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영주권갱신 관련해서 몇가지 질문이 있어 글을 올립니다.
저와 와이프는 2025년 1월 중순에 영주권이 만료되어 올 7월에 갱신하려고 했는데, 올 1월 25일에 레이오프가 되었습니다. 사실 이것 만으로는 영주권 갱신하는데 별 영향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7월 전에 새로운 직장을 구하게 되면 걱정이 없이 갱신 신청하겠지만, 만약에 갱신 신청후에 잡오퍼가 오는 경우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주변에서 듣기로는 직장이 없는 상태에서 영주권 갱신은 가능하지만 갱신 과정 중에는 새로이 직장을 못구할 거라고 하더라구요. 제 신분이 붕 뜬다고 합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갱신 신청 하면 12개월 혹은 24개월 짜리 영주권 카드 연장 레터가 같이 와서 직장을 구하기에 별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그리고 영주권 자체는 만료가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단지 카드갱신일 뿐), 주변에서 그 기간 중에는 직장을 못구할 거라고 하니 불안하기도 하고 조금 걱정이 됩니다.
우선 제가 갱신 신청기간 전에 재취업을 하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작년 말 그리고 올해 초에 제가 일하는 업종(게임업계)에서 대량 레이오프가 많이 일어나서 당장 바로 재취업이 가능할지도 모를 일이라 미리 걱정이 됩니다.
질문 요약)
1: 무직상태에서 영주권 갱신 신청 후 갱신승인이 나지 않은 상태에서 재취업 할 때 신분문제로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요?
(7월부터 갱신할 수 있고, 전회사에서 퇴직금은 아마 9월까지 나올 것 같습니다.)2: 회사에서 저에게 오퍼를 해도 영주권 갱신승인이 나지 않은 상태에서는 회사가 저를 고용하기 힘들까요?
3: 최근 영주권 갱신하는데 어느정도 걸리는지 아시는 분 계실까요(올 7월 부터 갱신신청가능)?
4: 영주권 카드 연장 레터를 받으려면 I-90이외에 따른 서류를 보내야 하나요?
써놓고 보니 글이 좀 길어졌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