나마 저기 Georgia 주에 Gulfstream 같은 경우에는 비즈니스 비행기이기 때문에 시민권이나 그린카드는 안받아도 되는걸로 알고있어요. 미국에서 대학을 다니셨으니깐 그나마 H1B 받는데 그나마 조금더 수월 할수있지 않을까요?

      에어버스는 요즘 엔지니어를 많이 뽑지 못하고 있어요. 회사가 영업 이익 올리려고 혈안이 들어서 인원을 늘리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유럽 회사인지라 정리 해고나 이런 감원이 없기 때문에 인원 확충이 쉽지는 않아요.
      독일이나 프랑스쪽으로 직접 가는거는 아무래도 한국에서 하기는 쉽지 않고여, 그나마 영국이 저도 더 편했었는데 저는 또 캐나다 교포라, 요즘 영국도 직업 비자 받기가 많이 까다로와져서 쉽지는 않은거 같아요.

      에어버스 오기 전에는 UTC 에서 일했었는데, 저는 돈은 좀 적게 받아도 유럽에서 일하는게 더 좋은거 같아요. 미국 회사들은 쉽진 않더라구여.

      너무 두서없이 얘기 한거 같네요. 혹시나 궁금한게 있으시면 밑에라도 답글 달아 주세요. 제가 아는게 별로 없지만 도움 될수있음 좋겠네요.

      • Aero 218.***.173.253

        호영님, 안녕하세요 ?
        개인적으로 여쭤보고싶은 사항이있어서 – 혹 개인이메일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
        부탁드려요!

      • TJ, Yeo 203.***.97.132

        안녕하세요. 호영님,

        제 조카가 항공관련 석사를 마치고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에어버스 취업과 관련하여 몇가지 문의를 드렸으면 합니다.
        석사과정에서는 스텔스 및 공기역학쪽을 연구했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개인메일로 몇가지 문의를 드리고 싶은데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메일은 링크 걸어 놓았습니다.
        처음부터 어려운 부탁을 드려 죄송하단 말씀 드립니다.

    • 나라 223.***.179.101

      호영님,
      실례지만 에어버스 커리어 년차수에 따른 평균 연봉 여쭤봐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