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필터 캡 랜치 사용하고 계신분 계신가요?

  • #10022
    캡랜치 165.***.40.243 5289

    도요타 캠리 V6 2000년 타고 있습니다.

    오일 체인지를 한번 혼자 해보려고 생각중인데, 기존 차에 장착된 오일 필터를 제거하려면 손으로는 힘들고 wrench 같은 tool을 사용해야 된다고 들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캡 형태로 된 wrench가 평이 좋더군요. 그래서 잘 된다고 가정하고, 하나 주문하려고 하는데, 오일 필터의 크기(?)에 따라 캡랜치도 싸이즈가 다르더군요.
    보니깐 65~67mm 짜리라고 캡랜치 description에 나오던데, 아마도 필터 원통의 밑면의 지름인거 같더라구요. 맞나요?

    그럼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필터의 밑면을 자로 재서 지름이 65mm 정도 되면 이 랜치가 맞는 사이즈가 맞나요?
    혹시 샀는데 안맞으면 낭패일거 같아서요.

    이런 랜치 사용하시는 분 계신가요?

    오일필터 파트넘버는 90915-YZZD1 또는 90915-YZZG1 입니다.

    • 캡랜치 165.***.40.243

      그리고 한가지 궁금한게 새로운 오일필터를 껴줄때는 손으로 돌리라고 돼있던데, 그럼 뺄때도 손으로 돌리면 빠져야 되는거 아닌가요?
      랜치를 써야 할거라고 나와있어 궁금하네요.

    • pmcs 68.***.220.9

      제가 그 랜치를 사용하는데요.. 온라인으로 주문하시는것 보다.. 가까운 근처 오토죤이라 머래이 가셔서 사이즈 맞는거 고르셔서 그냥 쓰시는게 나을 겁니다.
      몇불 안하는데.. 사이즈 안맞으면 낭패거든요 ^^ 그냥 캡이고, 가지고 계신 렌치가 있으시면 간단히 꼽아서 돌릴수 있습니다.

      댓글에 질문하신내용 답변드리자면.. 음.. 뜨거워져서 씰부분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꽉 달라붙어 손으로 돌려 끼웟더라도..뺄때 어려울때가 좀 많습니다.
      참고가 되셨길 ..

    • 아시에 75.***.157.210

      필터렌치나 소켓으로 돌리는 힘이 메뉴얼에 보통 씌여 있습니다. 상당히 낮은 정도의 힘으로 돌리라고 되어있지요. 저도 2개의 사이즈가 있긴 하지만, 2단계의 뚜껑으로 쓰는 경우는 그냥 헐돌 때가 많습니다. 저도 2개의 필터 렌치 소켓과 필터 집게를 쓰는데 대부분의 경우 필터를 부숴내듯이 필터 집게로 꽉 눌러 빼거든요.

       아무래도 오염 등 때문에 헛돌아서 ㅎㅎㅎ. 잠글 때는 소켓과 토크렌치로 일정한 토크로 조입니다. 그냥 손으로 돌리셔도 큰 문제는 없구요. 대신 안 풀리게 잘 조으시길…

       그리고 필터를 장착할 때는 고무씰에다가 엔진오일을 손으로 펴발라 정확히 잘 밀착이 되고, 고무기 밀려서 씹히지 않도록 해주는 것은 필수입니다.

    • anom 198.***.16.172

      아시에님. 고무씰이 gasket인가요? 필터 갈때 gasket도 함께 갈라는걸 읽은거 같습니다. 갈아줄게 필터인지 필터+gasket인지 궁금.

    • 아시에 75.***.157.210

       네 그것입니다. 대부분의 개스킷은 석면/고무/합성수지 등으로 빠이프 사이나 분리 가능한 메탈부품 사이에 위치해서 기밀을 유지하도록 하는 녀석이니까요. ^^ 보통 필터에 붙어(?)있습니다. 필터캔을 잘 돌려 빼시고(혹은 필터 뚜껑을 열어 엘리먼트를 잘 꺼낸 다음) 조립 직전 엔진오일을 좀 발라서 조립하시면 됩니다.

    • 호랭이 161.***.73.16

      참고로 저는 손으로 합니다. 전혀 문제없습니다. 힘조절이 확실히 되기 때문에 오히려 편하더군요.

    • n 97.***.119.133

      저도 보통 끼울때는 손으로 하는데 뺄때는 손으로 안되더라구요. tool로 뺍니다. ㅈㅓ는 wrench를 쓰지는 않고 자전거 체인같이 생긴 놈이 있는데 적당히 diameter를 조절해서 끼우고 돌리는 게 있거든요. 그래서 여러싸이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걸 뭐라고 부르는지 모르겠네요. 옛날에 한국에서 구해온 거라서… (한국 카센타에서는 다들 그걸로 했던 것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